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분석의 시작, 데이터 전처리​

Data-Fabric-Data_prep

“시작이 반이다”라는 말처럼, 데이터 분석 프로세스에 있어 데이터 준비 작업은 전체의 절반 이상을 차지합니다. 최근 TDWI Pulse 보고서에 따르면 약 61%이며, 기업의 83%는 데이터의  25%이하만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대부분 데이터 전처리는 원하는 형식(.pdf, .dbf, .csv, .xls)으로 여러 소스 (CRM, 소셜, 이메일)에서 데이터를 가져오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이러한 모든 소스와 형식을 사용하는 것은 생각보다 간단하지 않습니다.

성공적인 데이터 분석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준비 솔루션에 어떠한 기능들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여러분이 경험할 수 있는 알테어의 데이터 준비 솔루션 기능

  • 비즈니스 목표 이해 – 이를 통해 사용 중인 데이터가 측정 가능하고 달성 가능한 성능 지표와 일치하도록 보장하며, 이 지표는 사용할 데이터 및 분석에 다시 매핑됩니다.
  • 데이터 액세스 – 형식에 관계없이 모든 소스의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데이터에 대한 액세스가 증가하면 수동 작업이 줄어들고 통찰력이 생기고, 빠른 판단이 가능해집니다.
  • 클린 데이터 및 향상된 데이터 품질 – 연구에 따르면 수동 데이터 준비는 오류가 발생하기 쉬울 뿐만 아니라 시간이 많이 걸리고 비용이 많이 듭니다. 데이터가 정확하지 않거나 불완전한 경우 분석에서 잘못된 비즈니스 결정을 알릴 수 있습니다.
  • 데이터 혼합 및 조정 – 클린 데이터는 분석의 기초가 되지만 단일 데이터셋은 완벽한 결과를 제공하지 못합니다. 마케팅 팀만 하더라도 데이터를 조정하려는 시스템이 최소 6개 이상 있을 수 있습니다. Excel에서 이 규모의 데이터를 혼합하려면 매크로, 함수 또는 VLOOKUPS에 대한 고급 지식이 필요하며 반복할 수 있는 수준도 아닙니다. 자동화를 활용하면 데이터를 혼합하는 시간, 노력 및 오류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 데이터 변환 및 즉시 재포맷 – 데이터 요약 및 표시 방식을 신속하게 변경할 수 있으므로 비즈니스 분석가와 실무 경영진들이 데이터에 대한 다양한 관점에 대해 신속하게 고려할 수 있습니다.
  • 데이터 내보내기 및 사용 – 데이터를 모두 정리하고, 혼합하고, 분석용으로 만들었다면 어디론가 보내야 합니다. 여러분은 특정 시각화 및 보고 도구에 투자했으며, 여러분이 선호하는 데이터 보고 형식이 있을 것입니다. 모든 공통 플랫폼으로 내보낼 수 있으므로 다른 BI 툴에 대한 투자를 쉽게 극대화하고 조직 전체를 통해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 확장된 연결성 – 모든 기업은 고유한 기술 스택을 가지고 있습니다. 데이터 연결을 유연하게 수행할 수 있으므로 조직의 모든 데이터를 기반으로 가치 있는 분석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 작업을 즉시 반복할 수 있게 만들기 – 이는 데이터 준비의 가장 중요한 단계이며 엄청난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많은 분석가가 동일한 시스템에서 동일한 보고서를 월별 또는 분기별로 생성해야 합니다. 이를 지원할 수 있는 적절한 기술이 없다면, 동일한 데이터 준비 단계를 수행하고, 최종 보고서를 동일한 형식으로 내보낸 다음, 동일한 그룹(중복)에 전송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자동화로 인해 이러한 과정을 생략할 수 있고 분석가들은 데이터를 반복적으로 재포맷하고 보고서를 생성하는 데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자유롭게 데이터를 탐색하고 새로운 통찰력을 찾아 조직의 가치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 모든 사용자에게 액세스를 허용합니다.

    IT 부서에서 데이터를 준비만 하는 것이 다가 아닙니다. 데이터는 비즈니스의 모든 부분에 영향을 미치고 이를 알려주기 때문에 비즈니스의 모든 부분이 처음부터 해당 데이터에 쉽게 액세스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알테어 데이터 준비 솔루션을 사용하면 보안, 계통 및 거버넌스 요구사항을 엄격하게 준수하지 않고도 데이터 중심의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으므로 조직 전반에서 쉽고 안전하게 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참고: 모든 사용자에게 액세스한다고 해서 모든 사용자에게 동일한 액세스 권한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팀 구성원이 데이터 요구에 따라 적절한 권한을 가지고 있어야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빠르고 쉽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데이터 중심 의사 결정 속도에 대한 기대도 빨라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코딩은 시간이 많이 걸리는 작업이며, 비전문가가 하기 어려워 IT 전문가의 도움이 꼭 필요합니다. 알테어의 데이터 준비 솔루션은 코딩이 필요없습니다. 이를 통해 조직 구성원의 대다수가 데이터 준비, 분석 등에 액세스하고 협업할 수 있습니다.

    알테어는 데이터 준비 솔루션 모나크와 날리지 허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클릭해주세요.

    This entry was posted in 새소식.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