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편 – HyperStudy 설계 변수를 만들어줘~

더위를 식혀주는 하드! 다들 많이 드셔 보셨죠?
하드에는 막대가 있어 하드를 고정시키면서 손잡이 역할을 합니다.

이런 하드 막대기의 생산 단가를 최소화하는 최적화를 한다면??
어떤 부분을 변경해야 생산 비용을 줄일까 하고 생각을 먼저 할 수 있습니다.

최적화 문제로 보면은 설계변수의 정의 입니다!
따라서 최적화 문제를 접근할 때 설계변수를 가장 먼저 고려해야 되는데요.

설계변수를 고려하셨다면!
HyperStudy에서는 설계변수를 정의할 수 있는 3가지 방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1. Altair 전처리 프로그램인 HyperMesh, Motion View를 이용하는 방법
HyperMesh, Motion View를 이용하신다면 다이렉트로 HyperStudy와 연동하여 Study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이렉트로 연동되기 때문에 모델의 여러 가지 parameter들을 바로 변수로 활용 가능합니다.
Application_hst_link

2. 인풋덱을 HyperStudy Editor를 이용하여 설계변수를 정의하는 방법
HyperStudy에 내장되어 있는 Editor를 이용하여 손쉽게 설계변수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Tool >> Editor 실행 >> 인풋덱 불러오기 >> 설계변수 영역 드래그 >> 우클릭 >> 변수 정의 >> Save 하시면 끝!

Editor

<탄성계수를 설계변수로 등록하는 그림>

3. Excel 등 다른 프로그램과 연계하는 방법
Excel과 연계가 가능합니다. 물론 Excel안에 수식이나 매크로 혹은 Visual basic으로 계산이 되야 설계변수가 변할 때 결과값도 변화 되겠죠?

대부분의 유저가 사용하는 솔버를 잘 알고 최적화를 진행하시기 때문에 2번의 방법으로 직접 설계변수 정의를 하고 있습니다.

다음 편에서는 반응값 정의 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그럼 다음에 뵈요~


<-- 이전 글 보기

다음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