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테어랩 최우수 연구상 LabSTAR의 주인공을 만나보세요!

안녕하세요! 여러분, 한국알테어 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7개월간 진행된 알테어랩의 최우수 연구상, LabSTAR가 공개되었는데요. 그 주인공은 바로 한국산업기술대학교의 권윤재 학생입니다! :)

권윤재 학생은 2016년 12월부터 2017년 7월까지 유체 부문의 과제를 모두 통과했으며 고체 부문의 과제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심사위원 분들의 마음을 빼앗아간 학생입니다. 실력뿐만 아니라 결과 제출부터 꼼꼼하고 성의있는 보고서까지 열정적인 모습을 보여주었기에 알테어랩 2017 최우수 연구상의 주인공이 되었습니다.

한국알테어가 권윤재 학생을 만나고 왔는데요! 과연 어떤 이야기를 나누었을 지, 지금 바로 만나보시죠.

LabSTAR_1

Q. 알테어랩에 참여하게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CAE를 연습해보고자 하는 생각으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주로 해석할 때 튜토리얼이나 예제를 참고합니다. 하지만 주어진 값만 입력하고 결과만 보기 때문에 다른 케이스에서는 적용이 가능한지 어떤 값을 넣어야 하는지 몰라서 맞게 하고 있는지 궁금할 때가 많았습니다. 이번 알테어랩에 과제를 제출 하면서 이런 부분을 해결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참여 하였습니다.

Q. 알테어랩은 한 달에 하나씩 과제를 풀어나가는 과정이었는데요, 매달 과제를 수행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부분은 무엇이었나요?
저는 해석 하는 것보다 결과 데이터를 정리하고 분석하는 후처리에서 신경을 많이 썼습니다. 이론적인 수식, 실험으로 나오는 무차원 수를 비교하고 다르다면 어떻게 다른지 찾아가는 것이 가장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자료를 찾아보고 해석결과와 비교하면서 이론적으로 이해하기 힘들었던 부분들이 더 쉽게 이해가 되었고, 예상한 값과 해석한 결과 값이 일치할 때 재미를 느껴서 이후 문제도 더 열심히 하게되는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LabSTAR_4

Q. 권윤재 님은 AOC에서 금상, 은상을 수상한 경력이 있는데요, 알테어랩에서도 1등 상을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나만의 비결이 있다면?
저는 대회 준비를 하면서 빠르게 아이템을 정하고 해석을 하기 보다 어떤 것을 최적화 할 것인지에 대한 생각을 오래 하였던 것 같습니다. 작년 AOC의 경우는 15년 대회가 끝나자 마자 다음 대회 아이템을 생각 하고 어떤 최적화를 적용할지 1년의 대부분을 구상하고 2달 정도 해석과 후처리를 하였습니다. 아이템 선택 기준은 기존에 없던 독특한 것, 최적화 하였을 때 결과가 좋은 것 등 다른 팀과 차별성을 두고자 하였습니다. 해석 이후에도 여러가지 후보 중에서 가장 적절한 것을 선택하였고 미리 구상을 하였기 때문에 후처리도 큰 어려움 없이 할 수 있었습니다.

Q. 함께 CAE를 공부하는 친구들에게 알테어랩을 추천하나요? 추천한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적극 추천 합니다! 알테어랩은 7개월 동안 진행하기 때문에 힘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를 분석, 해석에 적용하는 능력이나 다양한 분야에 대한 문제를 풀 수 있기 때문에 각분야의 역학적인 이해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끝까지 참가하면 상품, 상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힘들었던 것에 충분한 보상이 될 것 같습니다. :)

LabSTAR_2

Q. 알테어는 어떤 회사라고 생각하나요?
CAE 관련해서 도움을 가장 많이 받아서 항상 고마운 곳인 것 같습니다. 안되는 부분이 있으면 자주 홈페이지에 문의를 남기는데 모든 질문에 꼼꼼히 답변해 주시고 ASC(알테어 스쿨 캠프)와 같은 무료 교육 기회도 많이 있기 때문에 CAE 분야를 이해하고 추후 목표를 정하는데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특히 최적화 대회와 컨퍼런스 발표를 하면서 좋은 기회와 경험, 쭉 기억에 남을 추억을 얻은 것 같습니다.

Q. 앞으로의 목표에 대해 알려주세요.
저는 최적화, CAE 분야에 더 깊이 공부해보고자 관련 대학원을 목표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자유롭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처음엔 우연히 프로그램을 접하였고 최적화 대회를 참여 하였지만 이후에 많은 도움, 기회를 주셔서 많은 것을 얻었습니다. 도움 주신분들 모두 감사합니다!

LabSTAR_3

7달 동안 정말 수고많으셨습니다!

자, 이렇게 알테어랩 2017의 LabSTAR를 만나보면서 7개월간의 긴 여정이 마무리되었습니다. 혹시나 이번 알테어랩에 참여하지 못하신 분들은 지나간 과제를 한 번씩 풀어보는 시간을 가지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내년을 기약하며 여러분과 새로운 모습으로 또다시 만나기를 바랍니다!
다음 소식에서 만나요~ :)

2017년 7월 31일까지 AOC 알테어 최적화 경진대회가 진행됩니다.
현재 예선 신청을 받고 있으니 더이상 망설이지 마세요! (자세히 보기)

This entry was tagged , , , , , , .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