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간에는 Refrence_variable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Refrence_variable은 주로 해석간에 관심있는 Signal(신호)를 생성하는데 사용이 됩니다.
이렇게 생성한 신호는 일반적으로 힘을 생성하거나, Control의 위한 입력값으로 사용됩니다. 또는 복잡한 Output을 생성할때 유용하게 사용되어 집니다.

MotionView의 툴바에서 아래의 아이콘을 이용하여 생성이 가능 합니다.

solver_variable_1

생성된 Variable에 대해 아래와 같이 측정 값을 정의 할 수 있습니다.

solver_variable_2

이와 같이 작성한 Variable에 대해서는 Force, Output등 다른 곳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사용하기 위해서는 Varval() 함수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solver_variable_3

Variable을 사용하여 모델링을 할 경우 아래와 같은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 하나의 Variable을 여러 Entity에 사용 시 수정 및 관리 용이
– Expression이 복잡할 수록 가독성을 높일 수 있으며, 문법 Error 감소
– Debugging에 용이

Example) Steering Angle에 따른 Steering Gear Ration 정의

아래와 같은 그래프를 표현할 때 아래와 같이 할 수 있습니다.

solver_variable_4

■ Variable 사용 안 할 경우
Gear ratio
>> Step(RTOD*ABS(AZ({j_0.i.idstring},{j_0.j.idstring})), 100,1000,150,1500)

■ Variable 사용 시
Reference Variable
>> sv_strg_angle : RTOD*ABS(AZ({j_0.i.idstring},{j_0.j.idstring})
Gear ratio
>> Step(Varval(sv_strg_angle.id)), 100,1000,150,1500)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