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테어, ‘심솔리드’로 전자 부품 설계 효율화 지원한다

– 회로 기판 및 반도체 칩 설계 과정 간소화하는 해석 시뮬레이션 SW
– 메쉬 생성 없이 바로 해석할 수 있어 기존 대비 시뮬레이션 속도 25배 향상
– 구조, 열, 전자기 등 다양한 물리적 현상 고려한 설계 지원

사진자료-전자-산업을-위한-신기능-추가된-알테어-심솔리드

 지능형 컴퓨팅 분야의 글로벌 리더 알테어가 칩, 인쇄회로기판(PCB) 및 집적회로(IC) 등 전자 부품에서 전체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빠르고 정확한 다중 물리 시뮬레이션을 지원하는 ‘알테어 심솔리드’를 2024년 2분기 중 출시한다고 밝혔다.

 짐스카파 알테어 최고경영자는 “전자 산업이 점점 복잡해지고, 소형화에 대한 요구가 커지면서 엔지니어들은 종종 시뮬레이션의 정확성과 신속성 사이에서 타협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한다”며 “‘알테어 심솔리드’는 PCB와 IC의 복잡한 세부 사항까지도 빠르고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전자부품 설계 및 해석 과정의 효율성과 정확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알테어 심솔리드’는 복잡한 형상의 구조 문제를 빠르고 정확하게 예측하는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로 가장 큰 특징은 전처리 과정 없이 빠르게 시뮬레이션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전자 컴퓨터 지원 설계(ECAD)에서 해석 단계로 넘어갈 때 필수인 메쉬 생성은 매우 복잡하고 오래 걸리는 작업이다. 하지만 ‘알테어 심솔리드’는 메쉬 생성을 제거해 시뮬레이션 속도를 기존 대비 최대 25배까지 향상시킨다. 이는 엔지니어들이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설계 대안을 탐색하고 최적화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번 출시로 조선, 항공우주와 자동차 산업에서 대형 구조물 구조 해석에 많이 쓰이던 ‘알테어 심솔리드’는 이제 전자 산업을 위한 기능까지 확장하게 됐다. 최신 버전은 반도체 칩, PCB와 IC의 구조 및 열 해석을 지원한다. 또한 신호 무결성(SI), 전력 무결성(PI), 전자기 호환성/간섭(EMC/EMI) 등 복잡한 요소들을 반영한 시뮬레이션도 할 수 있고, 단위는 미터에서 나노미터까지 지원해 반도체 칩 설계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알테어는 ‘알테어 심솔리드’에 향후 전자기 해석 기능도 추가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전자회로와 전자 부품의 전자기적 특성도 함께 시뮬레이션 할 수 있게 된다. 효율적인 메쉬리스(Meshless) 환경에서 열, 구조, 전자기 등 다양한 해석 기능을 통합적으로 제공해 엔지니어들이 보다 나은 설계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목표다.

심솔리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https://www.altair.co.kr/simsolid/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심솔리드 무료 평가판 신청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