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알테어) 하이퍼웍스 BIG5 솔버 맞추기 이벤트!

2015.12_MonthlyAltair.pdf (PDF파일 다운받기)

2015년 12월 월간알테어

이번 월간알테어 12월호에서는 “하이퍼웍스 솔버 맞추기 이벤트!” 내용을 비롯하여 제품 업데이트 소식, APA 소식, 관련 분야의 소식 등 다양한 뉴스들을 함께 담았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2015_12_header-565

Training

한국알테어는 판교캠퍼스, 부산캠퍼스, 대전캠퍼스에 교육장이 마련되어 있으며, 매달 사용자를 위한 교육을 다양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교육 참가신청http://altair.kr/training 을 통해서 해주시거나 해당항목을 클릭하여 해주시고, 교육관련 문의사항training@altair.co.kr 로 보내주세요. 2015년 12월에 예정된 교육과 웨비나는 아래와 같습니다.


판교캠퍼스
정규교육
12월 02일~04일 HyperMesh, HyperView를 이용한 유한요소해석 전/후처리 교육
12월 07일~08일 VisSim을 활용한 Embedded System 제어 특별교육
12월 09일~09일 강력한 유한요소생성 툴인 SimLab 사용법 교육
12월 10일~11일 MotionSolve를 이용한 다물체동력학 해석 교육
12월 21일~22일 AcuSolve를 이용한 전산유체해석(CFD) 교육
부산캠퍼스
정규교육
12월 09일~11일 조선/해양 분야를 위한 HyperMesh/HyperView 기본 교육
한국알테어
웨비나
12월 03일 충돌해석 모델 구성 시 주의사항 3편(RADIOSS Trouble Shooting #03)
이번 웨비나에서는 “충돌해석 모델 구성 시 주의사항 3편(RADIOSS Trouble Shooting #03)” 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관련하여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How to Know if Simulation is Valid(out file 내용 분석 및 해석 결과 타당성 검토)



12월 24일 HyperXtrude 2015.1을 이용한 압출 금형 변형 예측 방법
프로파일 압출 시, 압출 금형 내부에는 고온, 고압의 로드로 인한 금형 변형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HyperXtrude 2015.1은 이러한 문제를 ‘금형 설계’ 단계에서부터 예측함으로써, 문제 개선에 따른 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또한 HyperXtrude 2015.1에서는 한번의 압출 해석을 통해 온도, 압력 정보를 자동 추출하여 금형에 자동 맵핑하기 때문에 사용자는 별다른 설정 없이 빠르고 쉽게 모델링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본 웨비나에서는 압출 금형 변형 예측에 대한 전체적인 프로세스와 사례를 설명하고 데모를 통해 해당 기능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합니다.
글로벌
웨비나
알테어 파트너 얼라이언스(APA) 관련 웨비나 (영어로 진행)
APA의 글로벌 웨비나에 관심이 있으신 분은 이곳을 클릭해주세요.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LOGE AB사의 “LOGEsoft”“LOGEengine”, TASS사의 “MADYMO”, FLUIDON사의 “DSHplus” 등의 프로그램을 다룰 예정입니다.
한국알테어의 교육신청페이지는 Internet Explorer 10.0 이상, Chrome, Safari 등의 브라우져에서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Internet Explorer 구버젼을 사용중인 고객께서는 스마트폰을 통하여 교육신청하시거나 training@altair.co.kr 로 신청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Update

Updated HyperXtrude 2015.1 릴리즈

HyperXtrude는 압출 다이 설계 및 공정 설계의 해석과 검증을 위해 개발된 시뮬레이션 툴입니다. 이번 Updated HyperXtrude 2015.1은 HyperXtrude 2015.1에 추가로 “향상된 베어링 최적화 모듈”, “압출해석과 금형 구조 해석의 커플링(HyperXtrude + OptiStruct) 지원” 등의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HyperWorks 14.0 Coming Soon!


Update

APA(Altair Partner Alliance) 란?

HyperWorks 라이선스를 임차로 보유하고 계신 고객 분들께, 라이선스 수량에 따라 HyperWorks의 다양한 파트너 소프트웨어들을 무상으로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알테어는 다양한 회사와 APA를 맺어, 고객 분들께 더욱 폭넓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화학 반응 속도 및 내부 연소 시뮬레이션도 이제 APA로 걱정 끝!

알테어는 Lund Combustion Engineering – LOGE AB가 알테어 파트너 얼라이언스(APA)에 새롭게 합류함에 따라 화학 반응 속도 모델링 및 내부 연소 엔진 시뮬레이션을 지원하는 LOGEengineLOGEsoft가 포트폴리오에 신규 편입되었다고 밝혔습니다. LOGEsoft 및 LOGEengine은 세부적인 배출 모델, 배출 후처리 및 바이오매스 가스화를 비롯한 실린더 내 연소 모델링에 전문성을 확보하고 있어, 연소 기관이 적용되는 분야에 적합합니다.



