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face와 Surface 사이가 떨어져 있는 경우에 대해 어떻게 수정할 수 있을까요?
Geometry를 Import 하거나 수정했을 경우에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죠.

6화_이미지4

이번 글에서는 위의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패널의 기능을 살펴보겠습니다.

1. Edge edit 패널
Edge edit 패널은 Surface의 Edge topology를 변경시키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
Topology를 바꿔서 Surface끼리 연결시키거나, Element Quality를 좋게 만들어 주기 위해 Suppressed 상태로 변환시킬 수 있습니다.

6화_이미지5

모델 내에 있는 Free edge들에 대해 일괄적으로 수정을 하고, 부분적으로 수정하는 것이 작업 공수를 줄일 수 있을텐데요,
모델 전체에 대해 일괄 수정하는 작업은 Equivalence 서브 패널에서, 부분 수정은 Toggle 혹은 Replace 서브 패널에서 할 수 있습니다.

1) Equivalence 서브 패널

6화_이미지1

수정해야 할 Surface를 전체적으로 선택하고 equivalence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cleanup tol 값은 붙여주고자 하는 Edge 사이의 공차 범위이며, 이 값은 모델이 갖는 최소 edge 간격보다 작게 해야 합니다.

6화_이미지3

2) Toggle 서브 패널

6화_이미지6

여기에서는 cleanup tol 값을 먼저 입력하고, 화면에서 수정하고자 하는 Edge를 직접 하나씩 클릭해줍니다.

3) Replace 서브 패널
직접 이동시키고 싶은 Edge를 선택하고 싶다면, Replace 서브 패널을 이용해주시면 됩니다. moved, retained edge 라는 부분에서 하나씩 개별 선택이 가능하며, 다른 기능과 마찬가지로 cleanup tol 값 내에서만 적용됩니다.

6화_이미지7

 

 

<– 이전 글 보기

 

 

다음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