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론에 이어 Flux 실행 시 가장 처음에 만나는 Flux supervisor 에 대해 알아볼려고 합니다. Flux supervisor는 말 그대로 Flux 관리자 역할을 하여 그 활용성이 높으니 알아두시면 많은 궁금한 점들을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총 3부로 연재할 예정이고 이번편은 그 첫 시작으로 Flux supervisor 소개와 문서열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편은 Flux 2018.1 버전을 기준으로 하여 타버전과 다를 수 있습니다.)

  • Flux supervisor

Flux supervisor는 Flux를 실행시켰을 때 처음 만나는 창입니다.
보통의 경우 아래와 같은 프로그램 실행아이콘을 더블클릭하면
3편_그림1
Geometry 및 해석설정을 할 수 있는 프로젝트 창이 실행되지만 Flux의 경우 Flux supervisor가 실행됩니다.
3편_그림2
일상 생활에서 관리자(supervisor)가 없으면 출입이 안되거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듯이 Flux에서도 Flux supervisor가 없이는 프로젝트 실행 시킬수 없습니다. Flux supervisor의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 Flux supervisor 기능

  1. Flux 문서열람
  2. 시스템 옵션 설정
  3. 새 프로젝트 실행
  4. 프로젝트 열기
  5. 파이선 스크립트
  6. 배치모드 실행
  7. 예제실행

1. Flux 문서 열람

창 우측 상단 Altair 로고 옆 물음표를 클릭하면 Flux에서 제공하는 문서들을 볼 수 있습니다.
3편_그림3

유용한 항목으로는 Help, Pdf documentation, Flux starting guide 입니다.

  • Help
    Flux 의 기능들의 사용과 이론적 배경이 궁금할 때 찾아보는 항목입니다.
    3편 그림6_help
  • Pdf documentation
    이 항목은 ‘Flux 문서’와 가장 부합하는 항목으로 클릭 하시면 새창에서 아래 그림과 같은 Flux 문서 리스트를 보실 수 있습니다. 원하는 문서를 선택하시면 아래 preview 창에 요약 설명이 표시됩니다.3편_그림4리스트의 앞 번호로 문서의 성격을 알 수 있는데 번호별로 아래와 같은 성격의 문서를 지칭합니다.
    – 00 : Flux 권한 및 설치
    – 01 : 사용자 메뉴얼
    – 03 : Flux 기타 메뉴얼
    – 04 : Flux 요약 메뉴얼(소책자)03은 How to 시리즈로 업데이트 되고 있고, 04은 어떤 전자제품을 샀을 때 책으로 자세하게 나온 설명서와 한 장정도로 간단하게 설명이 요약되어있는 설명서가 있는데 Memento 시리즈는 후자와 같은 요약 메뉴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출력하셔서 잘 보이는 곳이 놔두시고 생각안날 때 보시면 왠만한 문제는 다 해결 하실 수 있습니다.
  • Flux starting guide
    이 항목은 Flux를 처음 시작하는 유저들을 위한 동영상 자료들로 Flux 소개, 환경설정, 기본 튜토리얼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동영상으로 어디서든 보실 수 있습니다.
    3편_그림5
    아직 Flux를 설치하지 않으셨다면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Getting Started : https://youtu.be/cnHPiVbAFHM
    – Flux Environment : https://youtu.be/IWV0gxKBUMk
    – Flux Overview : https://youtu.be/PfOMYiV2mnM
    – More Videos : https://www.youtube.com/channel/UCgxQSpy4ijQ_C5XXGXZ8hIA
    – Motor tutorial : https://youtu.be/lFsRbX8noLk
    – Actuator tutorial : https://youtu.be/XR9zQWLUdZE

이번편에서는 Flux 열람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Flux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 수 있는 문서들이니 위의 내용을 참고하여 열람해보시기 바랍니다.
다음편은 Flux supervisor 2부로 7가지 기능 중 2번에서 6번까지를 다룰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