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AComp Benchmark Cases 8번째 포스팅입니다.
이전 포스팅을 통해 ESAComp의 Sandwich beam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Benchmark Cases (7) – Sandwich beam >> 클릭!

오늘은 ESAComp의 Multiple point loads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하중 조건이 단순하지 않은 경우에는 ESAComp 빔 및 패널 해석의 다중 점 하중 설정을 통해 모든 유형의 하중 분포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 빔 해석은 단면 및 길이 정의, 경계 및 하중 조건에 의해 정의됩니다. 다중 점 하중은 분포 하중과 고정단 모멘트(end moment)를 같이 고려할 수 있습니다. 힘 및 모멘트 분포, 처짐 및 하중지지 능력이 계산됩니다.
  • 아래 [1] 문헌은 정현파 하중(sinusoidal load) 하의 두꺼운 나무 적층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최대 처짐은 Pagano 탄성체와 비교했을 때 ESAComp 결과가 12% 더 강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대 횡 전단응력은 5% 더 높았습니다. 응력의 경우는 아래 [2] Abaqus와 유사한 결과를 확인했습니다.
    -> [1] Pagano NJ. Exact solutions for composite laminates in cylindrical bending. J Compos Mater 1969;3:398–411
    -> [2] Abaqus Benchmarks Manual, v6.8
    그림1

상기 내용을 통해 ESAComp의 Multiple point loads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연재에도 ESAComp 복합재 제품의 유용한 기능을 전달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