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E 데이터 준비를 위한 “리버스 엔지니어링”

CAE 데이터 준비를 위한 “리버스 엔지니어링”


완성된 제품을 역으로 계산하는 “리버스 엔지니어링”의 개념과 활용 예를 소개합니다.

그림1

완성된 제품을 역으로 분석해 제품의 초기 설계 개념과 기술을 파악하는 것,
리버스 엔지니어링(reverse engineering)

안녕하세요.
다름을 디자인하다, 알테어입니다.

완성된 물리적인 사물로부터 초기 CAD 데이터를 생성하는 것은 상당한 시간, 노동을 요합니다. 게다가, 각각의 사용 케이스별로 다른 데이터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몇몇 사용 케이스들은 다른 것들보다 더 높은 CAD 표면 퀄리티가 요구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리버스 엔지니어링(reverse engineering)의 사용 사례들은 정확히 어떤 것들일까요? 흔한 케이스로는 재생산(re-manufacturing)을 위한 것이 있습니다. 다른 말로 하면, 기계와 함께 제조된 CAD 모델들을 생성하는 것입니다.이러한 사용 케이스는 정확도와 함께 기계 가공을 위한 절삭 경로(cutter path)를 만드는 데 사용될 만한 가치가 있는 높은 품질의 표면이 요구됩니다.

또 다른 사용 사례로 “CAE 데이터 준비”가 있습니다. 리버스 엔지니어링(reverse engineering)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CAE 모델들은 반드시 준비되어야만 합니다. 한 제조업자가 본래의 CAD가 사라지거나, 실제 존재하는 제품을 투영하지 않는 과거 제품들의 분석을 수행할 때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또한, 디자이너들이 만들어진 점토 원형에 기반한 제조 분석을 수행하고자 할 때의 디자인 초기 단계도 이에 해당합니다.

각각의 상황에서, CAD 모델들은 강도 분석과 같은 시뮬레이션을 위해 사용되는 메싱을 통해 만들어집니다. CAD 시스템들의 표면을 형성하는 것은 보다 정확하고 효용적인 분석을 위한 중요한 요소입니다. 또한, 표면의 질은 이러한 사용 케이스의 우선순위라기보다는 보다 쉽고, 효율적인 리버스 엔지니어링(reverse engineering)의 방식들이 필요합니다.

그림2

알테어 파트너 얼라이언스(Altair Partner Alliance)를 통해 이용 가능한 CADdoctor는 리버스 엔지니어링(reverse engineering) 사용자들이 특히 CAE 데이터 분석을 잘 할 수 있도록 돕는 툴입니다. CADdoctor는 엔지니어에 따라 완벽도에 있어서 차이가 없는 자동적인 시뮬레이션을 위한 실용적인 CAD 표면을 형성합니다. 이와 관련해 실제로 CAD 표면 형성을 위한 조달 시간(lead time)이 75% 이상 감소한 사례가 있습니다.

CADdoctor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은, (여기)를 클릭하세요.

감사합니다. 알테어드림

This entry was tagged , , .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