(월간알테어) 직장인을 위한 스쿨캠프 접수 중! 이제 페코에서도 하이퍼메시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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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4월 월간알테어

본격적인 봄이 시작되고, 벚꽃이 만개하는 4월입니다. 따뜻한 봄날의 햇살과 함께 기분 좋은 4월을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4월호에는, 관련 분야의 다양한 소식과 함께 직장인을 위한 “알테어 스쿨 캠프(ASC)”, 하이퍼메시에서의 작업을 페코로 가져오는 팁 등 알찬 내용들이 많이 담겨 있습니다. 많은 구독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ASC FEKO_HyperMesh

2015_04

Training

한국알테어는 판교캠퍼스, 부산캠퍼스, 대전캠퍼스에 교육장이 마련되어 있으며, 매달마다 사용자를 위한 교육을 다양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교육 참가신청http://altair.kr/training 을 통해서 해주시거나 해당항목을 클릭하여 해주시고, 교육관련 문의사항training@altair.co.kr 로 보내주세요. 2015년 4월에 예정된 교육과 웨비나는 아래와 같습니다.


판교캠퍼스 4월 02일~03일 PBS 교육
4월 08일~10일 RADIOSS를 이용한 대변형/충돌 해석 교육
4월 14일~14일 INSPIRE를 사용하여 손쉽게 구조해석 및 최적화 수행하기
4월 15일~17일 HyperMesh, HyperView를 이용한 유한요소해석 전/후처리 교육
부산캠퍼스 4월 09일~10일 몰핑 교육과 HyperStudy를 이용한 다양한 파라메터 스터디 교육
4월 14일~15일 OptiStruct를 이용한 동적/정적 유한요소해석 교육
4월 16일~17일 OptiStruct를 이용한 최적화 교육
웨비나 4월 2일 OptiStruct Lattice Optimization 신기능 소개
이번 웨비나에서는 OptiStruct 13.0.210 버전에 새롭게 추가된 Lattice 최적화 기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3D Printing과 연계하여 사용할 수 있는 해당 최적화 기법에 대해서 발표 및 간단한 데모를 통하여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4월 9일 AcuSolve를 활용한 전자 제품 내부 열 유동 해석 소개
범용 CFD 해석 프로그램인 AcuSolve를 활용하여, 전자 제품의 내부 열 유동 해석을 수행하는 방법에 대하여 소개해 드릴 예정입니다.





4월 30일 SimLab에서 복잡한 형상을 고속, 고품질로 Tetra 요소 생성하는 방법 소개
SimLab에서는 복잡한 형상(ex.파워트레인 모델, 어셈블리 모델 등)에 대해 각 Feature(Fillet, Hole, Washer 등) 별로 Mesh Spec을 만족하면서 요소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번 웨비나에서는 SimLab에서 어떻게 복잡한 형상에 대해 고속, 고품질의 요소를 생성할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하고, 이와 관련된 데모를 보여드릴 예정입니다.
글로벌
웨비나
4월 14일 이볼브 2015 소개 (영어로 진행)
더욱 개선되고 새로워진 이볼브 2015에 대해 소개합니다.
새로워진 주요 기능들:
– Nurbify와 PolyNURBS 도구 세트
– 정교해진 엣지 렌더링 기술
– 서피스 모델링 툴을 위한 기능과 컨트롤 능력 향상
– 향상된 사용자 익스피리언스
– 맥 64비트 지원



하이퍼웍스 2015 자동차 웨비나 시리즈 (영어로 진행)
시뮬레이션 시간을 단축하고, 제품 설계 및 성능 최적화에 더 집중하고 싶으시다구요? 알테어 하이퍼웍스가 더 나은 자동차를 설계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4월 2일, 15일, 22일에 각기 다른 자동차 관련 주제로 웨비나가 진행됩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4월 22일 알테어의 원격 시각화와 작업 관리 포털을 이용한 빅데이터 관리 (영어로 진행)
PBS Works는 HPC 클러스터 환경에서 효율적으로 작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번 웨비나에서는 HPC에서 실행되는 응용 프로그램에서 생성된 빅 데이터 / 큰 결과들을, PBS Works의 Compute Manager와 Display Manager를 이용하여 시각화 하는 방법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APA 2015 자동차 산업 웨비나 시리즈 (영어로 진행)
알테어 파트너 얼라이언스(APA)에서 자동차 관련 다양한 웨비나를 진행합니다. 각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자동차 분야 탐구! 궁금하시거나 신청을 원하시는 분들은 클릭해주세요!




APA 2015 에너지, 오일, 가스 산업 웨비나 시리즈 (영어로 진행)
알테어 파트너 얼라이언스(APA)에서 에너지, 오일, 가스 산업과 관련된 다양한 웨비나를 진행합니다. 관련된 각 APA 소프트웨어 사용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궁금하시거나 신청을 원하시는 분들은 클릭해주세요!



