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테어에 요트팀이? 시뮬레이션으로 무한도전!”

evolution_featured-565

  우리는 지난달 열린 전 세계 167척의 요트가 참가한 2015 F18 세계 선수권 대회에 알테어의 이름으로 출전했습니다. 알테어는 20년간 다양한 항해대회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일주일간 개최된 요트 대회는 기대가 컸던만큼 흥미로운 일들이 많이 일어났습니다.

  지난달 초, 모두가 긴장한 가운데 독일 키엘에서 2015 F18 세계 선수권 대회가 개막했습니다. 알테어팀은, 제 친구이자 아마티스 콘트롤스의 제품담당 부사장인 스테판 구인-데이비스와 제 아내이자 2013 US 여성 챔피언십 대회 우승팀 멤버인 크리스, 그리고 제가 한 팀을 이뤘습니다. 우리는 다년간의 경험을 가진 숙련된 선원이었고, 알테어 요트를 타고 대회에 참가한다는 생각에 매우 흥분돼 있었습니다. 우리는 F18 세계 선수권 대회를 위해 체력 훈련을 열심히 했습니다. 미국 국적팀 중 절반은 요트를 대서양을 건너오는 화물선으로 운반했는데, 도착시각이 늦어져 기다리는 동안 매우 불안해했습니다. 결국, 많은 팀들이 올림피아 젠트럼 실키에서 늦게 화물로 요트를 받았고, 시간에 쫓기며 조립했습니다.

evolution_featured-565

  7월 10일, 경기가 열리기 전날인 금요일에 우리 알테어팀은 요트조립과 성능향상을 위해 하루 전부를 투자했습니다. 경기는 이틀에 걸쳐 모든 참가요트가 18등급의 규칙을 준수했는지 평가하는 것으로 시작했습니다. 기준 평가를 통과한 후, 우리는 요트에 밧줄을 설치하고 일요일에 있을 총체적 훈련을 준비했습니다. 키엘 물 위에 오르니 기분이 굉장히 좋았습니다.

  월요일 일정은 항로를 따라 부표를 설치한 전형적인 모습의 경기장에서 두 바퀴 도는 연습경기를 하는 것 이었습니다. 항해 코스 중 첫 번째와 세 번째 코스에서는 역풍을 맞으며 나아갔고, 두 번째와 네 번째 코스에서는 바람을 타고 항해를 했습니다. 연습경기 때 바람은 15mph의 속도로 최적의 상태로 불었습니다. 보트는 매우 빠르게 움직였고 급회전 구간에서 모두가 한곳으로 모이게 되어 신중하게 움직여야 했습니다. 연습이 끝난 후 2015 F18 세계 선수권 대회 개막식을 위해 모든 팀과 가족들이 만났습니다.

evolution_featured-565

  공식적인 경기가 화요일부터 시작되었는데, 첫날 바람이 약하게 불었기 때문에 한 번의 경기만 진행되었습니다. 대회 첫날, 우리는 매우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었습니다. 우리는 수많은 프로 선수들을 상대로 전체팀 중 중위권 이상의 좋은 기록을 냈습니다. 역대 F18대회에 많은 유명선수가 참가해왔었는데, 올해의 가장 유명한 참가자는 글렌 아시비 로, 다양한 규모의 세계 요트 경기에서 15번이나 우승을 했고 2016년 아메리카 컵 에 뉴질랜드팀 소속으로 출전할 예정입니다. 우리는 완주 결과로 자신감을 가지고 다음 경기를 기다렸습니다.

  하지만 다음날 경기는 완전히 다른 양상을 보였고 우리는 실망을 금치 못했습니다. 해변을 떠나 출발한 지 얼마 안 되었을 때, 경쟁팀의 요트가 우리 요트에 부딪쳤습니다. 우리와 충돌한 팀은 보트를 고칠 수 있었지만, 우리는 우현 겉면에 거대한 구멍이 나고, 다른 부분도 손상을 입었습니다. 우리 배는 좌초되었고, 손상을 복구하는데 하루를 보냈습니다. 우리는 그날 골드 플릿(경기에서 선두그룹)의 자격을 얻을 수 있는 네 번의 예선에 참가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F18 세계 선수권 대회를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evolution_featured-565

  예선전 마지막 날인 목요일, 우리는 요트 수리를 마쳤고 바람은 가볍게 불었습니다. 우리는 또 다른 요트무리에서 중위권으로 통과했고, 사고를 당했지만, 결승전에 실버 플릿의 자격으로 출발할 수 있었습니다.

  예선전과는 반대로, 금요일에는 순풍이 많이 불었습니다. 북서풍은 높은 파도를 만들었고, 항해를 재미있게 했습니다. 우리는 굉장히 안정적인 출발을 했고, 모든 경기에서 선두로 나아갔습니다. 이런 바람은 다른 팀에게 어려운 조건이 되었지만, 우리는 커다란 파도를 타고 20mph이상의 속도로 즐겁게 항해를 했습니다. 우리는 금요일에, 84척의 보트 중 13등, 14등, 17등으로 좋은 결과를 냈습니다. 파도 속에서 어떻게 항해했는지 아래의 동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해변으로 돌아올 때마다 거센 바람과 파도가 얼마나 많은 희생을 만드는지 새삼 느낄 수 있었습니다. 몇몇 요트는 돛대가 부러졌고, 많은 선수가 바다에 빠졌습니다. 그리고 미국 국적의 한 팀은 배가 전복되어 완전히 파손되기도 했습니다. 북아메리카 선수권대회에서 세 번이나 우승을 했던 한 막강한 팀은 우승에 대한 욕망이 있었지만, 방향타가 고장 나 견인됐습니다. 우리는 어떻게 배에 손상을 입지 않을 수 있었을까요? 바람과 파도는 자연현상이라 예측할 수 없었지만, 배를 디자인하고 성능향상을 하는 과정에서 미리 시뮬레이션을 진행한 것이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복합적인 최적화는 성능 향상과 안정성을 고려해 엄격한 조건에 맞춰 개발하는 동시에 부품의 강도와 디자인을 개선하여 강하고 안정적인 선체가 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evolution_featured-565

  대회의 마지막 날, 바람은 더욱 세차게 불었습니다. 바람의 속도는 30mph까지 빨라졌고, 전형적인 전략을 쓰는것이 성공을 위해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었습니다. 좋은 출발을 한 후 선두권을 유지하려고 노력을 했고, 결국 결승에서 3등을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자랑스럽게 뒤를 돌아 웅장하게 모여있는 요트들을 보았고, 경쟁했던 다른 팀들이 엄지를 들어주었습니다.

evolution_featured-565

  세계에서 가장 큰 경기 중 하나에 참가했던 것은 엄청난 경험이었습니다. 저는 알테어 보트를 타고 훌륭한 경쟁자들과 경쟁하는 모습이 생중계 되는게 매우 자랑스러웠습니다. 우리는 우리가 달성한 결과에 매우 기뻤고, 다른 나라에서 온 선수들과의 즐거운 만남을 가졌습니다. 우리는 167척의 보트들 중 100등으로 완주했고, 84척의 실버플릿에서 16등으로 결승선을 통과했습니다. 우리는 몇 개의 경기를 놓쳤지만 우리의 잠재력을 보여주었습니다. 우리는 또다른 이런 경험을 찾아 도전할 것입니다.

[원문보기]

This entry was posted in Global, ShipBuilding Industry, 새소식, 성공사례.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