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제

SimLab을 이용한 모델링 첫번째 사례로써, 커넥팅로드의 Excite 모델링에 대한 내용을 안내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Excite 모델의 경우 CAP, ROD의 요소 생성 뿐만 아니라 ‘Body 간의 절점 일치‘, ‘베어링, 부쉬의 Node 번호‘, ‘Contact‘ 등이 다양한 스펙들이 요구가 됩니다.

SimLab은 커넥팅로드와 같은 파워트레인 영역의 모델링에 특화된 기능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Excite 모델링 시, 요구되는 모델링 스펙을 기능 하나만으로 간단하게 구현이 가능하며 빠른 시간안에 정확한 모델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 모델링 스펙

  1. Body 간의 접촉면의 절점위치가 일치
  2. 베어링, 부쉬는 Hexa 요소 생성
  3. Body 간의 면은 TIE Contact 처리
  4. 볼트는 CAD가 없이 생성 가능 해야 함
  5. 베어링, 부쉬의 Node ID 설정
  6. 베어링, 부쉬의 Plane 별로 절점 위치 변경
  • 주요 모델링 기법 소개

  1. Body 간의 접촉면의 절점위치가 일치 – 30초 소요
    SimLab에서는 Body간의 절점을 일치시키기 위해 Include Mesh Control을 이용합니다. ROD, CAP을 요소 생성 시, 사전에 생성한 베어링, 부쉬를 참조하면서 요소 생성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수작업으로 절점을 이동하면서 일치 시킬 필요가 없습니다.2
  2. 베어링, 부쉬는 Hexa 요소 생성 –  1분 소요
    SimLab에는 베어링을 생성하는 전용 메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CAD가 필요없고, 치수만 입력하면 Hexa 요소로 곧바로 생성이 됩니다. 또한 치수 정보는 추후 다른 모델에 사용할 수 있도록 파일(*.xml)로 관리가 가능합니다.
    3
  3. Body 간의 면은 TIE Contact 처리 – 30초 소요
    SimLab의 Contact 정의는 Body 선택만으로 손쉽게 정의가 가능합니다. 불필요하게 Contact Surface를 생성해야 하는 수고를 덜어 줍니다.
    4
  4. 볼트는 CAD가 없이 생성 가능 해야 함 – 45초 소요
    볼트의 경우 ‘CAP의 좌면’, ‘ROD의 쓰레드’가 절점이 일치해야 합니다. SimLab에서는 볼트의 CAD가 없어도 ‘CAP의 좌면’, ‘ROD의 쓰레드’ 선택을 통해 Hexa 또는 Tetra로 볼트 모델링이 가능합니다.
    5
  5. 베어링, 부쉬의 Node ID 설정 – 21초 소요
    Excite 모델링 스펙 중 베어링과 부쉬의 Plane 방향으로 순차적인 Node ID가 부여되어야 합니다. 베어링은  900001~ , 부쉬는 800001~ 형태로 Node ID를 설정했습니다. SimLab은 Numbering 기능 중 아예 Bearing 전용 메뉴가 들어가 있어서 간편하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6
  • 소요 시간

약 19분 소요

  • 결론

  1. Excite 모델링 스펙은 SimLab의 특화된 기능들로 손쉽게 구현 가능
  2. 빠르고 정확한 모델링
  3. 자동화로도 확장 가능성 有

※ 해당 예제에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support@altair.co.kr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