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버스, 알테어 WA로 4주 작업을 단 하루만에!

에어버스 헬리콥터, 효과적 데이터 수집 및 중복을 줄일 수 있는 중량 분석 도구
웨이트 어낼리틱스(Weight Analytics)로 데이터 통합 시간 80% 단축

Airbus_Helicopters_logo_2014  항공우주산업에서는 단지 몇 킬로그램 차이로 연료의 효율성이나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달라지기 때문에, 항공기 전체의 중량은 매우 중요한 설계 요인입니다. 무거운 항공기는 상대적으로 작은 화물만을 운반할 수밖에 없고, 더 많은 연료를 소비하게 되어, 그만큼 유지 비용이 늘어나게 됩니다. 그래서, 항공기 개발 프로세스에 있어 항공기의 중량 관리와 밸런스 데이터는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에어버스 헬리콥터(Airbus Helicopters, 구 유로콥터)의 무게 및 밸런스(W&B) 팀은, 무게 중심과 관성 모멘트 등이 제품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추적하여 적합한 설계를 하도록 도와주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효과적인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위해 알테어의 웨이트 어낼리틱스(Weight Analytics)를 사용하여 4주가 걸리는 데이터 수집 작업을 단 하루만에 할 수 있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원문보기]를 클릭해주세요!


Airbus-Success-Story2 Airbus-Success-Story1

  1992년, 프랑스 에어로스페시알(Aérospatiale)의 헬리콥터 부서와 독일의 다임러-벤츠 에어로스페이스 AG(Daimler-Benz Aerospace AG: DASA)의 합병을 통해 설립된 에어버스 헬리콥터(Airbus Helicopters, 구 유로콥터)의 웨이트 어낼리틱스(Weight Analytics) 사용 성공사례입니다.

  에어버스 헬리콥터의 무게 및 밸런스(W&B) 팀은 초기 컨셉 단계에서 제품의 무게를 예측하기 위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이들은 무게 중심과 관성 모멘트, 그리고 이것이 제품 성능에 미치는 영향에 특히 주의하여 개발 과정에서의 중량 변화를 추적하여, 적합한 설계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최적의 제품 중량을 알아내기 위해 에어버스 헬리콥터의 무게 및 밸런스 팀은, 제품수명주기 관리 측면에서 개발과 관련된 여러 부서로부터 중량 데이터를 수집하고, 데이터의 채굴 및 탐색이 가능하도록 마스터 문서에 정보를 대조합니다. 팀은 또한 항공기의 부분 또는 전체 시스템 정보를 제공하는 광범위한 글로벌 공급 기지로부터 비슷한 데이터들을 수집해야 합니다.

  이러한 중량 데이터의 수집, 통합 및 분석은, 시간이 매우 오래걸리는 작업입니다. 방대한 데이터일 경우는 특히 더 그렇습니다. 효과적인 작업을 위해 에어버스 헬리콥터는 수많은 알테어 고객들에게 이미 검증된, 중량 관리 도구 웨이트 어낼리틱스(Weight Analytics)를 사용해 보기로 하였습니다. 분석 및 개발에는 알테어의 프로덕트디자인(ProductDesign) 팀도 6개월간 함께 참여했습니다.

Airbus-Success-Story3▲ 미션 시뮬레이션 차트
(Mission Simulation Chart)

Airbus-Success-Story4▲ 중량 이력 관리(Weight History Management)

  웨이트 어낼리틱스의 전문가들은 에어버스 헬리콥터의 무게 및 밸런스(W&B) 팀과 함께 작업하며 효과적인 무게 데이터 수집으로 데이터 통합 시간을 80% 단축하고 중량 및 밸런스 측면에서 더욱 뛰어난 항공기 개발 작업을 할 수 있었습니다.

Airbus-Success-Story5▲ 존(zone)에서의 중량

Airbus-Success-Story6▲ 중량 포인트 차트(Mass Point Chart)


  “개발 프로세스 초기 단계에서, 특정 제품 구성에 대한 모니터링 및 “What if” 시나리오 분석을 시작하게 되면서, 우리는 보다 빠르고 정확한 결정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제 어떠한 개발 과정에서든지, 우리는 하중 입력 값을 얻기 위한 관성모멘트를 손쉽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예전에는 엑셀을 이용해서 4주가 걸리는 힘든 작업이었지만, 이제 하루면 충분해졌습니다.”


카이 드렌(Kai Thraene),
에어버스 헬리콥터 무게 및 밸런스(W&B) 팀 리더


This entry was posted in Aerospace Industry, 성공사례.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