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stomerStory_SamsungdSDI_PollEx


삼성SDI, Altair PollEx로 연간 60억 절감


삼성SDI는 디스플레이와 2차 전지를 생산하는 첨단 기술을 자랑하는 삼성 그룹 계열사로 진공관부터 대형 플라스마 디스플레이 패널(PDP), 첨단 브라운관(CRT)과 디지털 디스플레이에 이르기까지 40년 역사를 갖고 있습니다. 오늘날 삼성SDI는 IT, 자동차, 에너지저장장치(ESS), 전자소재 산업의 충전식 배터리를 제공하는 최고의 업체입니다.

삼성SDI가 전자소재 사업으로 전환하면서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수면 위로 떠올랐습니다. 이 회사는 디지털 디스플레이 제어 회로에서 배터리 제어 회로로 전환해야 했으며, 새로운 전자 설계 및 관련 인쇄 회로 보드(PCB) 제조 기술에 대한 다른 접근 방식이 필요했습니다.

또한 삼성SDI는 자동차 배터리팩 사업의 핵심 주체를 인수한 뒤 디자인 규칙과 사용자 환경을 중앙에서 관리하는 PCB 설계 검토와 기존 제품과 신제품 검증에 대한 강력한 솔루션이 필요했습니다.

“PollEx PCB 검증 솔루션은 설계 초기에 엔지니어의 제조 결함과 인적 오류를 줄이기 위해 채택되었으며,
그 덕분에 개발 및 제조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었습니다.”

– 삼성SDI 이정원 수석연구원

5-PV_PollExDFM_Input1
(PollEx Verification의 일부로 DFM, DFA 또는 DFE에 대한 규칙 검사를 확인하고 실행할 규칙을 시각화하고 선택할 수 있습니다.)

솔루션

삼성SDI는 PCB 설계 검토와 검증(PCB Verification)을 위해 Altair PollEx 툴을 평가했습니다. DFM(Design Rules for Manufacturing) 및 DFE(Design for Electric Engineering)에 대해 지원되는 설계 규칙에 특히 주의를 기울이면서 설계에서 제조에 이르는 프로세스를 관리하고 개선하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삼성SDI는 모든 지점에서도 사용할 수 있지만 설계 규칙과 검증 환경을 중앙에서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이 필요했고, PollEx는 사용자 친화적인 협업 기능을 통해 PCB 설계자, 하드웨어 엔지니어, 테스트 엔지니어 및 제조 엔지니어로 구성된 팀이 해외에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1-PM_PCB

PollEx PCB Modeler에서 사용자는 PCB 설계를 업로드 및 검토하고 검증 도구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알테어는 삼성SDI 엔지니어들과 긴밀히 협력해 PCB 검증 솔루션이 검증 요건이 다른 기존 제품과 신제품에 사용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PollEx를 활용하여 삼성SDI는 두 달 만에 여러 팀이 사용할 수 있는 PCB 검증 능력을 갖춘 효율적인 협업 환경을 구축했습니다. PCB 아트워크 엔지니어는 이러한 환경을 갖추면 PollEx 형식의 설계를 포함하여 PCB 레이아웃 설계를 PDM 서버에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모든 엔지니어가 PollEx PCB 검증 도구를 실행하는 동안 PCB Modeler를 사용하여 PCB 설계를 검토할 수 있었습니다.

SamsungSDI_PollEx_2

(PCB 검증 기능을 갖춘 삼성 SDI 협업 환경 개요)

결과

삼성SDI는 PollEx를 통해 PCB 설계 검토 및 검증 기능을 갖춘 중앙 솔루션에서 성공적으로 협업했습니다. 이는 설계 반복 횟수를 20회에서 9회로 줄이고, 수정 점검 횟수를 6회에서 3회로 줄임으로써 연간 약 600만 달러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것으로 추산되었습니다.

삼성SDI는 PCB 설계 심사에 PollEx를 사용하고 DFM을 활용해 초기 설계 단계에서 제조 결함을 감지합니다. 설계 프로세스 초기에 전기적 고장을 감지하기 위해 DFE와 함께 PollEx 사용을 확대했습니다. 향후 분석 엔지니어들은 신호 및 전력 무결성, 열 분석에 PollEx Solvers를 사용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