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G, 알테어 솔루션 통해 군용 차량의 광대역 로우 프로파일 안테나 설계

Altair_SS_ARG -Web

▲ 오른쪽 이미지 차량의 CADFEKO 모델

  2017년, ARG(Antenna Research Group)와 함께한 알테어 하이퍼웍스 페코(HyperWorks FEKO) 성공사례입니다.


3“페코(FEKO) 시뮬레이션 기능을 통해 ARG의 연구 팀은 광대역 로우 프로파일 안테나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효율적인 설계 절차를 계속 개발할 수 있습니다.”

ARG 디렉터 및 콜로라도대학교 볼더캠퍼스 교수
데얀 S 필리포비치 (Dejan S. Filipovic)


  내장된 로우 프로파일 안테나는 많은 군용 및 상업용 차량 플랫폼에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으로 자주 사용됩니다. HF-VHF 대역에서의 상용 차량 안테나는 종종 높이가 1~2m를 넘습니다. 길이가 긴 안테나는 차량의 수직 방향 클리어런스를 증가시키고 시각적으로 식별하기 쉬워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차량 밑면은 안테나 소형화를 피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을 제공하기 때문에 은폐를 위한 대안 장소로 간주될 수 있으나 지상과 근접하여 신호 전파 손실이 높습니다. 따라서 차량에서의 다양한 안테나 위치에 대한 전파 손실을 평가하고 비교할 필요가 있습니다.

▲ 차량 모델의 치수

▲ 수치모델링을 위한 유효성 결과

  기존의 순수한 전파 모델의 분석은 근거리 신호 전달에 적용할 수 없기 때문에 수치모델링이 필요합니다. 페코의 전파 계산 툴은 뛰어난 기능과 손쉬운 사용법으로 매우 매력적입니다. 이전의 근거리 신호 전달에 대한 연구는 송수신 안테나 사이의 상호 결합이 무시되어 있으나 페코의 전자기 모델링 기능은 이러한 효과를 모두 설명합니다.

  페코는 코드에서 구현된 Sommerfeld 적분을 통해 지면에 의한 손실을 설명합니다. 여기에는 건식 모래, 아스팔트, 습윤 토양을 포함하는 3가지 유형의 부지가 고려되어 있습니다. 맥심(Maxim) 박사가 이끄는 ARG 프로젝트 팀은 페코를 이용한 시뮬레이션 결과를 통해 전파 손실 계산을 위한 분석 절차를 검증한 다음에 개발된 모델을 사용하여 다양한 안테나/플랫폼 시스템의 충격 범위를 정확하게 결정할 수 있었습니다.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