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제

SimLab은 ‘메쉬 생성’ 뿐 만 아니라, ‘경계 조건 부여‘, ‘OptiStruct을 통한 Run 수행‘까지 해석에 필요한 모든 작업을 추가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SimLab을 이용하여 OptiStruct의 Normal Mode를 해석한 사례에 대해 안내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test

 

  • 모델 설명

이미지 10

Bracket의 Normal Mode 해석으로 Engine은 Mass로 처리하여 모델링을 간소화 하여 Bracket의 고유진동수를 확인합니다.

  1. Mass 생성
  2. 물성치 및 모델 속성 부여
  3. 구속 조건 생성
  4. 해석 조건 정의
  • 모델링 방법 소개 

  1. Mass 생성
    해당 모델은 엔진 Body를 Mass로 간소화하여 처리를 합니다.
    이미지 11
  2. 물성치 및 모델 속성 부여
    SimLab에서는 물성치 생성 및 모델 속성 부여는 Body 선택을 통해 비교적 손쉽게 적용이 가능합니다.자주 사용하는 물성치가 있다면 SimLab에서는 파일로 관리하여 필요할 때마다 Load 해서 바로 사용도 가능합니다.
    이미지 12
  3. 구속 조건 생성 
    Bracket 모델의 RBE2의 Master Node에 구속 조건을 설정합니다.
    이미지 13
  4. 해석 조건 정의 및 해석 수행
    SimLab을 설치하게 되면 별도로 추가 설치 없이 OptiStruct Solver가 설치가 됩니다. 그러므로 Normal Mode 해석에 필요한 설정만 지정하면 곧바로 Run 수행이 가능합니다.이미지 18
  5. 결과 확인 
    해석이 완료되면 SimLab내에서는 바로 결과 확인이 이뤄집니다. Model Browser > Result 탭에서 각 모드 별 고유 진동수 값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19
  • 결론 

    1. 모델링 단계~결과 확인까지 모든 단계를 SimLab에서 전부 처리
    2. 빠른 모델링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