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id-19-data-analytics

전 세계에 갑작스럽게 닥친 COVID-19 상황에서 데이터 분석은 정말 엄청난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감염의 전파를 늦추고 많은 이들을 위험한 상황에서 구하기 위해, 전 세계 사람들에게 의사 결정 과정에 정보를 제공하는 데이터의 영향력은 실로 엄청났습니다. 정부의 움직임은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지표와 예측에 기초하여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통계 모델링 등 각 분야 전문가들이 모여 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시민들에게 적시에 올바른 정책을 구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앞으로 새로운 기술 트렌드가 수렴되면, 데이터 분석은 또 다시 새롭게 변할 것입니다. 데이터는 속도, 정확성, 인텔리전스뿐만 아니라 광범위한 민주화를 가능하게 합니다. 민주화(Democratization)는 일반 사람들도 전문 기술과 지식을 비즈니스 프로세스 등 전문 분야에 손쉽게 화용할 수 있는 상황을 의미합니다. 

가트너는 “2020년의 10대 전략적 기술 트렌드”의 4가지 트렌드를 증강 분석(Augmented Analytics), 지속적인 인텔리전스(Continuous Intelligence), 증강 데이터 관리(Augmented data management)AutoML/설명 가능한 AI(XAI) 로 선정했습니다.

– 증강 분석(Augmented analytics)은 데이터 분석 시장의 새로운 물결입니다. 자연어처리(NLP), 인공지능(AI) 및 머신러닝(ML) 기술을 활용하여 데이터 분석 및 공유 방식을 변화시킬 것입니다. 증강 분석은 분석 및 BI, 데이터 과학 및 머신러닝 플랫폼, 임베디드 분석의 새로운 주요 동인이 될 전망이며, 플랫폼 기능이 발전함에 따라 증강 분석을 활용할 계획을 세워야합니다.

– 지속적인 인텔리전스는 실시간 분석이 비즈니스 운영에 통합되어 현재 및 과거 데이터를 처리하여 이벤트에 대한 조치를 규정하는 디자인 패턴입니다. 결과적으로 실시간 의사 결정 프로세스를 지원하거나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인텔리전스는 증강 분석, 이벤트 스트림 처리, 최적화, 비즈니스 규칙 관리 및 머신러닝과 같은 여러 기술을 활용합니다.

– 증강 데이터 관리 / 데이터 검색 및 데이터 카탈로그는 머신러닝 기능 및 AI 엔진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찾고 이해하고 데이터 품질, 메타 데이터 관리, 마스터 데이터 관리, 데이터 통합 및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DBMS)을 포함한 엔터프라이즈 정보 관리 범주를 만듭니다. 많은 수동 작업을 자동화하고 기술적 전문성이 부족한 일반 사용자가 데이터를 사용하여보다 자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고도로 숙련된 기술 리소스가 더 중요한 작업에 쓰이고 집중할 수 있도록 합니다. 

– AutoML / 설명 가능한 AI는 사람의 의사 결정을 강화하고 대체하기 위해 점점 더 배포되고 있습니다. AI가 합리적인 근거를 가지고 올바른 결정을 내렸는지, 사용자 간의 신뢰를 구축하기 위해 AI 모델을 보다 해석 가능하고 설명하기 쉽게 만들어야 합니다. 최근 딥러닝 기반 AI 기술이 고도화되고 규모가 커짐에 따라 과정을 한 눈에 이해하기 어렵게 되어 이러한 기술의 필요성이 더욱 대두되고 있습니다. 가트너는 2022년까지 AI 및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하는 새로운 최종 사용자 솔루션의 75%가 오픈 소스 플랫폼이 아닌 상용 솔루션으로 구축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 추세가 데이터  활용 범위를 넓히고 분석 한계를 없애면서 데이터 비전문가의 의사결정을 도우며 새로운 가치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는 시민 개발자와 시민 데이터 과학자의 부흥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또 다른 에너지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차세대 데이터 분석에는 다양한 분야에 걸친 애플리케이션들이 포함될 것입니다. 알테어는 더 많은 사람들이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더 나은 결과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알테어의 데이터 분석 솔루션 Altair Knowledge Works에 대한 내용은 (여기)에서 만나보세요.

감사합니다.
한국알테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