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편까지는 ‘Design’ 단계에서 IPMSM의 size, 형상, 권선, 재질 등의 사양을 설정하는 방법을 안내해드렸습니다.
‘Test’ 단계에서는 모터의 전자기, 온도, NVH 특성을 실제로 해석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여러 테스트 항목 중, 이번편에서는 무부하 해석에 대해 안내해드리겠습니다.

모터의 무부하 해석은 3상 winding을 개방한 상태에서 회전자를 강제 회전시켜 수행하며, 이 때 ‘코깅 토크‘와 ‘역기전력‘을 계산하게 됩니다.

코깅 토크는 무부하 회전시에 회전자에서 발생하는 토크 맥동 현상입니다. 값이 크지는 않지만 정방향/역방향 주기적으로 반복해서 나타나는 토크 성분이므로, 모터 진동의 원인중 하나이며 최대한 줄여야 할 항목입니다.

역기전력은 무부하 회전시에 3상 winding의 터미널에서 측정되는 전압입니다. 역기전력은 모터의 회전속도에 비례하며, 이 때 역기전력 상수는 수학적으로 모터의 극쌍수, 슬롯 도체수, 1극 유효자속량, 병렬 권선수의 정보를 포함합니다. 따라서 역기전력 상수는 모터의 size와 형상, 재질 및 권선 정보에 모두 영향을 받게 되므로, 모터마다 고유의 역기전력 상수값을 갖게 됩니다. 그래서 역기전력 해석값을 사용하여 모터 해석 모델을 검증합니다.

2022-12-05 17 43 59

 

▣ 코깅 토크 해석

아래 순서대로 진행하여 코깅 토크 해석을 수행합니다.그림1그림2

  1. ‘TEST’ 클릭
  2. ‘OPEN CIRCUIT’ 선택
  3. ‘Cogging’ 선택
  4. ‘Thermal’ 클릭하여 온도 설정창 open
  5. 자석 온도 설정
  6. ‘Apply’ 클릭하여 설정 저장
  7. ‘Start test’ 클릭하여 해석 시작

해석이 완료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좌측의 ‘SECTIONS’ 항목들이 활성화됩니다. ‘Cogging torque’ 아이콘을 클릭하여 1주기의 코깅 토크 파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크롤을 조금 내리면 코깅 토크의 FFT 결과를 막대 그래프로 확인 가능합니다.그림32022-12-06 13 55 50

 

 

▣ 역기전력 해석

아래의 순서대로 진행하여 역기전력 해석을 수행합니다.

그림4

  1. ‘Back emf’ 클릭
  2. 코깅 토크 해석 설정과 마찬가지로 ‘Thermal’ 클릭하여 자석 온도 설정
  3. 모터 회전 속도 입력 (RPM)
  4. ‘Start test’ 클릭하여 해석 시작

해석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Phase voltage’를 클릭하여 3상 역기전력 파형을 확인합니다.그림6또한 ‘Phase volt. harm.’를 클릭하여 역기전력 파형의 FFT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그림7위 막대 그래프에서 나타나듯이, 역기전력 파형에 홀수 고조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AC 모터는 역기전력 파형이 정현파에 가까울수록, 즉 고조파 성분이 적을수록 모터 효율 및 진동 특성에 유리합니다. 따라서 개발 과정에서 역기전력의 고조파 성분을 저감하기 위한 회전자 및 고정자 형상 설계가 매우 중요합니다. BLDC의 경우에는 역기전력 파형이 구형파에 가까울수록 유리합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ISOVALUES’를 클릭하면 magnetic flux density 또는 magnetic vector potential 값의 분포를 그래픽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Mesh’ 항목을 선택하면 mesh 형상도 나타납니다.그림8

 

 

지금까지 모터의 무부하 해석에 대해 안내해드렸습니다.

다음편부터는 전류를 입력하였을 경우의 모터의 특성에 대해 해석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