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Geometry 를 불러와서 Mesh를 생성 및 수정하는 방법들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Mesh를 생성하신 후에는 사용하시는 솔버에 따라 다르게 진행되며, 크게 2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1. HyperMesh에서 해석에서 사용할 경계 조건을 모두 설정하는 경우
2. Mesh 정보만 export 한 뒤, 다른 프로그램을 통해 경계 조건을 설정하는 경우

여기선 위의 과정에서 공통적인 내용인 export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상단의 export 메뉴를 통해 모델의 FE 정보를 내보낼 수 있습니다.

그림1

참고로 작업을 시작할 때에는 사용하고자 하는 솔버에 맞는 인터페이스를 선택하고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해당 내용은 이전 글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HyperMesh 제 1편 – 어떤 솔버를 이용하여 작업하시나요? : User profile 설정
HyperMesh 쉬어가기 – 다른 솔버의 Input 파일로 Convert 하는 방법

인터페이스를 선택해주셨다면 좌측에 Export 라는 탭이 생성되게 됩니다.
File type 부분을 보게 되면 자동으로 해당 솔버로 설정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림5

여기서 File 부분에 저장 위치 및 경로를 입력하고 export 버튼을 누르면 끝입니다.

Export 탭에서 Export 라는 옵션은 추후 활용도가 있는 옵션입니다.
All, Displayed, Custom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으며, 어떤 내용을 내보낼지 설정하는 옵션입니다.

그림3

-. All : 현재 hm 파일 내에 있는 모든 FE 정보를 내보내고자 할 때
-. Custom : 사용자가 원하는 FE 정보만 내보내고자 할 때
-. Displayed : 현재 화면에 보이는 FE 정보만 내보내고자 할 때

작업한 hm 파일에서 모든 정보를 누락없이 내보내려면 all 로 해주시면 되는거죠. 혹은 hm 파일 중 일부 파트의 Mesh만 내보내려면 그 부분만 보이게 Mask 기능을 이용해주시고, Displayed 옵션을 이용해주셔도 됩니다.

Custom 를 선택하시면 Select Entities 라는 버튼이 활성화되게 됩니다.
해당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좌측에 탭이 생성되게 됩니다.

그림4

여기서 Export 체크박스를 통해 내보낼지에 대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Active는 현재 작업중인 파일 내에서 활성화할 것인지에 대한 여부를 설정합니다.
(Active 체크박스를 해제하면 Model 탭에서 사라지게 되어 작업이 불가합니다.)



<-- 이전 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