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리옷 IoT 플랫폼은 디지털 트윈으로 가는 게이트 웨이!


아래 내용은 ‘Engineering.com’ 사이트에 실린 알테어의 IoT 솔루션 캐리옷에 대한 글입니다.

Carriots IoT Platform Offers Gateway to the Digital Twin

carriots

  IoT는 최근 ATC(알테어 테크놀로지 컨퍼런스)의 발표에서 활발하게 논의된 바 있다. 최근에 IoT 플랫폼인 캐리옷(Carriots)을 인수했기 때문에 당연한 일일 수 있다.

  산업 경향은 많은 기업들에게 IoT 제품을 만들어내거나 사용하라는 압박을 가하고 있다. 고객과 제품, 시스템과 생산 라인에서 수집된 데이터들은 너무나 유용하기 때문에 놓칠 수가 없다. 알테어는 이런 산업 트렌드가 캐리엇 인수의 가장 큰 부분이었다고 말한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많은 제품에는 안테나가 달려있습니다. 우리는 지금 시스템이 더 많이 설계된 시스템을 갖고 있습니다. IoT 시장은 지금 막 커지고 있으며 많은 예측이 난무하고 있습니다. 한 기업으로서 우리는 우리의 IoT 기술과 분석, 머신 러닝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chairman and chief executive officer of Altair, James Scapa(제임스 스카파)


  스카파와 그의 팀은 알테어의 하이퍼웍스 시뮬레이션과 캐리옷의 IoT 기술이 회사의 디지털 트윈 개념에 딱 들어맞는다고 설명한다. 캐리옷은 클라우드에 접속된 하드웨어 기기와 시뮬레이션/해석 데이터 소프트웨어와 최종 사용자간을 연결하는 IoT 플랫폼을 구축할 것이고, 캐리옷 입장에서는 기기 제작사의 직원부터 집에서 연결된 모든 제품을 조작하는 사용자들이 최종 사용자가 될 것이다.

step1_connect_your_devicesMOD

알테어의 IoT 플래폼과 디지털 트윈

  알테어의 디지털 트윈의 대표선수. 내부의 디지털 트윈은 데이터와 제품 설계의 개념과 개발, 인증 단계에서 다시 연결해주는 캐리옷과 캐리옷 애널리틱스이다. 고객은 디지털 트윈이 생성하는 데이터를 사용자에게 다시 연결하여 관리 일정과 같은 중요한 의사결정을 내리도록 해준다.

  캐리옷은 기기 관리, 어플리케이션 로직과 빅 데이터 저장 등과 같은 IoT 플랫폼이 제공하는 기존의 많은 툴을 제공한다. 그러나 이 플랫폼이 빛을 발하는 순간은 알테어의 하이퍼웍스 시뮬레이션 기술을 통해서 디지털 트윈에 강력하게 연결될 때이다.


“캐리옷은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하게 하는 플랫폼입니다. 캐리옷은 고객과 기업의 게이트웨이 애플리케이션과 기기의 하드웨어를 연결합니다. 이는 당신의 조직 내 다른 부서는 물론 당신의 고객에게 정보를 주기도 하며 이는 데이터에 기반한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합니다.”

regional managing director at Altair, Brian Peters(브라이언 피터스)


step2_collect_dataMOD

  캐리옷은 전화나 태블릿의 앱에 접속하여 고객이 IoT 시스템의 끝단에 있는 것처럼 조작할 수 있게 한다. 앱을 통한 필요 정보의 전달은 물론 사용자의 명령을 수행할 수도 있다.

  디바이스의 하드웨어는 또한 캐리옷을 위해 데이터를 수집한다. 하드웨어는 이 정보를 게이트웨이를 통해 시스템으로 보낸다. 정보는 기기의 센서와 기기에 직접 입력된 인풋을 통해 수집된다.

  캐리옷은 기기의 부모 회사(parent company)에 이 모든 정보를 전달한다. 이 데이터는 과거 알테어의 ‘엔비전’으로 불렸던 캐리옷 애널리틱스 안에서 분석된다.


“캐리옷 애널리틱스는 앞단에서 당신의 데이터를 들여다봅니다. 캐리옷 애널리틱스는 과거의 데이터와 실시간 데이터를 보면서 최근 몇년 동안 어떤 일이 벌어졌는지를 이해하고 또는 들어온 그대로의 데이터를 당신이 볼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클라우드 기반의 기업용 개발 툴입니다. 당신이 클라우드에서 당신의 모든 데이터를 모으면 캐리옷 애널리틱스는 당신이 어떤 행동을 취하기 위한 현명한 결정을 할 수 있도록 당신이 데이터 매치업과 슬리이스 및 다이스를 하도록 해줍니다.”

regional managing director at Altair, Brian Peters(브라이언 피터스)


step3_manage_devicesMOD

  데이터 분석으로부터, 캐리옷은 의사결정을 내리거나 새로운 정보를 사용자 또는 회사로 다시 전해줄 수 있다.


