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업체, 알테어로 FUV 개발 성공

알테어 시뮬레이션으로 비용 절감 효과를 누리다.


Arcimoto 에서 하이퍼메시 (HyperMesh) , 옵티스트럭트 (OptiStruct),
라디오스 (RADIOSS) 를 사용한 성공사례입니다.

1



  Archimoto 는 지속 가능한 운송 시스템으로의 전환을 촉매하는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2007 년에 설립되었습니다. Arcimoto 란 이름은 “Future I Drive” 라는 의미이며, 이는 환경 효율성, 지속 가능성 및 경제성에 대한 기준을 높이는 새로운 기술과 이동성 패턴을 고안하려는 회사의 열망을 표현한 것입니다. 이런 큰 뜻을 가지고 Arcimoto 는 재미 요소와 오토바이의 효율성을 모방하는 동시에 안전성을 제공하는 전기 자동차인 SRK 제네레이션을 시작했습니다.

  스타트업 회사들의 경우 비용이 많이 필요하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창업자가 비전을 추진하는데 많은 압박이 가해집니다. 이는 또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는데 큰 걸림돌이 됩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작은 팀들은 어떻게 분석하고, 테스트를 진행해야 할까요? 여기서 바로 시뮬레이션이 필요한 것입니다.

예제 A : 후방 스윙-암 (Rear Swing-Arm)

  SRK 엔지니어링 팀은 FUV (Fun Utilities Vehicle) 의 여러 부분을 평가하면서 원래 미학을 유지하기를 원했습니다. 그러기 위해선 날카로운 모서리가 없는 멋진 라운드 디자인이 필요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정사각형이 아닌 관형 재료를 사용해야 하지만, 문제는 그루브, 파편 그리고 움푹 들어간 곳들을 견딜 정도로 그것이 딱딱한지가 큰 이슈였습니다. 이런 SRK 엔지니어링 팀의 문제를 해결한 것은 다름아닌 높은 신뢰성의 모델링을 위한 최고의 전처리기인 알테어의 하이퍼메시 (HyperMesh®) 였습니다. 하이퍼메시는 뛰어난 형상과 메싱 능력으로 모델을 신속하게 생성하였고, 옵티스트럭트 (OptiStruct®) 로 분석을 수행함으로써 해당 쿼리에 쉽게 응답하고, 원하던 차량 디자인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2옵티스트럭트 유한요소 솔버를 이용한 후방 스윙 암 모델 분석


예제 B : 천장 충돌 분석(Roof Crush Analysis)

  새로운 유형의 차량인 만큼, 팀은 오토바이의 강한 안전을 위해 산업간 크로스 테스트를 진행해 그들의 의지를 강화하는 동시에 자사 제품의 시장에도 강한 안전 의지를 주입시켰습니다. 예를 들어, 팀은 차량의 무게를 3x 하중으로 견딜 수 있는 루프 크러시 테스트 가이드 라인을 만들어 실험하였습니다. 이 실험에서 하이퍼메시 를 사용해 복잡한 롤 케이지 (Roll Cage) 를 제작해 차량의 롤 케이지에 있는 모든 튜브들이 노드를 공유해 다음 튜브에서 만날 수 있도록 결합하였습니다. 그리고 라디오스 (RADIOSS®) 를 사용해서는 루프 충돌 시뮬레이션을 진행했습니다. 라디오스를 이용해 대형 변형, 동적 이벤트 그리고 점진적 고장 모델을 포함한 비선형 재료 문제들을 벽시계 시간(wall clock time) 안에 매우 인상적으로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물리학에 적합한 도구를 사용하여 반복 가능하고 정확한 결과를 얻고 시뮬레이션 주기 시간을 줄이면 엔지니어는 더 나은 설계 결정을 내리는 데 더 많은 시간과 반복을 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적합한 툴을 사용한 결과, 엔지니어들은 반복적이면서 정확한 결과를 얻었고, 시뮬레이션 주기를 단축시켜서 더 나은 설계를 결정해 진행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일단 모델이 가동된 후에는, 몇 가지 두께의 테스트를 수행 할 수 있었고 설계 기준 및 테스트의 무게에 견딜 수 있는 능력을 부여할 기준과 비교할 수 있었습니다.

345
라디오스의 동적 솔버를 이용한 천장 충돌 분석


[자세히 보기]

This entry was tagged , , , , , , , .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