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싸고 복잡한 라이선스, 목적과 예산에 맞게 사용하기! (2편)

알테어 SAO (Software Asset Optimization) 으로 소프트웨어 라이선스를
저렴한 비용으로 최적화 시키는 방법에 대한 시리즈입니다.

비싸고 복잡한 라이선스, 목적과 예산에 맞게 사용하기! (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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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at-If 시뮬레이션 결과로 알아보는 성능 향상

  지난 포스트에서는 소프트웨어 라이센스 인벤토리를 예산과 목적에 맞게 최적화시켜야 하는 이유와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모델링 소프트웨어의 트랜젝션 내역(check-in / check-out / denial) 을 분석하는 소프트웨어 라이센스 What-if 시뮬레이션을 통해 얻어진 결과에 대해 논의할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다양한 Timeout 및 Max Sessions 제약 조건을 사용하여 라이센스 수를 다양하게 할 때 성능 메트릭을 평가하는 데 초점을 맞출 것입니다.

유즈 케이스

  What-if 시뮬레이션은 아래와 같은 주요 유즈케이스를 지원합니다:

  1. 타임 아웃과 최대 동시 세션 수 제한을 이용해 라이선스 수에 따른 메트릭스 성능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2. 증감된 사용자에 대한 타임 아웃 및 최대 동시 세션 제한 조건을 사용하여 라이센스 수에 따른 메트릭스 성능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 그룹을 평균 세션 길이와 전체 사용량 이 두개의 메트릭스를 기반으로 정의한 임계값을 사용하세요. 이는LOW, MEDIUM, HIGH 이용 그룹을 생성할 것입니다. 뿐만아니라 시뮬레이터로 이 그룹의 리스트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
    • LOW, MIDIUM, HIGH 그룹에서 증감된 사용자들의 프로필 분배에 사용합니다.

  현 포스팅에서는 유즈 케이스 1에서 얻어진 결과들에 대해 논의하고, 특정한 소프트웨어의 사용을 극대화 시키는데 어떻게 이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결과 및 분석

  아래 테이블은 사용자에게서 제공받은 사용 내역 데이터로부터 시뮬레이터가 추출한 메트릭스인 명목적인 분석 결과입니다. 이는 소프트웨어 용도별 리포팅 시스템에 보고된 데이터를 비교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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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데이터 중 Max Peak 358이 의미하는 것은 이 소프트웨어를 위한 358개의 라이선스가 존재한다는 의미입니다. 명목적인 Denial Probability 16.45%로 16.45번의 denial이 매 100 회의 체크아웃 요청에서 발생했음을 의미합니다. 이 데이터 세트는 성공적인 체크아웃과 denial을 포함해 대략 300000 개의 기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용자 당 0.36개의 라이선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What-If 분석 시뮬레이션 셋업

  시뮬레이터를 사용하면 아래와 같이 여러 개의 What-If 시뮬레이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제한 시간 및 최대 동시 세션 제한 조건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값 0은 제약이 적용되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모든 시뮬레이션에 대한 라이센스 카운트 스윕 (count sweep) 은 단계 값에 지정된 단계 크기를 사용하여 시작 값으로 시작합니다. To 값이 0이면 거부 횟수가 0이되면 시뮬레이션이 종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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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선스 수에 따른 메트릭스 성능

  다음 그래프는 여러 라이선스 수에 대한 Denials Probability %, Sustained Peak %, Capacity Utilization % 및 Waiting Time (hrs.) 메트릭스 예측을 보여줍니다. 제한 시간 또는 최대 세션 개수 제한이 설정되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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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라이선스가 증가하면 denials probability가 감소할 것이고, 라이선스 waiting time 이 감소할 것이며, capacity utilization과 sustained peaks 를 줄여줍니다. 예를들어 만약 10%의 denials probability 가 수용 가능하다고 고려된다면, 관리자는 차트에 제안된 대로 대략 39개의 라이선스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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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테이블은 현재 357개에 39개의 라이센스가 추가되었을 때의 경우를 What-if 시뮬레이션에 의해 예측한 키 메트릭스들을 비교한 것입니다. 라이선스 수의 선택은 서로 다른 메트릭스 성능에 대한 대상에 결정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제한 시간 제약 조건에 대한 메트릭스 성능

  아래 차트는 각 성능 메트릭스에 대한 제한 시간 값 설치 효과를 보여줍니다. 어플리케이션이 시간 초과 기능을 제공하고 라이센스 관리자가 라이센스 획득과 함께 유휴 세션 시간 초과를 지원하지 않는 한 항상 가능하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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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른 사람이 사용할 수 있도록 라이선스를 획들할 수 있는 능력으로 유휴 세션 시간 초과를 설치할 수 있다면, denial probability 와 wait time의 감소가 나타나는 것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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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래 테이블은 유휴 세션 시간 초과가 가능할 경우 설치했을때의 효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상적으로, 인터엑티브 소프트웨어 경우에서는 최대 세션 시간을 업무 일의 일반적인 8 시간으로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대 동시 세션 제약 조건에 대한 메트릭스 성능

  다음 차트는 사용자가 다른 성능 메트릭에 대해 호출 할 수있는 최대 동시 세션 수 제한 효과를 보여줍니다. 최대 동시 세션 수를 제한하는 것은 소프트웨어가 유저 호스트 레벨이 아닐때만 가능한 전략입니다. 만약 소프트웨어가 유저 호스트 레벨이 아닐 경우, 소프트웨어의 모든 인스턴스는 라이선스를 잃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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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는 동시 세션의 최대 갯수를 제한하면 다른 사용자가 라이센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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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What-If 분석 모듈은 임계값을 채워서 타임 아웃 또는 최대 허용 동시 세션을 사용해 설치를 조정하거나, 사용을 최적화시키는 가장 적절한 라이센스 수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러한 제약 조건과 라이선스 수에 따라 결과가 변경된다면 퍼포먼스를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성능 개조를 위한 유스케이스 확장

  일부 라이센스 관리 시스템을 사용하면 사용자 그룹을 만들고 각 그룹에 라이센스 수를 할당 할 수 있습니다. 시뮬레이션 시스템은 그룹 콘텐츠를 조정하기 위해 다양한 사용자 그룹 옵션에 대한 What-If 시나리오를 개발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라이선스 관리자 에뮬레이터는 사용자가 할당 한 그룹 및 해당 그룹에서 사용 가능한 라이선스를 기반으로 라이선스 요청을 허용 및 거부하기 위한 그룹 사용 시나리오를 지원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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