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ometry 중 Solid를 수정하고 싶을 때는 Solid edit 패널을 이용하면 됩니다.

7화_이미지2

여기에서는 Solid를 node, lien, surface 혹은 plane 기준으로 나누거나 합치는 작업을 해볼 수 있습니다.
동일한 작업도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편한 기능을 이용해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서 모델이 가지고 있는 Surface를 기준으로 자르고 싶다, 하는 경우에는 trim with plane/surf 에서 with surf 부분의 기능을 사용하면 됩니다.
7화_이미지1

이러한 Solid 수정 작업은 왜 하는 것일까요?
다양한 이유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HyperMesh 에서 작업을 한다는 것은 원할한 Mesh 생성을 위한 것이겠지요?

일반적으로 수동으로 혹은 자동으로 생성할 때에 모델을 통으로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적당한 구간을 나누게 되면 ‘이렇게 이렇게 생성해야지.’ 하는 틀을 잡기 쉽습니다.
그 외에도 Mesh를 생성하다가 에러가 발생했다면, 어느 부분이 문제인지 원인 파악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7화_이미지4

HyperMesh 에서 Solid를 나누게 되면 잘린 부분이 공유되게 됩니다.
Surface가 공유된 상태에서 Tetramesh, Solidmap 등 3D mesh 생성 작업을 하면 그 부분에 위치한 Node가 서로 공유되게 됩니다.

7화_이미지3

또한 공유된 면에 대해서 떨어뜨리고 싶을 때에는 detach 에서 해주실 수 있습니다.
detach 하면 그 부분에 대해 각 각의 solid가 자기만의 독립적인 surface를 갖게 됩니다.

trim, merge 기능 외에도 boolean 연산을 사용하여 수정해보실 수도 있습니다.
서로 다른 Solid 가 붙어 있는 영역에 대해 detach 된 경우, 여기 있는 기능을 이용하면 surface를 공유시켜 줄 수도 있습니다.

해당 기능과 관련해서는 아래의 링크에서 더 자세히 소개되어 있어요.

[HyperMesh] Boolean을 이용한 Solid 형상 수정 << 클릭

 

<– 이전 글 보기

 

 

다음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