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포스팅은 알테어 모델링 및 시각화 Chief Engineer인 존 스카라키스가 집필한 글로, Altair HyperMesh를 중심으로 알테어의 오랜 대표 솔루션 중 하나인 Altair HyperWorks 2023이 어떻게 강화되고 확장했는지 소개합니다.

새로운 Altair HyperWorks 2023는 상당히 많은 부분이 업데이트 됐습니다. 개발팀이 오랫동안 노력하여 만든 기능들이 마침내 빛을 보게 되었고, 특히 최신 버전에서는 사용자들이 알테어 솔루션과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새롭게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번 버전은 최근 10년 중 가장 대규모의 업데이트였습니다. 저는 우리의 기술이 혁신을 통해 하나로 통합되는 새로운 시대를 여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새로운 HyperMesh 경험: 현대화 및 접근성

HyperMesh를 업그레이드 할 때의 가장 큰 목표는 사용 고객에게 최고의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었습니다. 경험 수준이나 도메인/전문 분야에 관계없이 모든 사용자가 HyperMesh를 현대적이면서 접근하기 쉽게 느끼기를 바랐습니다. HyperMesh는 수년 간의 업데이트를 거쳐 수많은 기능을 지원하는 강력한 도구로 성장했습니다. HyperMesh는 CAE 업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전무후무한 전처리 및 후처리 솔루션이며 전 세계적으로 폭넓고 충성도가 높은 팬층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가 업데이트를 거듭하면서 기능이 더 많아지고 복잡해지기에, 초기 버전에서는 적절했던 부분이 최신 버전에는 적절하지 않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물론 HyperMesh도 이러한 경험을 했고, 우리 팀은 인터페이스와 시스템을 개선하면 사용자가 항상 원했던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우리는 고객이 HyperMesh를 사용할 때 순조롭게 진행되고 단일 환경에서 모든 요구 사항을 처리할 수 있도록, 처음 사용하는 분과 기존에 HyperMesh를 사용하시던 분들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기존에는 패널 메뉴들을 모두 밖에 놓았지만 (우측) 최신 버전은 알아보기 편한 리본 메뉴로 구성했습니다 (좌측)

알테어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처럼 시각적으로 보이는 부분 외에도 내부적인 요소에도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이는 데이터 및 다른 도구와의 상호 연결된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한 작업이었습니다. 이제 툴들은 제품 데이터 관리 (PDM) 시스템과 매끄럽게 통합되고, 협업 및 추적 도구가 간소화되어 작업에 집중할 수 있으며, 공유 라이브러리를 활용하여 모든 사용자가 최신 모델과 Revision에 액세스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갖고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현대화의 핵심입니다. 즉, 시스템이 현대화되면서 사용자에게는 더 향상된 경험을 제공하고, 내부적으로는 효율성을 높이는 작업이 이루어졌습니다.

 