알테어 파트너 얼라이언스(APA) 관련 웨비나 (영어로 진행)
그 외에 APA의 웨비나에 관심이 있으신 분은 이곳을 클릭해주세요.
Michigan Engineering Services사의 “EFEA”, PART Engineering사의 “CONVERSE”, Componeering사의 “ESAComp”, TechPassion사의 “VMAP”, CoreTech Systems사의 “Moldex3D”, Key to Metals AG사의 “Total Materia”, Maplesoft사의 “MapleSim”, “Maple”, FLUIDON사의 “DSHplus” 등의 프로그램을 다룰 예정입니다.
한국알테어의 교육신청페이지는 Internet Explorer 10.0 이상, Chrome, Safari 등의 브라우져에서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Internet Explorer 구버젼을 사용중인 고객께서는 스마트폰을 통하여 교육신청하시거나 training@altair.co.kr 로 신청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Update

이볼브 2015 릴리즈!

이번 업데이트에서 이볼브 2015는 모델링, 렌더링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 부분에서 더욱 개선되고 새로워졌습니다. 새로워진 주요 기능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Nurbify와 PolyNURBS 도구 세트
– 정교해진 엣지 렌더링 기술
– 서피스 모델링 툴을 위한 기능과 컨트롤 능력 향상
– 향상된 사용자 익스피리언스
– 맥 64비트 지원

페코 7.0.1 릴리즈

페코는 2014년에 하이퍼웍스 제품군에 합류한 첨단 연산 전자기 기법을 기반으로 한 검증된 “전자기장 솔버”입니다. 이번 페코 7.0.1 업데이트는 하이퍼웍스 제품군이 된 이후 첫번째 업데이트로, 이제 하이퍼웍스 유닛으로도 페코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하이퍼웍스 솔버 12.0.223 릴리즈

이번 업데이트에서 하이퍼웍스 솔버 12.0.223라디오스의 버그 수정과 보다 향상된 서브모델, 에어백 및 컷 섹션 방법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모션솔브에 대한 향상된 기능과 문제점 해결 내용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즈심 9.0 릴리즈


하이퍼웍스 데스크탑 12.0.121 릴리즈

이번 업데이트에서 하이퍼웍스 데스크탑 12.0.121HyperMesh, HyperView, HyperGraph, TextView, Model Identification Tool 그리고 MotionView의 개선 사항과 버그 수정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News

알테어와 함께 6,200 마일을 달리다.

열정. 야망. 헌신. 이 세 단어는 모든 알테어 직원이 추구하고 있는 공통적인 것으로 업무 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영역에서 적용됩니다. 알테어 프로덕트 디자인(Altair ProductDesign)에서 근무하고 있는 드라기 가세브스키(Dragi Gasevski)의 사례를 보면 이러한 사실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는 이제까지 4년 동안 헬스를 포함하여 다양한 페달을 밟아가며 그의 인생을 변화시켜 왔습니다.



각 분야 전문가들이 한 자리에? 2015 아메리칸 ATC 개최!

5월 5일부터 7일 미시간 주 디어본에서 개최되는 2015 아메리칸 알테어 테크놀로지 컨퍼런스(ATC). ATC의 키노트 발표자들은 지상, 해저, 항공 그리고 지구궤도 상에 있는 모든 분야의 구조물들에 대하여, 시뮬레이션을 통한 설계와 최적화 사례를 발표할 예정입니다. 이 행사는 1년에 한 번 엔지니어링 전문가들이 모여 지식과 기술을 공유하는 수준 높은 컨퍼런스로 제품 설계, 최신 생산공법, 응용 물리학 그리고 고성능 컴퓨팅 분야의 리더들이 모여서 열띤 발표와 토론의 장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끝없는 진화. 이래서 사람들이 이볼브 이볼브 하는 거였군요!

하이브리드 모델링 소프트웨어는 NURBS(Non-Uniform Rational B-Splines), 서피스 그리고 솔리드를 활용하는 다각형에 기초한 모델링 기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산출된 결과는 기능적이면서도 3D 프린팅, CAD/시뮬레이션 등으로 형상을 산출할 수 있으며, 아주 복잡한 형상까지도 표현이 가능합니다. 솔리드씽킹 이볼브가 그 좋은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더욱 진화한 NURBS기반 디자인 툴, 이볼브 2015를 파헤쳐보자.

이볼브 2015에는 새롭고 다양한 기능들이 포함됩니다. 그 중에서 특별한 기능은 트리 구조의 메뉴이며 최상위 모델 요소로써 입력 값들의 이력이 저장됩니다. 이것은 기존 파라미터 옵션에 특별히 추가된 기능으로 디자이너가 입력 형상을 바꾸거나 파라미터를 수정하는 반복적인 작업을 손쉽게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또한 이볼브 2015는 렌더링 엔진을 재설계하였으며 놀랄 만큼 속도가 빠르고 사용이 편리합니다.



