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OC 2019 주제2 : 데스크탑 본체 섀시 최적화

안녕하세요. 한국알테어입니다.

제 12회 알테어 최적화 대회(AOC) 주제를 알려드립니다!

AOC 2019 주제2 : 데스크탑 본체 섀시

O 학생은 알테어 최적화 경진대회에 참가하기 위해 해석을 돌리기 위한 장비를 구입하려고 합니다. 최적화 해석은 경우에 따라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최고의 성능으로 구현하고자 합니다.

먼저 데스크탑에 들어갈 메인보드로는 “GIGABYTE X470 AORUS Gaming 7 WiFi-50 제이씨현“ 모델로 결정했습니다.

기존 데스크탑은 해석이나 게임 등의 고성능 작업을 구현하기 위해 크기가 커지고 투박하게 디자인되곤 했습니다.

O 학생은 현재 시판 중인 데스크탑 본체의 디자인이 마음에 들지 않아 직접 제작을 해보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지금부터 외부 충격으로 보호성을 높이고 고성능을 고려하여 원활한 냉각과 에어홀을 통해 내부 온도를 낮게 유지할 수 있는 경량화된 데스크탑 본체를 제시해주세요.

※ 데스크탑 본체 최적화 시 고려사항

1. 데스크탑 본체는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세워서 사용할 수도 있고, 눕혀서 사용할 수 있음. 다만 눕혀서 사용 시에는 24인치 모니터를 올려서 사용하고자 하며, 이 모니터의 무게는 3.2kg이며, 스탠드의 형상은 사각형이라고 가정함.
2. 알테어 최적화 경진대회를 위해 알테어에서는 최대 55 HWU을 제공할 예정임.(가정)
3. 메인보드를 제외한 본체에 들어가야 할 다른 부품들은 PC 사용 목적에 따라 적절히 선정할 것. 본체 섀시와 모니터를 제외한 PC의 총 구입비용은 300만원을 초과하지 않을 것.
4. 구조해석에 사용될 모델의 최적화 해석이 원활하게 수행될 스펙을 갖출 것(요소의 총 개수는 200만개 내외)
5. 데스크탑의 본체는 스틸이나 알루미늄으로 제작함.
[스틸] 탄성계수(MPa) : 210,000, 밀도(ton/mm3) : 7.8e-9 , 포아송 비 : 0.29
[알루미늄] 탄성계수(MPa) : 75,000, 밀도(ton/mm3) : 2.8e-9, 포아송 비 : 0.33


※ 채점기준
1. 최적화 제작품의 사용 목적과 환경적인 요인을 얼마나 고려했는가? (구조적인 성능, 냉각 성능 등)
2. 최적화 프로세스는 논리적으로 짜임새가 있는가?
3. 최적화된 디자인은 제작하는데 문제가 없으며, 실용적인 디자인인가? 독창적인 디자인인가?
4. 위에서 제시하는 조건들을 모두 만족하는가?

※ 제출 항목
1. 제품 개발 시에 발생한 모든 인풋과 아웃풋(해석파일)
2. 결과 보고서는 자유로운 형식으로 한글, 워드, 파워포인트 등을 사용하여 작성하여 제출

※ 과제제출 및 문의사항
과제 제출은 8월 20일 오후 3시까지 AOC@altair.co.kr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기타 궁금한사항이 있으시다면, 알테어 카카오톡 또는 AOC@altair.co.kr으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This entry was posted in Altair Optimization Contest 2019.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