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yword: Resistance, Conductivity, Conductor
목적:
이번 예제는 σ의 전도도를 가지는 도체 매질에 대한 저항(Resistance)을 구하고, 기본이론과 비교합니다. 모델은 아래의 그림과 같이 평평한 원형 워셔의 1/4 모양을 하고 있으며, 도체 매질은 철(Fe) 입니다. 인가되는 전압은 상단 1V, 하단 0V이고 평판의 면적은 1, 안쪽 반지름은 1m, 바깥쪽 반지름은 2m 입니다.
Flux 모델구성:
- 워셔생성
- Infinite Box생성
- 면 전압 설정:
- 재료 물성 설정
- 도체 및 진공 상태 설정: Volume region
기본 이론치:
도체 양단에 전위차를 발생 시키면 도체를 따라 전하가 이동하며 전류가 생성되고, 도체에는 전류의 흐름을 방해하는 저항이 형성됩니다.
임의의 형상을 갖는 도체의 경우 도체 내부에 흐르는 총 전류를 구하여 전압과 전류의 비로 저항을 계산해 낼 수 있습니다.
총 전류를 구하기 위해서는 전류밀도를 먼저 계산하여야 하며, 전류 밀도는
도체의 각 위치에 따른 전압의 크기를 식으로 나타내면,
따라서, 전류밀도는
총 전류는 전류밀도를 적분하여 구할 수 있으며,
저항은 전압과 전류의 비에 의해 구할 수 있습니다.
위 식의 변수에 값을 대입하여 계산하면,
Flux 시뮬레이션 결과:
앞서 언급했듯이 도체에 전류가 흐르면 저항이 형성되고, 이 저항에 의해 전력의 손실이 일어납니다.
손실은 열과 빛과 같은 형태로 나타내어지며, Flux에서는 이 손실을 계산해 도체의 저항을 역으로 구하는 방법을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인가되는 전압을 알고있으므로 전류를 전압과 저항의 비로 나타내어,
저항을 좌변으로 옮기면,
Flux에서 계산된 결과를 확인하여 보면, 워셔 안쪽 면적에 손실이 더 많이 일어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바깥쪽에 비해 안쪽의 면적이 작기 때문에 전류의 흐름이 세져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총 손실은 각 손실 값의 적분을 통해 구해지고,
계산된 값을 식에 대입하면,
이론과 시뮬레이션 결과를 비교하여 보면, 두 값이 거의 유사함을 알 수 있습니다.
<-- 이전 글 보기
|
다음 글 보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