인스파이어 2014, 도대체 얼마나 좋아졌길래…

개발하고자 하는 제품이나 부품에 대한 구체적인 설계 아이디어가 있는 경우에는 기존 시뮬레이션 도구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지만 개념 단계에 새로운 가능성을 검토하고자 할 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Al Dean은 이러한 단점을 해결하는데 적합한 solidThinking INSPIRE 최신 버전을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위상 최적화로 에코 디자인을 실현하다.

최근 디자인 업계에서는 환경 보호가 새로운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그러면서 제품의 기능을 확보하면서 재료를 줄일 수 있는 위상 최적화가 주목 받기 시작했습니다. 이 논문에서는 유기체 형태의 매력적인 형상을 찾아낼 수 있고, 재료 또한 절약할 수 있는 혁신적인 설계 방법! 위상 최적화에 대해 두 가지 사례를 통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3D 프린팅 소프트웨어와 구조 최적화 기술로 혁신을 만든다.

3D 프린팅과 적층가공(AM) 시장은 해가 감에 따라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한때는 우주항공 분야와 같은 틈새 시장에서 이런 기술이 활용되었지만 최근에는 자동차, 의료기기와 산업기계 분야까지 그 적용범위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좀 더 전문적인 3D 프린터가 출현함에 따라, 현재 이 기술은 소규모 혹은 중간 규모의 기업에도 적용이 되고 있습니다. 더구나 성능 향상과 재료의 선택이 다양해짐에 따라 시제품 차원이 아니라 구조적으로 안전한 부품 생산까지 이런 기술의 적용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시뮬레이션으로 본격적인 사물인터넷(IoT) 시대 이끈다

“EM 시뮬레이션이 실제 측정이나 시험을 완벽하게 대체할 수는 없지만, EMC를 평가함에 있어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VisSim 9.0, 모델 기반의 임베디드 시스템 설계 가속화!

알테어는 전세계 과학자와 엔지니어들이 수치 모델링, 시뮬레이션 및 모델 기반의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에 사용하는 혁신적 비주얼 언어인 VisSim의 새 버전을 출시했음을 발표했습니다. VisSim 9.0은 엔지니어링 생산성을 높이고, Texas Instruments(TI) C2000 제품군의 지원 범위를 확장합니다. 대규모 플롯 및 전반적인 시뮬레이션 뿐만 아니라 여러 조건적 하위 시스템을 포함한 대규모 다이어그램에서도 속도가 개선되었습니다.



최적화 작업, HyperWorks Unlimited로 이제 주말이면 충분하다!

“알테어가 MotionSolve 및 RADIOSS 같이 최고 성능을 자랑하는 솔버를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은 이미 알고 있었습니다. 알테어는 HyperWorks Unlimited 라는 설계 탐구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는 혁신적인 솔루션을 소개했습니다. HyperWorks Unlimited는 각각의 전용 HPC 하드웨어를 구입하거나 기존의 라이선스를 확대하는 것보다 훨씬 더 우수한 결과를 제공했습니다.”



슬관절 전치환술(TKA) 무릎 통증, 하이퍼웍스로 캐내세요!

슬관절 전치환술(TKA)을 받은 환자에게 무릎 통증은 가장 큰 합병증입니다. 무릎 관절을 자유롭게 굽히고 펴는 것에 어려움이 발생하면 환자가 걷고, 물건을 들고, 의자에서 일어나는 등의 일상적 활동에 큰 제약을 받습니다. 이러한 무릎 관절의 운동 능력 저하는, TKA 시술 교정 과정에서 수반되는 가장 일반적인 후유증 중에 하나입니다. 진전력을 높이는 이른바 “마디 모양”의 슬개골을 수술하는 과정에서 사이즈의 오차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Clemson 대학 생체공학 학부의 생체역학 연구팀은 HyperWorks 기반의 유한 요소 해석을 적용하여 슬관절 마디의 두께가 대퇴사두건의 진전력 크기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했습니다.



뛰어난 유로-프로의 제품. 그 중심엔 하이퍼웍스가 있다.

유로-프로는 알테어가 특허권을 가지고 있는 획기적 클라우드 기반의 HPC 솔루션인 HyperWorks On-Demand를 이용하여 모든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접근을 통해서 유로-프로는 하드웨어와 관리를 위한 인력 비용을 절감하고 있습니다. 내부적으로 HPC를 확장하여 강도 높은 전산해석을 수행하면서, 이와 병행하여 클라우드 기반을 잘 활용함으로서 좀 더 많은 이익을 누리고 있습니다.



