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연재는 Flux supervisor의 마지막으로 예제 찾기 및 실행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늘 그렇듯 바쁘신 분들은 강조된 부분만 읽으시고 그림이 안보이면 클릭하여 보시길 바랍니다.
-
Flux supervisor 기능
- Flux 문서열람
- 시스템 옵션 설정
- 새 프로젝트 실행
- 프로젝트 열기
- 파이선 스크립트 실행
- 배치모드 실행
- 예제실행
Flux는 전자계 해석 솔루션을 35여년 이상 제공하고 있어 많은 기술과 노하우가 축적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그 노하우와 기술은 예제에 녹아 들어가 있어 프로젝트를 집약해 놓은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설정법을 익히기 위해서 보고, 실력이 쌓이고 어떤문제가 발생할 때 다시 보면 처음에 보지 못한 것들을 볼 것이며 더 스터디하면 그 진가를 알 수 있습니다. 이른바 잘만들어진 책과 같습니다. 읽을 때마다 안보였던 것들이 보이게 되고 이를 연구하고 생각하다가 작가의 진정한 의도를 알아 낼 때 아! 하는 느낌. 그 느낌을 느낄 수 있습니다. 과장같지만 경험담입니다. 다음에 관련 사항을 연재하도록 하겠습니다. 서론이 좀 길었는데 본격적으로 예제 실행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예제 목록 보기
Flux만의 예제뿐만아니라 Co-simulation 예제까지 Flux 관련 모든 예제를 Flux supervisor에서 볼 수 있습니다. 먼저 예제를 저장할 1)working folder를 선택하고 오른쪽에서 2)Open example을 선택 후 상단에서 보고자 하는 3)모듈을 선택하면 4)모듈에 해당하는 예제롤 볼 수 있습니다.
- Summary 및 예제 메뉴얼 열기
녹색 버튼의 예제 제목을 클릭 누르면 오른쪽 창에서 Summary를 볼 수 있고 더블 클릭하면 PDF 파일이 열립니다. 메뉴얼은 녹색 버튼 밑 ‘Read me’를 클릭하면 볼 수 있고 동일하게 더블클릭하면 PDF 파일이 열립니다.
메뉴얼에 대해 좀 더 알려드리면 메뉴얼에는 크게 두가지타입이 있습니다. 하나는 PPT 타입으로 화면 캡쳐를 주로 사용하여 메뉴 찾기 및 입력이 용이하여 사용자가 쉽게 따라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다른 하나는 문서 타입으로 글로 대부분이 작성 되어 따라할 때 직관성은 떨어지나 예제 설명이 자세히 되어 있어 많은 정보를 담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 예제 실행
예제 목록 구성부터 보면 아래 그림과 같이 최상위 목록은 녹색버튼으로 표시되며 Application 을 나타내고 그 하위는 파란색 버튼으로 표시되며 Application의 테스트 해석이나 케이스 해석을 나타내고 최하위는 주황색 버튼으로 표시되고 해석과정을 나타냅니다. 예제 실행은 주황색 버튼의 목록을 더블클릭 하면 실행 됩니다. 실행되는 예제는 작업이 끝나있는 프로젝트를 실행하는 것이 아니라 설정정보가 담긴 스크립트롤 실행하는 것으로 케이스에 따라 다소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팁으로는 설정만 보고자 하면 Physics를 실행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Solving과 Postprocessing은 해석과정이 들어가 실행까지 시간이 걸리지만 Physics를 그렇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특징은 Geometry and Meshing, Physics, Solving, Postprocessing 에서 뒤에있는 과정을 실행시키면 앞의 과정이 자동적으로 생성됩니다. 즉, 순서대로 스크립트를 실행시키는 것입니다. 아래는 3차원 BrushlessIPMMotor의 cogging torque 에서 Postprocessing을 실행시킨 결과 입니다. 예제를 실행 시키면 working folder에 예제명의 폴더가 생성되고 그 폴더에 실행된 프로젝트 파일(*.FLU)를 저장합니다. Prostprocessing을 실행시켰기 때문에 하위과정의 프로젝트 파일(geomeshbuilt.FLU, physbuilt.FLU, solved.FLU)이 생성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예제 찾기 및 실행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길어보이지만 한번 해보면 1분안에 바로 알 수 있는 것이니 한번 해보시길 바랍니다.
이번편까지 총 3편에 걸쳐 Flux supervisor를 소개했는데 보신 것처럼 단순히 프로젝트를 실행시키는 것만이 아닌 이름처럼 관리자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으니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다음 연재는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예제를 어떻게 활용 또는 벤치마킹 할지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