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알테어) 2016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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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1월 월간알테어
한 해동안 보내주신 사랑에 감사드립니다. 2016년, 희망차고 뜻깊은 한 해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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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소식

아큐솔브가 최적화한 HVAC로 이제 겨울철 성에 걱정 끝!

과거의 엔지니어들은 설계 사이클 동안에 자동차의 난방, 환기, 공조 시스템에 대한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방법으로 풍동 실험에 크게 의존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컴퓨터 지원 공학(CAE) 솔루션을 설계 사이클에 도입함으로써 보다 많은 정보를 바탕으로 정확하고 신속한 결정을 할 수 있는 방법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알테어의 전산유체역학(CFD) 솔루션인 아큐솔브는, 차량 공조 시스템을 통해 들어오는 공기 흐름을 해석하는데 사용되었습니다.



자동차 경주 대회 우승팀, 역시 그 뒤엔 옵티스트럭트!

포뮬러 SAE 콘테스트에 참가한 경험이 많던 적던, 매년 대회에서 최고의 성적을 거두는 일은 항상 새로운 도전입니다. 설계 및 개발 분야와 실제 경주에서 우승을 차지하기 위해 각 팀은 매번 신소재와 신기술을 도입해 경주용 자동차의 성능을 개선할 방법을 모색합니다. 하지만 복합재와 같은 신소재에는 새로운 요구 사항이 따르기 때문에 당연히 새로운 설계 및 개발 과제가 생겨납니다. 이 설계 공정 및 개발 단계에서 알테어의 옵티스트럭트(OptiStruct) 솔버가 사용되었습니다.



CAE 모델링의 진화 – 솔버 언어에서 엔지니어링 언어로

과학자들은 기계공학의 법칙과 물질의 성질을 발견하고 이들을 수학 공식에 넣는 방법으로 로마인들의 실증적인 지식을 따라하려고 했습니다. 이런 수학 공식들은 “가상” 실험의 가능성을 열었습니다. 이를 발전시켜, 컴퓨터를 사용하여 지금의 “솔버(solver)”라고 부르는 프로그램들을 이용해서 작업을 수행하기 시작했는데, 솔버는 물리적 기능을 대변하는 방정식 시스템을 푸는데 효과적이었습니다.



美알테어, 올해 ‘PBS 프로’ 오픈소스 공개

미국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SW)·컨설팅 회사 알테어가 내년 중 자사 슈퍼컴퓨터 작업 부하 관리 프로그램 PBS 프로페셔널의 오픈소스를 제공합니다. 24일 한국법인 알테어코리아에 따르면 알테어는 인텔·리눅스재단과 협업해 2016년 중반부터 PBS 프로의 오픈소스를 공개한다고 밝혔습니다.



까다로운 FE 더미 개발? 하이퍼웍스 하나로 끝내다!

자동차 제조업체 및 공급업체로 구성된 국제 컨소시엄 GHBMC(Global Human Body Modeling Consortium)은 알테어의 하이퍼메시(HyperMesh)와 하이퍼메시의 하이퍼몰프(HyperMorph) 모듈을 도입해 인체 기관, 조직 및 골격 구조에 대해 광범위하게 스캔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자세한 유한 요소 모형을 개발했습니다. 인체 CAD 데이터의 유한 요소 모델링에는 하이퍼메시가 적용되었으며 차량 충돌 시뮬레이션 검증에는 라디오스(RADIOSS)가 사용되었습니다.



“알테어에 요트팀이? 시뮬레이션으로 무한도전!”

우리는 지난달 열린 전 세계 167척의 요트가 참가한 2015 F18 세계 선수권 대회에 알테어의 이름으로 출전했습니다. 경기가 열리기 전날인 금요일에 우리 알테어팀은 요트조립과 성능향상을 위해 하루 전부를 투자했습니다. 기준 평가를 통과한 후, 우리는 요트에 밧줄을 설치하고 일요일에 있을 총체적 훈련을 준비했습니다. 일주일간 개최된 이 요트 대회는 기대만큼 흥미로운 일들이 많이 일어났습니다.



알테어의 2015년을 돌아볼까요? 응답하라 2015

2015년은 알테어에게 특별한 한 해였습니다. 저희는 작년 창립 30주년을 맞이하여 굉장한 행사를 열었고, 흥미진진한 새 계획을 발표해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도 했죠. 알테어의 2015년 주요 활동을 소개합니다.



더 안전하고 친환경적이고 스마트해지는 해양 산업!