이제 에어프레임 구조 분석 및 검증도 가능해진다.

알테어는 에어버스 디펜스 앤 스페이스(Airbus Defence and Space)가 알테어 파트너 얼라이언스(APA)에 합류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로써 HyperWorks 사용자는 STRENGTH2000을 이용한 에어프레임 구조 분석 및 검증이 가능해졌습니다.



조지아공대, 항공기 날개 최적화 프로젝트에 옵티스트럭트 선정

프로젝트를 수행에서, 다수의 CAD, CAE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중 알테어 옵티스트럭트가 선정되었으며,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대형 여객기의 알루미늄 날개 리브(rib)와 멀티-플라이(multi-ply) 복합재 날개 표피에 대한 최적 설계를 수행하였습니다. 날개 부품 설계에는 옵티스트럭트의 위상, 형상 최적화 기능이 적용되었습니다. 옵티스트럭트의 위상, 프리-사이즈 최적화 기술을 적용하여 응력이 집중되지 않는 알루미늄 리브 부분에 대한 경량화를 진행하였으며, 리브의 벽면 두께를 2.0mm에서 0.15mm까지 줄일 수 있었습니다.



아우디 R8, 복합재와 알루미늄 사용으로 중량 15% 저감

아우디는 지난 제네바 모터쇼에서 신형 R8을 공개하였으며, 엄청난 중량 감소를 선보여 많은 관람객들의 호기심을 끌었습니다. 아우디에 의하면, R9V10플러스의 공차 중량은 1,454kg으로, 여러 재료를 사용하여 제작된 아우디 스페이스 프레임(ASF)를 기반으로 제작되었으며, ASF의 무게는 200kg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결과적으로 단위 톤(ton)당 392마력의 비율, 그리고 1,555kg의 이 차량은 엄청난 파워를 발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ESE Carbon과 DSM 협업으로 혁신적인 자동차 휠 개발

ESE Carbon과 DSM은 DSM’s Daron 200 RTM 수지를 적용한 대단히 혁신적인 자동차 휠을 공동으로 개발했습니다. 이 초경량 유리섬유 휠들은 ESE Industries가 전매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생산 프로세스를 통해서 제조되고 있으며, 현재 시장에 시판되고 있습니다. 이 휠들은 NGAP 생산공법을 이용하여 제조되고 있으며, 이전의 금속재 휠보다 훨씬 가볍고 튼튼합니다.



알루미늄 다이캐스트보다 25%나 가벼운 트랜스미션 크로스빔?

독일 하노버에 위치한 베어링 전문 제조사 ‘콘티텍’은, 리어 엑슬이 장착되는 트랜스미션 크로스빔에 유리섬유로 보강한 ‘폴리아미드 BASF 울트라미드’ 소재를 적용한 부품을 개발하였으며, 이 부품은 메르세데스 벤츠 S 클라스에 적용이 되었습니다. 이 부품은 기존 알루미늄 다이캐스트 부품보다 25%나 가볍습니다.



신소재 적용을 통한 캐딜락 CT6의 90kg 중량 절감!

곧 출시 예정인 캐딜락의 최고급 세단 “CT6″에는 차체 경량화를 위해 새로운 재료가 사용될 것입니다. 이 새로운 캐딜락 차량에는 알루미늄이 주로 사용될 예정이지만, 적재적소에 서로 다른 13가지 재료들을 적용함으로써 주행 성능과 연비 그리고 소음 등을 동시에 개선하게 될 것입니다.



복합재 이용한 경량화, 선박에도?

처음으로 섬유보강재인 경량 복합재를 SOLAS (Safety of Life at Sea) 선박에 적용해도 된다는 허가를 받았으며, 파나마 선박협회는 해치의 재질을 스틸에서 섬유보강 플라스틱 복합재로 변경하는 것을 승인하였습니다. SP에 의한 연구와 가연성 분석 결과, 대체가 가능하다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직딩인 듯 직딩 아닌 직딩 같은 나..” CAE라이프 – 인턴편

“2013 꽃보다 인턴”을 기억하시나요? 알테어는 CAE 산업의 인재 육성을 위해 매년 인턴제도를 시행하고 있는데요~ 지금 소개드릴 두 분은 2014 알테어 인턴! 경일대학교 박찬수, 조영관씨 입니다. 두 분은 학생 인턴으로 5개월동안 알테어에서 하이퍼웍스 교육뿐만 아니라 다양한 실무경험을 쌓았습니다. 어디내놔도 뒤지지 않는 젊은 기업인 알테어!! 이지만.. 재학생인 두 분은 더더더욱 파릇파릇 싱그러움! 패기! 열정!이 넘쳤답니다~ 인턴 마지막날! 알테어 키친에서 이야기하고 있던 두 분을 알스패치(가명)에서 포착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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