논리적이고 직관적인 워크플로우

접근성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HyperMesh는 사용자가 소프트웨어를 더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우리는 이전 사용자와 새로운 사용자 모두에게 소프트웨어를 쉽게 접근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백엔드 부분 모두가 이전보다 훨씬 더 논리적으로 개선되었습니다. 리본, 워크플로우 및 기타 측면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배치되었는데, 사용자가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때 특정한 흐름을 따라가기 쉽도록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또한 항목들이 모델을 구축하는 순서대로 분류되어 있어 사용자가 모델을 만들 때 필요한 요소들이 논리적으로 정리되어있어 더욱 편리합니다. 그리고 사용자가 스크립트를 작성하지 않아도 자주 사용하는 기능들을 자신의 필요에 맞게 배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확장된 백엔드 수정이 필요한 경우를 최소화해서 사용자가 복잡한 백엔드 수정을 하지 않아도 소프트웨어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HyperMesh는 도메인에 기반한 워크플로우를 특징으로 하고 있어 사용자들이 서로 다른 방식으로 작업하고 다양한 요구 사항을 가지고 있을 때, 소프트웨어가 해당 도메인에 특화된 작업 절차를 제공하기 때문에 다양한 업무 환경과 요구 사항에 맞게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HyperMesh는 알테어의 다른 솔루션에서 공통 모듈 및 부분을 직접 리본과 브라우저에 연결해 사용자가 다른 솔루션의 기능을 HyperMesh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특히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소프트웨어를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들었기 때문에 사용자가 작업하는 동안 장애 없이 자연스럽게 소프트웨어를 활용할 수 있는 경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1. 인터랙티브 튜토리얼 및 가이드: 사용자가 쉽게 따를 수 있는 인터랙티브 튜토리얼과 가이드를 통해 일반적인 작업을 단순화하고 유용한 통찰을 제공합니다. 이는 새로운 사용자가 소프트웨어를 더 효과적으로 익힐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2. 지능형 검색 기능: 지능형 검색 기능은 메뉴를 탐색하지 않고도 사용자가 빠르게 명령어와 도구를 찾을 수 있게 해줍니다. 이는 사용자가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3. 사용자 정의 가능한 키보드 단축키: 키보드 단축키를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마우스와 키보드 간의 전환을 최소화하여 효율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고급 마우스 제어 사용자 정의: 사용자는 고급 마우스 컨트롤을 개인적인 선호에 맞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다양한 마우스 기능을 사용자가 선호하는 방식으로 조절하여 탐색을 단순화하고 효율성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사용자 정의 가능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HyperMesh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개인의 작업 흐름에 맞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의 경험을 향상시키고 소프트웨어를 더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HyperMesh의 이러한 기능들은 사용자가 소프트웨어를 쉽게 학습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여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더 나은, 더 빠른, 보다 강력해진 퍼포먼스

이번 HyperMesh는 시각적인 변화뿐만 아니라 기능적인 업그레이드를 통해 어떻게 엔지니어링 팀이 대형 및 복잡한 모델을 쉽게 다루고 다양한 분야 간에 원활하게 협업할 수 있도록 하고, 기존의 CAD 리더가 수행하는 데 걸리는 시간의 일부만으로도 더 큰 모델을 처리할 수 있도록 바뀌었습니다. 실제로 CAD 리더로는 40시간이 걸리는 작업을 HyperMesh는 단 30분 만에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

1. 신뢰성 및 확장성: HyperMesh는 엔지니어링 팀이 대형 및 복잡한 모델을 쉽게 다룰 수 있도록 뛰어난 신뢰성과 확장성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원활한 협업이 가능해집니다.

2. 속도와 효율성: HyperMesh는 빠르기 때문에 전통적인 CAD 리더가 더 많은 시간이 걸리는 작업을 훨씬 빠르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들이 빠른 결과를 얻고 시뮬레이션 및 데이터 실행에 소요되는 시간과 노력을 절약하게 됩니다.

3. AI 기반 솔루션: HyperMesh는 과거의 시뮬레이션 데이터와 모델을 활용하여 지오메트릭 딥러닝을 결합하여 애니메이션 된 결과를 예측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디자인 변경이 결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델이 항상 매개변수화 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사용자는 이제 더 다양한 모델과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HyperMesh의 데이터와 기능들의 상호 연결성 덕분에 사용자는 몇 시간 또는 며칠이 걸리는 작업을 몇 분에서 몇 초 만에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사용자는 시뮬레이션/데이터 실행, 시간, 노력 및 비용을 크게 절약할 수 있습니다.

4. 컨셉 모델링 및 최적화: 지오메트리를 생성할 때는 단순하고 복잡한 디자인을 모두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HyperMesh는 스케치를 리버스 엔지니어링하고 기존 모델을 수정하는 데 능숙하며, 이는 신속한 콘셉트 개발과 최적화에 매우 중요하므로 CAD/디자인의 피드백 루프를 간소화합니다. 또한 이러한 접근 방식은 사용자에게 다양한 패키징 솔루션을 탐색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합니다.

5. 디자인 공간 및 위상 최적화: HyperMesh의 Design Space 기능은 토폴로지 최적화 모델 생성 및 설정을 간소화하여 신속한 모델 생성, 효율적인 디자인 반복 및 향상된 디자인 최적화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업그레이드를 통해 사용자들이 더 효과적으로 작업하고 협업하며, 더 복잡한 모델을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하여 시간, 노력 및 비용을 절약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 Altair HyperMesh 2023의 자세한 업데이트 내용은 Altair HyperWorks 2023 롤아웃 컨퍼런스 발표 영상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