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pact 함수는 두 Body간의 접촉을 평면과 구(Point)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두 물체 사이에 침투가 발생하였을 경우 구(Point)에 Impact Force가 작용하게 됩니다.
하나의 Force 요소로 접촉을 표현하기 때문에 Geometry가 단순한 강체의 접촉 문제에 대해 해석 속도 및 결과에 대해 강점을 갖습니다. 다만 평면과 구의 형태로 접촉을 처리하기 때문에 단순하지 않은 Geometry에 대해서는 적용이 어렵거나 제약이 따릅니다.
함수의 포멧은 아래와 같습니다.
IMPACT(x, dot_x, x1, k, e, cmax, d)
– x : 독립변수 (두 Body의 상대 거리 또는 각도)
– dot_x : 두 Body의 상대 속도
– x1 : Lower bound
– k : 접촉 강성
– e : 침투량에 대해 적용되는 지수값
– cmax : 최대 감쇠 계수
– d : 최대 감쇠계수가 적용되는 침투량
또한 독립변수에 대해 각도 값을 적용할 경우 회전체에 대해 특정 각도에서의 범위 제한도 가능합니다.
IMPACT 함수의 경우 한방향에 대한 조건 이며, BISTOP의 경우 양방향에 대한 조건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BISTOP 함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