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6편 – CADFEKO에서 Workplane 기능의 이해

목적:
CADFEKO에서 제공되는 Workplane 기능은 좌표계를 기준으로 하는 Geometry 구성, Source 인가, Request 설정 등을 좀 더 편리하게 정의하도록 돕습니다.

Workplane의 설정 및 활용:

1. 글로벌 좌표계의 설정
: 아래와 같이 주 좌표계(X, Y, Z)를 기준으로 글로벌 좌표계(U, V, N)를 세팅하여, 이후 열리는 모든 로컬 좌표계의 기준으로 삼게 됩니다.

그림1_글로벌

참고로, 시뮬레이션 설정 중간에 Default 글로벌 좌표계를 수시로 변경하여도 이전 설정들은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2. 로컬 좌표계 활용 예
: 위에서 설정한 글로벌 좌표계를 기준으로 로컬 좌표계는 원점(origin)과 축방향(U, V)을 필요에 따라 정의하여, 일렬의 Geometry 생성 및 변경 그리고, Requests 설정을 용이하게 합니다.

1) Geometry 생성: Construct > Rectangle 기능을 활용하여 YZ 평면에 평판을 생성하다고 하면, Workplane 탭에서 U vector의 Y=1.0 & V vector의 Z=1.0으로 우선 정의하고 Geometry 탭으로 이동하여 평판(1*1)을 생성합니다.

그림2_생성

2) Geometry 추가: 위의 YZ 평판을 활용하여 XY 평판을 생성한다고 하면,
YZ_plate 선택후 우측 마우스버튼으로 Copy special > … and rotate 실행하여, Workplane 탭의 Origin에는 (0, 0, -0.5)를 넣고, Rotate 탭의 Axis direction의 V=1 이고 Rotation angle=90를 입력하면 됩니다.

그림3_변경

3) 기타 활용 예: 좌표계를 바탕으로 하는 Source 정의, Requests 설정 및 케이블 해석 등 다양하게 사용됩니다.

감사합니다.

This entry was posted in FEKO : 쉽게 써보자.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