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 목적>

  • Tetra
    3D Tetra Mesh를 생성하는 3 가지 방법을 제공합니다.
    세 가지 Source를 통해 생성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사항은 아래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메뉴 위치>

Mesh > Tetra

Tetra_path

<방법>

* Create

– Tetra Mesh는 Source에 따라 크게 3가지 방법으로 생성 할 수 있습니다.
#Component : Component의 Enclosed 2D Element를 통해 Tetra Mesh 생성
#Surface : Enclosed Surfaces를 선택하여 Tetra Mesh 생성
#Solid : Solid를 통한 Tetra Mesh 생성

– Create의 옵션을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Tetra_option
#Element size definition : 생성될 요소 크기 지정 방법 선택 (average, max)
Averge&Maximum size : 요소 크기 값 입력
#Base surface mesh treatment : 요소 생성 시 사용되는 2D 요소를 고정시킬지, 변화가능하게 할건지 선택하는 옵션으로 Float으로 meshing 작업시 2D 요소가 수정될수 있습니다.
+Source를 Surface, Solid로 하는 경우에는 해당 옵션 대신에 retain existing surface mesh 라는 옵션이 있으며, 유사한 기능입니다. (2D mesh가 있을 경우 이를 이용하여 Tetra Mesh 생성)
#Curvature based refinement : Geometry의 외부 곡면에 Mesh 처리 방법 선택
#Growth rate : 표면으로부터 Tetra Mesh 내부로 크기가 커지는 정도를 의미하는 길이 비
#Layered tetra : 얇은 구조를 갖는 부분에 Tetra Mesh를 생성 하는 경우, 강제로 내부 mesh의 층 수를 결정하는 옵션
+ Number of layers : 층의 개수 값 입력 (아래 그림 Layered tetra 4 참조)
Tetra_option2#Fix invalid surface mesh : Tetra Mesh 생성 전에 잘못된 2D Mesh를 수정해주는 옵션
#Quality Control Criteria : Tetra Mesh 생성 시 고려할 3D Element Quality 항목 선택
(Tetra collapse, Cell squish, Volume skew)
(Element Quality는 블로그 링크에서 참고 해주세요. http://blog.altair.co.kr/37375)

* Remesh

– 생성되어 있는 Tetra Mesh를  재 생성할 경우에 사용합니다.
Tetra Remesh2
#Source부분은 수정하고자 하는 Tetramesh를 선택해 주시고, Baffles은 2D Mesh만 선택 가능합니다.
#Baffles는 수정하려는 Tetramesh 공간 내에 빈공간 (다시 말해 공간 내에 공간이 있는경우)을 지정하여 Tetra remesh를 하는경우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방 내부의 유체를 mesh 생성 할 때 방 내부의 구조물이 차지하는 부피를 뺄 경우를 상상하시면 됩니다.
#Anchors는 remeshing 작업 중 변하지 않아야 할 node를 지정하실 수 있습니다.

– Remesh의 옵션을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Tetra Remesh
#Element size definition : 요소 크기 결정 방법 선택 (Average, Maximum)
#Quality control criteria : Tetra Mesh 생성 시 고려할 3D Element Quality 항목 선택

이번 포스팅에서는 Mesh 의 Tetra 를 소개 했습니다. Bounding Surface, Element & Solid 를 이용하여 Tetra Mesh 를 생성 할 수 있습니다. 또한 Tetra remesh에서 간편하게 Tetra mesh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 영상에서는 직접 Tetra Mesh를 생성하고 수정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