MFRC의 APA 합류로 이제 금속 단조 공정 시뮬레이션도 OK!

알테어는 MFRC(Metal Forming Research Corporation)단조 소프트웨어 AFDEX(Advisor for Metal Forming Process and Design Expert)와 함께 알테어 파트너 얼라이언스(APA)의 일원이 되었다고 발표했습니다. AFDEX는 원래 단조 공정의 분석을 목적으로 개발 되었으나 압출, 인발, 압연, 링 압연 등 생산 라인의 여러 기능으로 영역이 확장되었습니다.



전자 기기에서 발생하는 NVH 문제, JMAG으로 잡으세요!

알테어 파트너 얼라이언스 중 하나인 JMAG은 정확한 결과를 산출할 수 있는 전자기장 해석 소프트웨어이며 구조해석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전기장비의 진동소음에 관련된 모든 계산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전기 기계에서 발생하는 진동/소음의 원인들 중의 하나는 전자기장에 의한 것 입니다(전자기력, 자기변형력). JMAG을 이용하여 진동이나 소음의 주파수대에 대한 전자기장 해석을 통하여 정확한 전자기력을 계산할 수 있으며, 산출된 전자기력 모드는 정확한 진동력을 계산하는데 있어 대단히 중요한 인자가 됩니다.




News

OptiStruct를 이용한 태양광 자동차, 미국 최초로 대회 결승선을 통과하다.

지난 여름, 미시간대학교 태양광 자동차 팀은 그들의 13번째 자동차 Aurum을 선보였습니다. 호주에서 진행된 2015년 브릿지스톤 세계 태양광 대회에 도전하기 위해 지난 2년동안 완전히 새롭게 디자인 작업을 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팀은 전반적인 강도 및 신뢰성을 높이면서 경량화에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 차량 설계와 개발 프로세스에 OptiStruct를 사용하였습니다.



미시건大, 페코 도입으로 최첨단 전자기 실험실 완성!

대학 시절, 실험실에서 했던 실험 수업들이 기억나시나요? 여러분들은 프로세스에 맞게 실험을 설정하고, 과정을 수행하며, 그 결과를 관찰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제 시뮬레이션 기술의 발달로, 실험실도 첨단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미시건 대학교 전자기 호환 실험실에서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는 크리스 시즌(Mr. Chris Season) 역시 시뮬레이션이라는, 실험에 대한 새로운 방법을 채택했습니다.



오류가 걱정인가요? Model-Based Embedded Design을 해보세요

C, 자바, PHP 또는 파이선과 같은 배치(batch) 언어로 된 프로그램을 쓰는 데 있어 문제는 코드가 어렵고 실수하기 쉽다는 것입니다. 간단히 하나의 잘못된 문자가 프로그램 내에서 주요한 문제점과 결함을 야기합니다. 알테어가 2014년 8월에 인수한 고급 언어 프로그램, 비즈심(VisSim)은 사용자에게 비주얼 블록 다이어그램 양식 안에서 알고리즘을 실행하고 테스트하는 간단한 방법을 제공함으로써 기존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아리조나대, 하이퍼메시로 CFD용 고품질 헥사 메시 생성

아리조나 주립대학 내 SEMTE(School for Engineering of Matter Transport and Energy) 대학에 속한 통합 시뮬레이션 및 전산 유체 연구실의 연구자들은 스펙트럼 요소 CFD 코드 방식의 Nek5000에 사용할 수 있도록 복잡한 기하학적 구조를 메싱할 수 있는 범용 프리프로세서로 상용 코드 방식의 하이퍼메시를 사용하고자 했습니다. 이 CFD 코드는 3D 6면체 요소를 필요로 했기 때문에 Nek5000 코드를 사용하려면 하이퍼메시와 같은 기존 메싱 도구에서 제공하는 강력한 기능의 힘을 빌려야 했습니다.



하이퍼메시, 인간 요추의 솔리드 핵사 메싱까지?

의료기기 산업에서 컴퓨터 모델링은 표본 간의 변동성을 없애 주고, 테스트 시간을 줄여 주며, 동일한 해부학적 조건에서 설계를 평가할 수 있게 해주는 등 다양한 이점을 제공합니다. 이번 프로젝트의 목표는 CT 스캔을 통해 해부학적 기하 형상을 확보하고, 일반적으로 사체 테스트를 통해 수행되는 다양한 인체 형상 간의 생체역학적 안정성을 평가할 수 있는 유한요소모델을 개발하는 것이었습니다. 각 인체의 골 형상은 고유하며 비대칭적인 특성을 지니기 때문에 수작업을 통한 핵사 메싱 기법을 사용해야 했습니다.