더 이상의 사고와 더 큰 충격과 오염을 막기 위해 해양 산업은 급격한 변화 속에 있습니다. 디지털 설계와 선박의 강성과 안전을 담보할 수 있는 고급 기술을 도입하는 것도 그 중의 하나입니다. 더 안전하고 친환경적이며 스마트한 해양 산업을 만드는 것이 목적입니다. 최근 HCSR(Harmonized Common Structural Rules)은 선박의 구조를 평가하기 위해 보다 많은 시뮬레이션을 하도록 규정을 강화했습니다.



사물 인터넷, 어디까지 와 있나

사물 인터넷의 개념은 수년간에 걸쳐서 진화해왔고, 특별히 규정된 제품 또는 “사물”이 내장된 전자기기, 소프트웨어, 센서 데이터 교환이 가능한 물건들의 연결의 네트워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트너의 흥미로운 보도에 따르면, 49억개의 연결된 “사물”이 올해 사용될 것이고, 2020년에 이 숫자는 250억개로 늘어날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보다 확장된 차량 경량화 상 ‘2016 인라이튼 어워드’, 접수 시작!

알테어는 올해로 4회를 맞은 연례 알테어 인라이튼 어워드(Altair Enlighten Award)의 후보 지원을 접수 중이라고 발표했습니다. 2016 어워드 프로그램에는 새로운 카테고리가 도입되어 두 가지 개별 카테고리인 전체 차량과 모듈 부문에서 중량 감소에 관한 성취를 이룬 후보자의 지원이 가능합니다.



CAE는 FEA인가요? CAE의 영역은?

엔지니어링 업계에서 CAE(컴퓨터 이용 공학), FEA(유한 요소 해석)은 상호교환적으로 자주 쓰입니다. CAE 영역에 대한 시장 분석에는, 이 산업에 FEA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모든 회사들을 망라하고 있습니다. CFD(전산 유체 역학)와 MBS(멀티-바디 시뮬레이션) 등의 소프트웨어 공급사들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두근두근 인턴 생활기! ‘응답하라 15인턴!’

누구지? 처음 보는 사람들인데?? 알테어에 새로운 얼굴이 등장했습니다! 그들의 정체는 알테어 인턴! 치열한 경쟁이 있었다는 소문이 있는데… 그 험난한 과정을 이기고 선발된 2015년 인턴에 어떤 인재들이 뽑혔을까요? 우리 인턴들을 따라다니면서 어떤 생활을 하고 있는지 알아볼까요? 이름하여 ‘응답하라 15인턴!’



솔리드씽킹 소식

솔리드씽킹이 3D 프린팅 설계 파트너가 되어 드립니다

기존 제조 기법으로는 제작이 불가능했던 복잡한 구조물도 이제 적층 가공 기법을 이용하여 만들 수 있게 되었으며, 옵티스트럭트(OptiStruct)나 솔리드씽킹 인스파이어(solidThinking INSPIRE)와 같은 최적화 기술을 융합하여 비로소 적층 가공의 잠재력을 완벽하게 실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전에는 상상할 수 없었던 혁신적이고 가벼우며, 구조적으로 효율적인 제품을 생산 할 수 있게 되었으며, 자연에서 볼 수 있는 복잡하지만 가벼운 구조물을 제작할 수 있는 새로운 길이 열리게 된 것입니다.



3D 프린팅과 인스파이어의 위상 최적화가 만나면?

3D 프린팅은 엔지니어들에게 기존의 방법으로는 만들 수 없었던 제품을 설계할 수 있도록 만들어줍니다. 부피를 줄이는 것과 달리, 부피가 늘어나게 되면 형상은 더 복잡해지게 됩니다. 3D 프린팅은 엔지니어들에게 경량 설계 및 보다 유기적인 제품 제작을 위한 전례 없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솔리드씽킹 인스파이어(solidThinking INSPIRE)와 같은 소프트웨어는 3D 프린팅 기법과 동일한 적층 기법을 사용하여 제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명품 주얼리 ‘브로스 마니파투레’가 이볼브를 쓰는 이유

패션 시장에서 시계와 보석은 매해 고객에게 소개할 새로운 모델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신선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위해 지속적으로 탐색해야 합니다. 매해 출시되는 새로운 보석과 시계 모델이 수십 가지에 이르기 때문에 제품의 시장 출시 시기를 앞당길 뿐만 아니라 디자이너의 창의성을 자극하고 디자이너가 이를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도구를 채택하는 일이 필수적이었습니다.



사람이 하던 지루한 결정을 컴퓨터가 대신합니다

알테어의 솔리드씽킹 인스파이어(solidThinking INSPIRE)와 같은 형상 최적화 패키지 소프트웨어 덕분에 새 뼈 형상과 같은 복잡한 구조물 디자인에 소요되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CAD에서 구성한 초기 모델을 불러온 후, 움직이면 안 되는 부위(볼트 체결부, 구멍 등)를 지정하고, 하중을 결정해주면 소프트웨어가 수천 번의 반복 계산을 통해 가장 적은 질량으로 주어진 하중을 견딜 수 있는 새 뼈 모양의 형상을 찾아 만들어줄 것입니다.



