봅슬레이드 금메달은 인스파이어로 노리자!

2022 동계올림픽을 위해 알테어 봅슬레이드 스터디 팀이 나섰습니다.


알테어 솔리드씽킹팀의 시니어 어플리케이션 엔지니어 David Roccaforte 님이 작성한 칼럼입니다

sled_2

  동계 올림픽은 세계 최고의 선수들이 모여 경쟁하는 행사입니다. 제가 늦게 알아 차렸던 한 가지는 동계 올림픽 스포츠에 필요한 장비의 양입니다. 하키팀이 장비를 가지고 여행하는 것을 본 적이 있습니까? 단순히 무거운 가방이나 짐을 들고 다니는 것이 아니라 이 장비들은 선수들의 노력을 위한 목표이자, 금메달을 위한 최고의 무기입니다.

  동계올림픽이 끝난 후 지인들의 SNS 를 확인하다가 올림픽에서 좋은 성과를 못내 아쉬워하는 선수들 혹은 관계자들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이런 사람들을 위해, 조금 넓게보면 동계올림픽과의 전쟁에서의 승리를 돕기 위해 작지만 도움이 되겠다는 결심을 세우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2022년 동계올림픽을 위해 알테어에서 시뮬레이션으로 연습을 시작했습니다. 알테어 시뮬레이션 기반 소프트웨어 중 하나인 인스파이어를 이용해 다음 동계올림픽을 위해 저 역시 준비를 해봤습니다.


bobsled-image

  인스파이어를 이용해 도움을 줄 수 있는 동계 스포츠가 뭐가 있을까 고민을 하던 중, 저와 우리팀은 어떤 동계 스포츠 장비가 엔지니어링 기술을 사용할 수 있을지 고민하였습니다. 특히 시뮬레이션 기술이 효율적으로 사용되려면 장비에 속도와 관련이 있어야할 것입니다. 심지어 장비의 무게도 200 파운드 이상의 운동이라면 더 저희가 도울 일이 많겠죠.

  그 결과 저희는 봅슬레이드를 주제로 삼았습니다. 우리는 인스파이어의 시뮬레이션 기반 설계가 봅슬레이드 세계 기록 경신에 어떻게 사용될 수 있는지를 연구해봤습니다. 인스파이어의 동적 모션은 기존의 볼 스크류 설계를 위한 가상 테스트 장비를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모션 환경은 동적 힘을 시뮬레이션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스파이어의 토폴로지 최적화를 활용하여 재료를 효율적으로 분산시키고, 가상 볼링 장비의 하중을 기반으로 강력하고 가벼운 부품과 구조를 만들 수 있습니다.

  ‘알테어 봅스레이드 팀 스터디’의 첫 번째 기사에서는 인스파이어의 모션과 다가올 2022 년 동계올림픽의 봅슬레이드의 첫 번째 개정판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 시뮬레이션 모델을 사용하여 더 좋은 장비를 설계하는데 도움이 되는 유용한 팁과 트릭을 소개합니다.

[자세한 칼럼과 설계영상 보기]

This entry was tagged , , .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