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AComp Benchmark Cases 4번째 포스팅입니다.
저번 포스팅을 통해 ESAComp 라미네이트의 열 특성 및 열 부하로 인한 응답값을 계산하는 기능을 소개했습니다.
Benchmark Cases (3) – Laminate load response >> 클릭!

오늘은 라미네이트의 InterLaminar Shear(ILS)을 고려하는 기능을 알아보겠습니다.

  • ILS는 라미네이트의 자유단(Free edges)에서 발생하는 면외 방향 전단응력을 말합니다. ILS 응력은 라미네이트의 박리파괴(Delamination failure)를 초래하는데 중요한 요소로써 설계자에게 필수 고려 대상입니다. ESAComp는 FSDT(First Order Shear Deformation) 이론을 토대로 고려합니다. 면외 방향 전단응력 분포와 강성 계산은 독일 항공우주센터(DLR)에서 개발된 이론을 기반으로 합니다.
    그림1
    그림1
  • 다음 Benchmark [1] 사례는 FSDT와 고차이론으로 계산된 전단응력을 비교하였습니다. 라미네이트 너비/두께 비율이 10 이상인 경우에 신뢰성 있는 결과를 가집니다. FSDT는 클램프(clamped) 또는 단순 경계조건의 비대칭 복합 구조에 대한 ILS 계산이 가능합니다.
    -> [1] A higher-order plate element for accurate prediction of interlaminar stresses in laminated composite plates, Ramesh S., Wang C, Reddy J.N., Ang K., Composite Structures 91 (2009) 337–357
    그림3
    그림4

상기 내용을 통해 ESAComp의 InterLaminar Shear(ILS)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연재에도 ESAComp 복합재 제품의 유용한 기능을 전달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