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xa mesh 생성은 네모난 블럭 쌓기라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육면체 요소의 노드가 공유하도록 형상에 맞춰서 생성해주게 됩니다.

그림1

특정 벡터 방향에 따라 쌓아야 한다면 Drag 혹은 Offset 기능을 통해 생성을 하며, 원주 방향으로 쌓아야 한다면 Spin 기능을 이용하여 생성하게 됩니다.

그림2          그림3

해당 기능에 대한 내용은 아래의 블로그 글을 참고해보실 수 있습니다.

2D element를 이용하여 Hex mesh 생성하기(1) : drag, spin, line drag

위의 방법 외에도 Solidmap 기능을 이용하면 위의 과정을 Geometry 에서 바로 작업해보실 수 있습니다. Drag 혹은 Spin 시켜야 하는 부분을 찾아 2D mesh를 생성하여 Hexa mesh를 만들어 줍니다.

그림4물론 복잡한 형상에 대해 적용하기 어렵지만, 그 형상을 쪼개서 이용해보실 수 있습니다. 육면체, 원기둥 등 Drag 혹은 Spin 이 가능한 최소 단위 형상으로 만들어 주셔야 합니다.

이러한 형상을 Mappable shape 이라고 하며, 이 조건을 만족해야 Solidmap 기능 중 일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One volume 과 Multi solids 서브 패널을 이용하면 Geometry에서 바로 Mesh를 생성해줍니다. 하나 혹은 다수의 Geometry 를 선택하여 작업합니다.

그림5

Geomety 가 앞서 말씀드린 Mappable 상태라면, Geometry 선택, 요소 크기 입력, mesh 버튼 클릭만 하면 됩니다.

참고로 Mappable 상태인지에 대해 확인하는 방법은 하단 툴바 중  그림6아이콘에서 Mappable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투명한 노란색 혹은 초록색이면 그 모델은 Mappable 입니다.

마지막으로 solidmap 기능 관련 웨비나는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03월 14일]Solid Map Panel을 통한 Hexa Mesh 배워보기



<-- 이전 글 보기

다음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