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 목적>

  • Shapes
    이전에 포스팅했던 Morph를 사용하여 유한요소 베이스로 형상을 수정하고 이를 저장하는 기능을 소개합니다. 개별 node의 이동정보를 shape으로 저장하면 필요에 따라 형상 수정을 조절 하실 수 있고 이를 최적화에서의 변수로 사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 자세한 사항은 아래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메뉴 위치>

Mesh > Shapes

Morph_path

<방법>

* Shapes

Shapes을 만드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 입니다.
좌측의 Create Shapes은 현재까지 변형된 node 좌표를 shape으로 생성합니다.
우측의 Record Node Movements는 녹화 시작과 끝에서 각각 버튼을 눌러 이를 shape으로 생성합니다.
Option1     Option2
가운데의 Edit Shapes 창에서 아래와 같이 shape list를 확인 할 수 있으며 미리보기, 설계변수화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전체 shape 리스트를 추가하거나 삭제 하실 수 있으며 Design Variable 을 선택하시면 설계변수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shape의 초기값 및 상하한 값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Edit_shapes

 

** Shape 생성 하실 경우 주의하셔야 할 점은, 변형된 node data에 Preview를 할경우 중복해서 shape이 적용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 조절 하셔야 합니다.
아래 영상에서 Preview 부분이 중복 적용되는 부분과 한번만 적용되는것의 차이를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Shape1의 경우 움직인 node 자체를 shape으로 생성하는 것이고, Shape2의 경우 shape 후의 모델에 shape을 한번 더 적용하는 것입니다. (Preview 버튼을 통해 차이를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