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회 알테어 최적화 대회 알테어 모르는 공대생 있으면 나와 보라고 해!

출처: 대학내일신문

알테어 최적화 대회
알테어는 26년 전 미국에서 설립돼 전 세계 17개국에 40개 지사를 둔 글로벌 기업이다. 공학계에서 거의 모두 사용하고 있는 범용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인 ‘하이퍼웍스’를 만들었다. 알테어가 국내 학생들을 대상으로 개최한 제 5회 AOC(Altair Oprimization Contest) 알테어 최적화 대회는 ‘하이퍼웍스’를 활용하여 기계 구조에 대한 해석 능력을 겨루는 대회로 올해는 전국 대학생 200여 명이 참가했다.


AOC 대상 수상자 인터뷰

대회에 참가하게 된 계기
황종영 대학 4학년 때 대학원 선배들이 이 대회를 준비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해석 소프트웨어 사용도 미흡하고, 해석이라는 분야가 생소했을 때라 대상물을 최적화시키는 대회가 신기하게 느껴졌습니다. 대학원에 진학하면 소프트웨어를 다루는 이 대회를 참가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마이덕다이 종영이의 권유로 함께 참여하게 됐습니다. 졸업 프로젝트와 동시에 진행되어 바빴지만 종영의 배려로 무사히 마칠 수 있었고 좋은 결과까지 얻게 되어 기쁩니다.

대상 수상의 비결
마이덕다이 우선 지난 수상작들을 분석했습니다. 그리고 저희가 배웠던 과목과 연관되면서 새로운 주제를 찾으려 했습니다. ‘경항공기 주익의 복합재 최적화’라는 항공기 분야를 시도했고, 꼼꼼한 연구 과정이 있었기에 좋은 결과를 얻게 된 것 같습니다.

알테어 최적화 대회를 강력하게 추천하는 이유
마이덕다이 실제 산업 현장 업무와 관련된 공모 과제, 현업 전문가의 심사가 가장 좋았습니다. 그리고 최적화 분야에서 알테어의 ‘optistruct’라는 우수한 해석 솔버를 접하고 배울 수 있고, 구조해석 분야에서 차별화하기 위한 고민의 시간을 가질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황종영 취업을 위한 스펙성 참여 보다는 준비하는 과정에서 얻는 배움과 경험을 할 수 있기에 공모전 참여는 좋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저와 같은 분야의 학생들에게는 ‘최적화’라는 생소한 분야에 대해 직접 학습할 기회를 주는 알테어 최적화 대회는 꼭 권하고 싶습니다.

앞으로의 계획
마이덕다이 저는 베트남 사람으로 학부는 베트남에서 마쳤고, 벨기에 대학에서 석사학위를, 이번 8월에 건국대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앞으로 2년 동안 건국대 연구실에 머물면서 공부를 더 한 후에 베트남에 돌아가 학생들을 가르치고 싶습니다.
황종영 앞으로 해석과 최적화 분야에서 일하고 싶습니다. 취업에 대한 압박과 고민이 많은데 대기업이든 중소기업이든 제가 지금까지 공부한 것들을 실무 차원에서 더 깊게 연구할 수 있는 기회가 있는 곳이면 좋겠어요.

공모전을 개최하는 기업들에게 바라는 점
마이덕다이 공학 관련 공모전을 개최하는 기업에게는 소프트웨어 활용과 학습의 기회가 함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알테어의 최적화 대회는 알테어가 무료로 제공하는 하이퍼웍스 스튜던트 최신 버전을 이용해서 과제를 제출했는데 이 점이 굉장히 매력적이었어요. 최신 버전 13.0까지 나온 소프트웨어를 현재 학교에서는 9.0버전을 쓰고 있습니다. 이렇게 학교와 산업에서 사용하는 버전이 차이가 나는 건 생각하지 않고, 신입사원들의 실전투입이 어렵다고 말하는 것이 아이러니합니다. 알테어 최적화 대회는 최신 학생용 버전을 무료로 제공해줍니다. 저는 하이퍼웍스 스튜던트 버전의 이용을 적극 추천합니다. 최신 소프트웨어를 써야 더 정확한 과제를 수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기업들도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무료 버전을 미래를 위한 투자라고 생각하여 최신 버전의 소프트웨어를 제공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원문 바로보기

This entry was tagged , , ,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