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pact 함수는 두 Body간의 접촉을 평면과 구(Point)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두 물체 사이에 침투가 발생하였을 경우 구(Point)에 Impact Force가 작용하게 됩니다.

하나의 Force 요소로 접촉을 표현하기 때문에 Geometry가 단순한 강체의 접촉 문제에 대해 해석 속도 및 결과에 대해 강점을 갖습니다. 다만 평면과 구의 형태로 접촉을 처리하기 때문에 단순하지 않은 Geometry에 대해서는 적용이 어렵거나 제약이 따릅니다.

함수의 포멧은 아래와 같습니다.

IMPACT(x, dot_x, x1, k, e, cmax, d)
– x : 독립변수 (두 Body의 상대 거리 또는 각도)
– dot_x : 두 Body의 상대 속도
– x1 : Lower bound
– k : 접촉 강성
– e : 침투량에 대해 적용되는 지수값
– cmax : 최대 감쇠 계수
– d : 최대 감쇠계수가 적용되는 침투량

Impact2

Example
impact1

또한 독립변수에 대해 각도 값을 적용할 경우 회전체에 대해 특정 각도에서의 범위 제한도 가능합니다.

IMPACT 함수의 경우 한방향에 대한 조건 이며, BISTOP의 경우 양방향에 대한 조건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BISTOP 함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