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sh 작업을 위해 내가 불러온 CAD 모델의 크기를 확인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3화_이미지_0

여러 가지 패널 중 오늘 소개해드릴 패널은 Distance 패널 입니다. Distance 패널은 Geometry(point), FE 정보(node)를 이용하여 작업하실 수 있으며, 총 4가지의 서브 패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거리 및 각도 측정

선택한 node 혹은 point 사이의 거리를 잴 수 있으며, two nodes 혹은 two points 서브 패널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두 지점의 거리와 함께 좌표계 기준으로 X, Y, Z 축으로 얼마만큼 떨어져 있는지도 파악이 가능합니다.

3화_이미지_1  3화_이미지_2

* node는 element를 구성하는 지점을 의미하며, point는 Geometry를 구성하는 지점을 의미합니다.

그래픽 영역에서 직접 클릭하여 선택해주면 패널 내에 바로 표시됩니다.
3화_패널_1

선택한 3개의 node 혹은 point 에 대해 그 사이 각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angle =” 과 “radius =“ 부분에서 각도와 반경을 확인합니다.

3화_이미지_3

  1. temp node 및 point 생성

two nodes / two points 서브 패널에서는 두 지점 사이에 원하는 개수의 node 혹은 point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three nodes / three points 서브 패널에서는 세 지점이 포함되어 있는 원의 중심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node 및 point 가 선택된 상태에서 하고자 하는 작업에 맞게 node between / point between / circle center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3화_패널_23화_패널_3

  1. 선택한 node 및 point 사이의 거리 수정

node 혹은 point가 설정되어 있는 상태에서 표시되어 있는 수치를 직접 수정할 수 있습니다. point 사이의 거리 혹은 각도를 수정할 때에는 x 모양의 point 에 한하여 적용됩니다.

* Point 종류
– Fixed point : Surface 혹은 Solid 와 같은 형상을 유지하지 위한 o 모양의 Point
– Point : HyperMesh 에서 생성한 x 모양의 Point

오늘 소개드린 패널 외에도 Geometry에 대해선 Dimensioning 패널을 이용하여 모델 크기 확인 및 수정 작업을 해보실 수 있습니다.

 

<– 이전 글 보기

 

 

다음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