이렇게 생긴 기타 보셨나요? 기타의 변신은 무죄!

에밀리오 카사니는 “이볼브를 사용하는 것은 우리 프로젝트에 있어 매우 이로운 일이었습니다. 완벽한 균형을 맞추기 위해 디자인을 수정하는 일을 걱정하지 않아도 되었기 때문입니다.” 라며, “이제 우리는 핸들의 변형 모델을 제작할 계획을 세웠습니다. 모델 기반 기록을 사용하면 모델링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지 않아도 되므로 많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라고 설명합니다.



롤로 바이크 이야기 – 점차적 개선? 또는 신 설계 기법?

아담은 롤로 바이크 사는 개선해 나아갈 어떤 사전 설계가 없었고, 하나의 자전거를 만들 지식이나 기술도 없었기 때문에 새로운 설계를 시도할 수 밖에 없는 처지였다고 솔직히 이야기합니다. 처음으로 돌아가서 그들은 훌륭한 자전거의 가장 중요한 요소가 무엇일까에 대해 고민하고 이를 결정하는 것부터 시작했습니다.



APA(Altair Partner Alliance)는 알테어의 임차 라이선스를 보유한 고객이 알테어의 파트너 프로그램을 마음껏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방식의 라이선스 플랫폼입니다. 사용가능한 알테어의 파트너 프로그램은 여기를 통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알테어의 친구들

2015년 합류한 APA 새로운 친구들을 소개합니다!

2015년 한해 동안 알테어와 친구가 된 APA(알테어 파트너 얼라이언스)는 누구일까요? 무려 12개의 파트너사가 알테어의 새 친구가 됐습니다! 이로써, 알테어의 친구들은 다양한 해석 분야에서 총 48개의 파트너사로 늘어나게 되었군요. 인기쟁이 알테어! 우리 다같이 알테어의 친구들을 만나볼까요? ^^



재밌는 CAE 이야기
OptiStruct 숨은 예제
5. Cantilevered Tapered Membrane
6. Simply-Supported Solid Square Plate
야금야금 CAE: 꿀바른 HyperWorks
1. CAE란 무엇일까요?
2. Analysis Type -1-
3. Analysis Type -2-
RADIOSS Example 공략
1. Twisted Beam
2. Snap Roof (Explicit 접근)
3. S-beam Crash
HyperMesh, 어디까지 써봤니?
연재 시작합니다~ 함께 HyperMesh 기능을 확인해보아요!


한국알테어의 교육신청페이지는 Internet Explorer 10.0 이상, Chrome, Safari 등의 브라우져에서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Internet Explorer 구버젼을 사용중인 고객께서는 스마트폰을 통하여 교육신청하시거나 training@altair.co.kr 로 신청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교육웨비나

판교캠퍼스
1월 13일~15일 HyperMesh, HyperView를 이용한 유한요소해석 전/후처리 교육
1월 20일~22일 Altair OptiStruct NVH Analysis
한국알테어 웨비나
1월 21일 CAD Error가 발생하지 않는 SimLab의 Direct Import 소개
Direct Import는 SimLab에서 CAD 파일을 Import 시, 별도 변환 없이 Import 하는 기법 중에 하나입니다. 이 기법을 이용하게 되면 CAD Error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사용자는 곧바로 Mesh 작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결국 별도의 CAD Repair 작업이 불필요하기 때문에 ‘모델링 시간 단축’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번 웨비나에서는 Direct Import에 대한 설명과 주요 CAD(CATIA, UG, ProE) 프로그램 별로 Direct Import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복잡한 형상을 다루시는 분’, ‘매번 CAD Repair 작업 때문에 골치 아프셨던 분들’ 께 매우 유익한 시간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1월 28일 SimLab을 이용한 FEM 형상 변경
이번 웨비나에서는 SimLab의 Features 기능을 이용하여 FEM의 형상을 생성하고 수정하는 방법들을 소개 하고자 합니다. 소개할 내용 및 진행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생성]
1.Fillet, Rib, Hole
2.Extract Cylinder: 완전한 Cylinder 형상만 추출
3.Make Cylinder: 나누어져 있는 Cylinder Face를 하나로 병합
4.Extract Washer
[수정]
1.Fillet: Fillet의 크기 및 요소 층 수 변경
2.Scribe: 하나의 Cylinder Face를 두 개로 나눔
3.Transform: 형상 이동 및 회전, 반지름 및 두께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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