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MD만 있으면 차량모델 전처리 시간이 절반으로 싹둑!

소프트웨어 자동화로 짧은 시간안에 정확한 자동차 구성 모델을 개발하다.


알테어가 Changan Chassis Structure Automation Tool 을 만든 성공사례입니다.

스크린샷 2018-03-02 오후 2.06.53


스크린샷 2018-03-02 오후 2.08.14“알테어가 우리 회사를 위해 개발해 준 맞춤형 툴은 자동차 구성 요소를 설계하는 방식을 바꿔주었습니다. 이전까진 우리 회사의 엔지니어링 팀이 전처리 모델을 설계하는데 몇주를 소요하였지만, 이제는 거의 모든 단계를 자동화할 수 있게 되어서 개발 기간을 몇일로 줄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툴로 다른 작업 영역들도 차근차근 혁신해나가고 있습니다.”

CAE 엔지니어,
 Changan Automobile US
칭후이 치앙(CHINGHUI CHIANG)


  Changan Automobile은 30 년 역사를 가지 자동차 회사입니다. 이 회사는 150 년 전 중국 최초의 서구 스타일 엔지니어링 회사로 설립되었으며, 현재는 중국 4 대 자동차 그룹 중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중국어로 “오래가는 안전”을 의미하는 장안은 가장 안전한 차량을 개발하는 데 주력해 왔으며 오늘날에는 CAE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이 임무를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전처리 모델링의 효율성을 높여라!

  장안이 지속적으로 직면했던 문제는 차량 구성 요소의 사전 처리 및 설정, 특히 트위스트 빔이었습니다. 모델에서 정확한 결과를 얻으려면 가능한 한 현실에 가까워 야하며, 이는 수동 집중 프로세스로 인해 시간이 많이 걸리고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개발 프로세스에 큰 병목 현상이 발생하여 지정된 타임 라인 내에 프로젝트를 유지하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단 것이었습니다.

스크린샷 2018-03-02 오후 2.07.33하이퍼메시를 이용한 FEA 결과값



더 빠른 모델링을 위한 소프트웨어 자동화

  장안은 알테어 하이퍼웍스 소프트웨어 제품군을 사용하며 Altair의 컨설팅 서비스를 받게 되었습니다. 알테어 ESG(Enterprise Solutions Group) 와의 컨설팅을 통해 모델 설정 단계에서 겪었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알테어는 장안의 요구사항들을 사용자 정의 할 수 있는 장안 새시 구조 자동화 툴(Changan Chassis Structure Automation Tool) 을 제작하였습니다. 이 자동화 도구는 반복적인 작업을 자동화하여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었고, 트위스트 빔 모델을 사전 처리하는데 필요한 프로세스를 갖추었습니다.

스크린샷 2018-03-02 오후 2.07.55트위스트 빔 모델링 과정

  장안 새시 구조 자동화 툴을 사용해 장안에서는 이제 하이퍼메시(HyperMesh) 로 실제 부품과 거의 동일한 수준의 상세 정보를 얻은 후 트위스트 빔을 메시할 수 있게 되었고, 분석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필요한 경우 용접을 작성하고, 적용할 재료를 할당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솔루션은 가속화된 모델 구성과 신속한 메시 생성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제 팀은 표준화를 통해 전처리 관련 작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모델이 완전히 설정되고, 분석이 완료되면 옵티스트럭트(OptiStruct) 나 다른 솔버로 가져와서 원하는 결과를 생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알테어 솔루션으로 오류를 줄이고 개발 시간의 50% 단축 성공!

  장안 새시 구조 자동화 툴을 사용하면 관련된 인적 오류를 상당 부분 제거하고, 분석된 데이터의 정확성을 높여 개발 시간을 상당히 절약하면서, 모델 전처리를 자동화하고 표준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동화 덕분에 장안은 모델 전처리 시간을 40~50% 단축할 수 있었습니다. 이 솔루션은 모든 차량 구성 요소에 적용 가능하므로, 장안은 이 솔루션을 통해 모든 요소를 자세히 분석할 수 있는 방안으로 확대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장안은 이미 피로 해석 기능을 추가하는 등 Altair와의 논의를 시작하여이 도구를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

This entry was tagged , , , , , , .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