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렵고 귀찮은 Contact 작업

Body가 많은 대형 모델에 Contact 작업을 해 보신적이 있으신가요? Contact 작업은 마주하는 면과 면 사이에 접촉을 정의하기 위한 해석에서는 필수적인 작업 중에 하나입니다. Body가 몇개 안되는 모델이야 상관없지만 많은 면이 접촉되어 있는 대형모델의 경우 사용자로 하여금 많은 피로감(?)을 주게 됩니다.

이미지 2
[
접촉면 개수에 비례하여 모델링 시간에 많은 투자를 해야 합니다]

  • 2번의 클릭으로 완성되는 SimLab에서 Contact 정의 

SimLab의 Contact은 어렵지 않습니다. 매우 간단한 프로세스로 빠르게 정의가 가능합니다.

  1. Solver 선택
  2. Parameter 정의
  3. Body 2개 선택
  4. 생성

이미지 5
[
두번의 클릭으로 완성되는 Contact 정의]

Mesh 기반에서 Contact을 정의하지만 CAD에 있던 Feature 정보들을 활용하기 때문에 빠른 정의가 가능합니다. 이 외에도 Contact 생성 시 유용한 옵션(Trim, Auto Contact 등)들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크게 손이 안 가게 해줍니다.

  • 같은 작업은 두번 다시 안 한다 – Template 기능

첫번째 모델에 대해서 Contact 작업을 완료 하셨나요? SimLab을 이용하셨다면 편하고 간단하게 생성하셨을 겁니다. 그런데 두번째 모델을 새로 받아 처음부터 다시 Contact을 정의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됐습니다. 아무리 SimLab이 편해도 같은 작업을 처음부터 다시 한다는 것은 매우 귀찮은 일 중에 하나입니다.

이미지 6
[
첫번째 모델을 완성했다고 방심하면 안됩니다. 또 다른 모델들이 기다리고 있죠..]

SimLab에서는 이러한 반복작업을 최소화 하기 위해 최초에 작업한 Contact 정의들을 Body 이름 기준으로 파일 Export가 가능합니다. 결국 이후의 모델들이 첫번째 모델에 포함된 Body명만 일치하다면 파일 Import 기능만으로 Contact을 한방에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7

 

  • 찾기도 쉽고, 수정도 쉽고~

Contact을 정의했다면 Review도 하고 수정도 해야 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SimLab에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Review와 수정이 가능합니다. (Query Contact, Contact Manager 등 이용)

이미지 12
[
생성한 Contact 정보를 Display 하는 기능]

이미지 11
[Contact의 속성들을 수정하는 기능. 일괄 수정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