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perMesh 에서 대용량의 CAD 파일을 불러와서 작업해보신 적 있나요?

아마 Import 하는 데에서 몇 분의 시간이 소요될 것입니다.

CAD모델 크기의 크기 자체가 크고 복잡한 형상을 갖게 되면 엣지가 그만큼 많아지고, HyperMesh 에서 계산하는 시간도 많아지겠죠;

모델을 불러온 후 모델을 확인하는 작업조차도 버거울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모델을 살펴보려고 회전하는 것조차 버벅일테니깐요.

한 번 컨트롤+드래그 하고 아… 하고 기다리면 조금 회전하고, 실수로 잘못 드래그하면 아아악!! 하고 기다리면 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환경을 조금이라도 개선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아래와 같은 작은 시도를 해보실 수 있습니다.

1. 형상을 구성하는 꼭지점인 Fixed point 를 비활성화

모델이 위치한 공간에서 좌측을 살펴보시면 아래의 툴바가 보입니다.
붉은 색 박스로 표시한 아이콘을 클릭해주시면 해당 기능이 비활성화 됩니다.
(주황색으로 선택되어 있다가 그 선택이 해제됩니다.)

툴바1

CAD 파일을 Import 하게 되면 기본적으로 보이는 동그란 꼭지점들이 숨겨지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모델 내 엣지가 많은 경우에는 해당 옵션을 비활성화 시켜서 모델 컨트롤과 관련된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View Simplification 옵션 활성화

단축키 “O”  혹은 상단 Preferences >> graphics 로 이동해주시면 됩니다.이미지 46

여기에 view simplification 이라는 옵션을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모델을 회전시키거나 움직이는 동안에는 HyperMesh 내에서 모델에 대한 계산 및 렌더링 작업을 줄여주는 옵션입니다. 내부 계산 및 렌더링을 줄여서 모델을 회전하거나 이동 시 멈추는 현상을 줄여줍니다.

해당 옵션을 feature line 으로 변경하고 작업하시면, 모델 이동 및 회전 작업이 조금 더 빨라짐을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나중에 작업하실 때 이러한 방법도 있음을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