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KSAE 대학생 자작자동차 대회 사전 교육 현장 스케치

2020KSAE_1


한국알테어가 2020 KSAE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를 후원합니다.


한국알테어는 대학생 자작 자동차 대회에 참가하는 학생들을 위해 알테어 제품을 사용할 수 있는 기회자동차 설계에 필요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1월 6일 오전 10시, 교육 신청 페이지 오픈과 동시에 지원 접수가 쏟아졌습니다!

1분만에 정말 많은 분들이 신청해주시어 대학생 여러분의 열정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모든 분들에게 기회를 드리고 싶었지만, 한정된 인원으로 모실 수 밖에 없어 부득이 학교별 선착순으로 선발하게 되었습니다. :(

이번 교육에서는 Altair Inspire를 이용한 구조해석 및 최적화, 차량동역학 해석 및 MotionView를 이용한 모델링/해석 방법 교육 그리고 마지막에는 3일간 배웠던 내용을 직접 해보고 질문하는 실습까지 알차게 진행되었습니다.

여러분, 학생들이 2020 KSAE 대회를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최적화된 미래형 자동차를 제작하고자하는 자작차동아리 18개 팀을 만나보았습니다!

IMG_5044

Q. 소속 팀 소개를 자유롭게 해주세요!

NstopO: NstopO는 NO와 STOP의 합성어로 ‘절대 멈추지 않는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1992년부터 시작하여 매회 전국자작자동차대회에 출전하고 있습니다. 2019년부터 E-formula 부문에 출전을 하고 있으며, 이번 대회에서 완주와 검차 1일차 통과하는 것을 목표로 열심히 준비 중입니다.

I.C.C: I.C.C는 ‘Inha Car&Computer‘로, 이번 2020 KSAE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 입상을 목표로 BAJA 차량 두 대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SSARA: 숭실대 자동차 연구회(SoongSil Automobile Research Association)로, E-Formula 부문에 출전을 목표로 낮은 무게중심과 경량화를 중점적으로 제작하고자 합니다.

DUS: Dream of Senna의 약자인 TEAM DUS입니다. ‘전설적인 F1 드라이버 아일톤 세나처럼 달리자’ 라는 의미가 담겨있습니다. 올해 처음으로 EV부문을 준비 중이며, 영광 E모빌리티 경진대회와 국제 대학생 창작 자동차 경진대회에 참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KAI: 팀 카이는 학교에서 배운 것을 실제로 활용하여 의미있는 대학생활을 보내기 위한 자작자동차 동아리입니다. 전기차 부문인 E-formula에 출전합니다. 전년까지는 프레임, 너클 등 기본적인 부분에 노력했다면 올해엔 사이드 디퓨저를 시작으로 유체역학 부문도 시도해보려고 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팀원간 갈등을 최소화하고 여러 의견들을 수용하면서 대회를 준비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IMG_5007

Q. 가장 인상깊었던 교육은 무엇인가요?

FLETA_EV: ‘차량동역학 해석 및 MotionView를 이용한 모델링/해석 방법 익히기’ 교육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슬라럼 주행 테스트와 현가장치를 해석하는 방법을 배웠는데, 무작정 작업장에서 만들기 보다는 알테어에서 열린 교육을 통해 준비하고 있는 차량에 데이터를 입력해서 결과를 볼 수 있기에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 (프레임, Hard point, 조향위치 등) 을 모니터로 분석하고 최적화된 차량을 준비할 수있는 기회가 되어서 좋은 경험이 되었습니다.

NstopO: ‘Altair MotionView 교육’이 인상적이었습니다. 학교에서 알테어 제품군 교육을 받은 적이 없어서 MotionView가 어떤 프로그램이고, 어떻게 사용하는 것인지를 알 수 있었습니다. 제가 맡은 파트가 조향이다보니 아무래도 차량동역학 해석을 관심있게 보고 있었습니다.

A-FA: ‘Altair Inspire 교육’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작년에는 너클, 허브, 브라켓, 프레임 등에 Inspire Optimize를 이용하여 경량화와 최적화를 위해 노력했었는데, 기능들을 잘 몰라서 Inspire를 100% 활용할 수는 없었습니다. 이번 교육을 통해 보다 다양하고 자유도 높은 해석 방법을 배우게 되어 좋았고, 설계 시작과 동시에 해석툴을 사용하여 좀 더 효율적인 차체를 설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KHARS: Inspire 교육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인스파이어를 이용해서 강도, 안전율 해석, Optimization 정도만 가능할줄 알았는데, Topology, gauge opti와 고유진동수 해석 내용을 배운게 좋았습니다.

I.C.C: 첫 날 들었던 ‘Altair Inspire를 이용한 구조해석 및 최적화’ 교육이요. Inspire를 통해서 차량 프레임이나 Upright 등 다양한 부분에 대해 최적화를 진행할 수 있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IMG_5052

Q. 이번 교육에서 배운 것들을 어떻게 활용하실 예정인가요?

SCUD: 이번 교육을 들으면서 해석을 통해 좀 더 안정적인 구조물을 설계하고 우리가 만든 차량의 경량성을 알게되어 좋았습니다. 이후 설계시 참고하여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계기로 삼을 것입니다. 기본적인 설계의 방향이나 차량의 경향성을 분석해 셋팅의 방향이나 패키징의 방향을 정해 더욱 정밀하게 만들어보고 싶습니다.

MECAR: 해석프로그램을 접해보면서 활용법을 완벽히 이해하지는 못했지만 프로그램을 통해 어떤 것들을 할 수 있는지 알게되었고 더 배우고 싶다는 의지가 생겼습니다. 친절하시고 상세하게 설명해주셔서 정말 감사했습니다!

Run 2X: 강성해석, 주행시 부품 간섭 해석을 위해 이번 교육에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3일이라는 시간이 배우고 싶은 것을 모두 배우기엔 조금 짧게 느껴진 것 같아 아쉬웠지만, 배운 것을 토대로 팀 차량 설계에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 싶습니다.

GWNU-Ghost: 일련의 과정으로 작업하는 것은 처음이었고, 이번 교육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완성에 가까운 차를 만들고 싶습니다. 실험하기 전에 미리 예측을 할 수 있었고 이것을 이용해 시간과 노력을 좀 더 단축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A-FA: Inspire를 이용한 최적화, 구조해석, CFD, MotionView를 배웠습니다. 이번에 새로 도전하는 라디에이터에 설치할 덕트를 CFD를 이용하여 해석해 볼 것이며, 프레임, 암, 브라켓을 설계할 때 구조해석과 최적화 과정을 적용할 예정이고 팀원들에게도 교육해주려고 합니다.

CHALLENGER: 이번에 배운 Inspire를 활용하여 위상최적화를 통해 스완넥 rocker의 최적화를 하고, MotionView로 해석을 할 것 같습니다. 또한 CFD를 활용하여 cooling 파트에 적극 활용하여 설계 진행할 에정입니다.


3일간 열정적으로 참가해주신 여러분,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0 KSAE 특별부문 알테어 디자인상에 도전하시어 열심히 공부하고 준비하신 만큼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화이팅! :)

This entry was posted in Korea, 새소식.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