“그래서 캐리옷이 실제 하는 일이 뭐냐고요? 클라우드에 있는 거대한 데이터 베이스를 생각해보세요. 캐리옷은 어떤 크기의 빅 데이터도 처리할 수 있고, 애플리케이션 로직과 특정 반응을 촉발할 수 있는 분석법을 사용합니다. 캐리옷은 기기 관리와 통신을 지원합니다. 또한 어떤 접속 장애가 생기면 이를 감지하여 어떤 펌웨어가 필요한지를 회사에 경고해줍니다.”

regional managing director at Altair, Brian Peters(브라이언 피터스)


  그렇다면 이 모든 IoT 관련 기기들은 어떻게 알테어의 전통적인 하이퍼웍스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와 연결하는가? 역시, 정답은 디지털 트윈 안에 있다. 알테어의 CTO 유베 슈람은 “IoT는 알테어가 하고 있는 것의 논리적인 확장이다”라고 말한다.

  슈람은 디지털 트윈의 근간을 형성하는 시뮬레이션과 IoT를 결합하는 핵심인물이다. 그는 기능과 설계 과정을 개선하는데 어떻게 캐리옷이 사용되는지 강조한다.


“폐쇄형 엔지니어링 순환 구조에서 당신은 IoT 영역의 데이터를 수집해서 이를 설계 과정에 집어넣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당신은 비행기의 온도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이 데이터는 생산자에게 어떤 제품의 수명주기 동안 어떤 일이 발생할 지를 제대로 알게 해주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chief technical officer of Altair, Uwe Schramm(우베 슈람)


  슈람은 또한 운영에 있어서 IoT와 디지털 트윈을 비용 절감을 위해 어떻게 사용하는지도 알려준다. 운영 과정을 시뮬레이션하면서 당신은 실제 환경과 실시간 데이터를 계속 입력하는 시스템 기반에서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는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당신은 IoT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디지털 트윈 안에 들여오면서 언제 관리를 해야할 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슈람은 “이건 운영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획기적인 일”이라고 말한다.

step4_build_your_appMOD

캐리옷 IOT 플랫폼과 디지털 트윈의 실행

  엔지니어 팀이 IoT와 디지털 트윈을 실행할 때 그들은 검증되고 써본 적 있는 진짜 소프트웨어를 찾게 된다. IoT 플래폼 공급자 입장에서 기술의 범위를 부각시켜서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 적용 사례를 그들의 주머니 안에 넣어주는 것이 중요한 이유이다.

  알테어는 이 기술에 대한 경험이 짧음에도 불구하고 스페인의 포수엘로의 스마트 시티 프로젝트에 적용한 어플리케이션 사레를 갖고 있다. 이 프로젝트의 목적은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을 통해 시의 비용을 절감하고 전기와 물의 낭비를 막는 것이었다. (Pozuelo=포수엘로, 네이버 사전)

  알테어의 툴은 방문자와 상인, 거주자들의 일상을 돕는데 쓰였다. 주차장과 쓰레기 하치장 가로등과 하수도로부터 다양한 도심 활동을 관찰했다.

Carriots_P

A diagram of Carriots for the Pozuelo Smart City Project

  포수엘로 스마트시티의 가장 성공적인 적용사례 중 하나는 주차 관리 프로그램이다. 각 지점의 센서를 이용해서 시스템은 차량이 주차돼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 데이터는 3G 클라우드 네트워크를 통해 게이트웨이와 캐리옷으로 보내졌다.

  만약 어느 곳이 비어있으면 시스템은 클라우드에 알려준다. 클라우드는 앱을 업데이트해서 포수엘로의 사람들에게 주차가 가능하다고 알려준다. 사용자는 이 앱을 사용해서 이 지역을 확보하고 앱은 사용자를 그 곳으로 바로 안내한다.

  포수엘로의 시 공무원들 입장에서, 그들은 일정 구역 내 혼잡에 대한 통찰을 얻었을 뿐만 아니라 그 주차 지점의 과도한 시간 낭비도 만회할 수 있었다.

  포수엘로 시는 이 앱을 사용하면서 교통 체증을 25% 감소할 정도로 성공적이었다. 수백, 아마도 수천 시간의 끝 없는 운전과 이산화 탄소의 저감도 함께 따라왔다.

step5_we_run_it

알테어의 IoT 여정의 미래

  그래서, 우리는 알테어와 알테어의 새로운 IoT 브랜드로부터 무언가를 기대할 수 있을까? 글쎄, 알테어는 브랜드를 가진지 몇 달 됐을 뿐이고 이미 그들의 시스템에 강력하게 통합하고 있는 중이다. 이 통합이 스카파와 슈람의 완전한 IoT 비전에 부합됐다고 믿기는 어렵다.


“캐리옷을 인수한 이후, 우리의 IoT 환경은 아주 새로와졌다. 우리는 아직 이 기술을 둘러싼 애플리케이션을 어떻게 만들어나가야 할지 이해하는 것을 배우는 단계이다. 우리의 다른 기술과 정말로 잘 어우러지는 좋은 플랫폼이다.”

chief technical officer of Altair, Uwe Schramm(우베 슈람)


  내가 만약에 도박사라면, 이것에 근거해서 가까운 미래에 알테어의 더 많은 IoT 소프트웨어에 대해 주목하고 있다고 말해야겠다.

[자세히 보기]

This entry was tagged , , , , , , , .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