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춘의 도전! KSAE 자작자동차 사전 무료 교육이 진행됐습니다~

2018년 1월 23일 ~ 30일, 한국알테어 판교 교육장에서
KSAE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 사전 무료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26731242_1689936077718665_1019912602199077446_n

   한국 알테어는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를 후원하면서 참가하는 학생들을 위해 다양한 알테어 제품을 사용할 수 있는 기회와 자동차 설계에 필요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2018년 무료교육은 3차로 나누어서 1차에서는 인스파이어를 이용한 구조 최적 설계 교육, 2차에서는 모션솔브엑티베이트를 이용한 다물체 동역학 해석이, 3차에서는 아큐솔브VWT를 이용한 열유동 해석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영하의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많은 학생들이 참가해서, 청춘의 뜨거운 열정과 꿈을 향한 간절한 도전 정신을 느낄 수 있었는데요. 그 현장의 열기를 생생하게 전하기 위해! 경희대학교 자작자동차 동아리 KHARS 에서 활동하고 있는 오승인 학생을 만나 인터뷰하였습니다. 함께 확인하실까요?!

Q : 간단한 자기소개랑 사전교육에 참가하게 된 계기를 알려주세요!

오승인 : 안녕하세요 경희대학교 기계공학과에 재학중인 오승인입니다. 여타 기계공학 분야와 마찬가지로, 자작자동차 대회에서도 CAE 의 중요성이 점차 강조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저희 KHAR 팀에서도 알테어 하이퍼웍스 제품군을 활용해 부품을 최적화하기도 했었는데요, 당 해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이번 KSAE 대회에서는 설계 및 제작에 있어 CAE 를 깊이 있게 활용하고자 이번 교육에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그림1
▲ 무섭게 집중중인 학생들


Q : 열정이 대단하네요! 그럼 교육에서 무엇을 배우셨나요?

오승인 : 주로 MBD (다물체 동역학) 분야와 CFD (전산유체해석) 분야를 주로 배웠습니다. MBD 분야에서는 차량의 서스펜션 시스템의 기하구조를 해석하고, 최적화하는 기법들에 대해 배웠습니다. 특히나 경주용 차량에서는 서스펜션 구조의 동역학적 분석이 차량의 성능 향상에 매우 중요하거든요. 빠른 속도로 주행하는 경주 차량의 부품의 거동을 모션뷰를 활용해 간단하게 분석할 수 있었고, 하이퍼스터디와의 연동을 통해 최적화를 쉽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그림3
▲ 쉬는 시간도 아깝다 !


  CFD 분야에서는 차량 구조물의 공기역학적 특성과 형상을 최적화하는 방법을 배웠는데요. 알테어의 CFD 솔버인 아큐솔브와 고성능 FEM 전처리 소프트웨어인 하이퍼메시를 이용해서 유동해석을 빠르게 진행하는 노하우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차량의 공기역학적인 특성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서 성능 향상에 정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 외에도 시스템 모델링 소프트웨어인 엑티베이트와 동역한 솔버인 모션솔브와 같은 다양한 알테어 제품을 활용해볼 수 있어서 정말 좋았습니다. 단순히 대회뿐만 아니라 해석에 필요한 전공 지식에 대해 교육받을 수 있어서 굉장히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IMG_3207
▲ 다물체 동역학 해석에 대해 강의중이신 한국알테어 김석산!


Q : 정말 많은걸 배우셨는데요? 특히 인상깊었던 수업은 무엇인가요?

오승인 : MBD 분야의 수업이 정말 인상깊었습니다. 자동차의 서스펜션 시스템은 굉장히 복잡하게 구성되있거든요? 차량 성능을 증가하려면 3차원 상에서의 동역학적 분석이 필요한데, 3차원 상의 분석이 어려워서 여지껏 2차원의 개략적인 설계만으로 차량을 설계했었습니다. 하지만 모션뷰를 사용해 동역학적 분석을 쉽게 진행할 수 있었고, 엑티베이트와 연동해서 MBD 모델도 간단하게 제어할 수 있었습니다.


IMG_3335
▲ 열유동해석을 강의중이신 한국 알테어 최상열!


Q : 이번 수업을 승인님의 미래에 어떻게 활용할 계획이세요?

오승인: 우선 KSAE 자작자동차 대회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해야죠! 수업을 안들은 학생들보다 분명 제가 더 우위에 있다고 생각해요. 짧은 기간의 교육이었지만 저는 차량의 개념부터 상세설계까지 활용할 계획이에요. 대회다보니 구체적으로 말씀드릴순 없지만, 모션솔브로 다물체 동역학 모델을 구성하고, 하이퍼스터디와 연동해 서스펜션 최적화를 진행하려고 합니다. 또한 차량의 새시와 서스펜션의 최적설계 단계에서 옵티스트럭트를 이용해볼 생각입니다.


IMG_3236
▲ 학생들의 질문에 답변 중이신 한국 알테어 원종성!


   개인적으로 자동차 관련 직업을 꿈꾸다 보니 이번 교육이 제겐 매우 의미있게 다가왔습니다. 대학생활 중 정해석, 동역학, 유체해석 등 자동차 설계 전반에 활용되는 소프트웨어를 모두 사용하고 익히는건 정말 어렵고, 그런 기회도 없거든요. 그런데 이번 교육에서 모두 사용해보고 전문가님들께 직접 교육을 받았기 때문에 실무 경험 측면에서 정말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앞으로 취업을 하게되면 자동차 설계에서 마주치게 될 문제들을 어떤 소프트웨어로 어떻게 해결해 나갈지 적극적으로 해결해나갈 게획이에요!


인터뷰에 참여주신 오승인님 정말 감사드립니다!


IMG_3106
▲ 1회차 구조 최적설계 참가 학생들!
IMG_3230
▲ 2회차 다물체 동역학! 낮익은 얼굴들이 많네요?
IMG_3350
▲ 3회차 열유동 해석까지 완료! 자동차 만들러 가즈아~!


  이렇게 KSAE 자작자동차대회 무료 교육이 성공적으로 종료되었습니다.
추운 날씨에도 얼음을 녹일듯한 열정을 보여준 여러분들이 있어서 대한민국의 미래가 든!든! 합니다!

다가올 KSAE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에서 교육받은 그 이상의 성적을 거두시고!
알테어 디자인 어워드에도 꼭!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FIGHTING~!


This entry was tagged , , , , , , , , , , , .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