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05편- WRAP_Map 사용법 및 간단한 Base station 확인하기

 

목적
맵을 불러와서 해석까지 진행하는 방법을 소개하기 위함

 

1. WRAP을 시작합니다.5-1

Altair Feko 런처를 이용하여 WRAP 버튼을 눌러 시작합니다.
그리고 Guest로 놓고 ‘OK’를 눌러 WRAP을 시작합니다.

5-2

새로운 프로젝트 창이 열립니다.

2. Map 불러오기
1) New project1에서 Map을 불러옵니다. 프로젝트 창에서 윈도우를 클릭하여 New Map을 선택하여 Map 창을 불러옵니다.

5-3

2) 새로운 맵 창을 불러왔습니다. 세팅을 통해 Geographical을 눌러서 사용할 Map을 선택하여 불러옵니다.

5-4

 

5-5

3) 사용할 map을 불러왔습니다. 이제 Map contents를 이용하여 Vector data를 설정합니다. 그리고 다음 탭을 눌러 Raster data를 설정합니다.

5-6

5-7

4) 그리고 확인 버튼을 눌러주면 프로젝트에 사용할 불러온 map을 볼 수 있습니다.

5-8

3. Base station을 지정하여 Field Strength 확인하기
1) Map 참에서 임의의 지점에 5m 마우스 우클릭을 하고 New station and Tx Position을 선택합니다.

5-9

2) Open된 Select template station 중에서 WRAP Base station, analog를 선택하고 OK를 누릅니다.

5-10

3) Edit Station 에서 이름을 기입하고 Main 탭 다음으로 Frequencies, Tx Equipment & Rx Equipment를 클릭하여 각각 주파수, Tx & Rx 장비에 대한 상세 내역을 체크하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5-11

왼쪽 프로젝트 창에 방금 설정한 New station and Tx Position이 프로젝트 내의 station 폴더에 생성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4) 프로젝트 창에서 생성된 station을 클릭하고 상단 Main tab에서 도구들을 선택합니다. 도구들을 선택하면, 다양한 계산을 확인할 수 있는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이중에서 Field strength를 확인할 수 있는 커버러지를 선택합니다.

5-12

다음으로 커버리지를 확인할 수 있는 별도의 팝업 창이 만들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13

Calculation은 Field strength로 놓고 Radius 및 description에 내용을 각각 100 & Base_Station으로 입력을 합니다. 그리고 OK를 누릅니다.

5-14

5) OK를 누르고 나면, 프로젝트 창 This Project 폴더 하위 폴더 중 Calculations 폴더에서 계산되어 ~% 진행되는지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5-15

6) Result 폴더에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Coverage Results Area 폴더에서 계산된 결과 값이 생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5m마우스 우클릭을 통해 맵 창에 해석된 결과를 보여줄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5-16

7) Base_Station 의 Field Strength 의 결과를 반경 100km 까지 계산된 결과 값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Map 창에서 지역을 벗어났습니다.

5-17

Map 창에서 벗어나지 않고 확인하는 방법은 다시 Coverage 창으로 돌아가서 재 계산할 값으로 Radius를 30km로 변경하여 재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5-18

8) 다시 계산한 값을 6) ~ 7) 항목까지의 순서를 다시 진행하여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5-19

9) 프로젝트 창에서 계산된 새로운 항목에 대하여 5m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Edit가 있으며, 이를 통해서 결과에 대한 세부항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20

5-21

Base 지점에서부터 반경 30km 중에서 95%는 43.7 전계강도를 가지고 있으며, 이 지역의 전계강도는 최소 0.1 dBμV/m ~ 최대 91.8 dBμV/m의 수치를 가지고 있음을 결과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Map 창에서 보여지는 coverage color는Edit Result 팝업창에서 Presentation 탭을 통해 임의로 color & Pen color 등을 편집하여 표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