더 나은 삶을 위한 “아메리칸 메이크” 프로젝트

지난 달 “아메리카 메이크”와 국립 적층 가공 혁신 위원회는 가장 최근의 프로젝트 신청을 위해 2백만 달러의 펀딩을 한다고 발표했습니다. 9개 팀이 AM 관련 프로젝트에 대해 투자를 받았고 그 중 한 팀이 바로 미시건 대학교 팀이었습니다. 알테어 프로덕트디자인스트라타시스의 지원을 받고 있는 미시건 대학팀은 대량생산 AFO의 제작 및 설계가 FDM(Fused Depositon Modelling) 기술과 적층 가공 기술을 사용함으로써 이른바 “버튼 누르기” 솔루션이 멀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주고자 하였습니다.



OptiStruct 숨은 예제 (3), Free Thin Square Plate

그림의 모델은 세 강체모드를 포함하는 사각형태의 박판 모델이며, Normal Mode Analysis를 통해 동적으로 불완전한 suppressions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모델구성은 4-node의 quad Elements가 8×8 mesh로 되어 있으며, x-translation, y-translation displacements and z-rotational Displacements 로 구속조건(Fix dof 1,2,6)을 부여합니다. 해석종류는 Normal Mode Analysis 입니다. dof 3,4,5의 3개의 자유도를 풀었기 때문에 1~3차까지는 강체모드로 나타나며, 실질적인 모드는 4차모드부터 1차모드로 간주하여 Mode Shape을 관찰해주시기 바랍니다. 해석결과로 각 Mode Shape은 클릭하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OptiStruct 숨은 예제 (4), Clamped Thin Rhombic Plate

그림의 모델은 마름모꼴의 박판 모델이며, Normal Mode Analysis를 통해 왜곡된 형상의 얇은 Element의 모드형상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모델구성은 4-node의 quad elements가 12×12 mesh로 되어 있으며, x-translation, y-translation displacements and z-rotational Displacements로 구속조건(Fix dof 1,2,6) 을 부여합니다. 다만 외곽의 절점에는 모든 자유도에 구속조건(All Fix, dof 1,2,3,4,5,6)을 부여합니다.



알테어, 석유 및 가스 부문에서 Best Application of HPC 수상

알테어는 “2015 연례 HPCwire 독자 및 편집자 선정 어워드”에서 인텔(Intel) 및 크레이(Cray)와 협력한 공로를 인정 받아 석유 및 가스 부문에서 Best Application of HPC를 수상했습니다. 알테어, 인텔 그리고 크레이는 협업을 통해 뛰어난 속도, 확장성 및 정확성으로 고급 해저 CFD(전산유체역학) 해석을 수행할 수 있도록 엔지니어에게 필요한 컴퓨팅 시스템을 제공하는 해저 라이저 시뮬레이션 솔루션의 기준을 마련했습니다.



하늘의 산업혁명 이끄는 드론, 인스파이어로 최적화하다

지난 6월, KT는 ‘제 6회 창의 메이커스데이’ 공모전을 통해 3D프린팅 드론 재난구호 경진대회를 개최했습니다. 이 중 여러 전문 기업을 제치고 최우수상을 수상한 대학생팀이 있어 눈길을 끌었습니다. 건양대 창의융합대학 소속 학생들로, 이들은 기존 상용 드론에 직접 제작한 스켈레톤 구조의 얇은 상판을 장착한 특별한 디자인으로 한번 더 주목 받았습니다. 건양대 창의융합대학 이규만 교수가 이끈 이 팀이 활용한 프로그램은 컴퓨터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 기업 알테어의 솔리드씽킹 인스파이어(solidThinking INSPIRE)였습니다.



이볼브와 하이퍼웍스를 이용한 병 해석의 자동화 과정

알테어는 포장 용기 해석 분야에서 가장 실적이 좋는 CAE 소프트웨어 업체 중 하나입니다. 유니레버, P&G를 비롯한 국내 소비재 제조업체, 음료수 제조 업체와 화장품 회사에서 종합 CAE 소프트웨어 하이퍼웍스(HyperWorks)와 3D 디자인 소프트웨어 이볼브(EVOLVE)가 폭넓게 이용되고 있습니다. 패키지 개발 과정에 생기는 문제에 대해, 해석을 통해 어떤 것들이 가능한지에 대해 알 수 있으며, 오랜 경험도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알테어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대왕판교로 660 유스페이스1 A동 410호
BLOG.altair.co.krFACEBOOK.com/AltairKoreaHELP@altair.co.kr ● 070-4050-9200

This entry was posted in Monthly Altair, 중요정보.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