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ko에서 PO 솔버는 아래와 같은 3가지 옵션으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1) Physical optics (PO) – full ray-tracing

2) Physical optics (PO) – always illuminated

3) Physical optics (PO) – only illuminated from front

그림1_PO

3가지 옵션은 평면 메쉬(triangle)에 입사되는 필드(ray)를 고려하는 방법을 각각 다르게 하여,  PO의 해석을 수행합니다.

  1. PO – full ray-tracing: 평면 메쉬의 Normal vector 방향과 그 반대 방향에 대해 필드원이 입사하는 지를 모두 확인하여, PO 전류를 계산하는 방법으로 3가지 옵션 중에서 해석시간이 가장 많이 소용됩니다.
  2. PO – always illuminated: 평면 메쉬의 Normal vector 방향과 상관없이 필드가 무조건 메쉬에 입사된다고 가정하여, PO 전류를 계산하는 방법으로 해석시간이 가장 적게 걸립니다.
  3. PO – only illuminated from front: 평면 메쉬의 Normal vector 방향으로만 입사되는 필드가 있는 지를 확인하여 PO 전류를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여기서 front라는 의미는 Normal vector 방향을 의미합니다.

그림2_RCS

위 옵션을 이해하기 위하여 평면파가 입사되는 평판의 Normal vector 방향을 +/- x축 각 방향으로 설정하여, PO 시뮬레이션 결과가 정확한 지를 평가해보면 다음과 같은 표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Normal vector full ray-tracing always illuminated Only illuminated from front
+X 축 올바른 계산 올바른 계산 올바른 계산
-X 축 올바른 계산 올바른 계산 잘못된 계산

full ray-tracing: Normal vector 방향과 반대방향 즉, 모든 방향에서 필드를 찾으므로,  어떠한 구조에 대해서도 정확한 시뮬레이션이 가능 (예: 모든 구조체)

always illuminated: Normal vector 설정과 상관없이 필드가 입사되므로, 시뮬레이션 구조체가 하나일 경우에 정확한 시뮬레이션이 가능 (예: 반사판 안테나)

only illuminated from front: Normal vector 방향이 필드 입사방향과 일치할 때에만 정확한 시뮬레이션 가능 (예: Cavity와 같이 닫혀진 구조)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