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한 2D Mesh를 Automesh 패널과 Quick edit 패널을 이용하여 부분적으로 수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Quick edit
Automesh 패널을 이용하여 Mesh를 생성하신 경우에는 Mesh와 Surface가 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Surface를 수정하게 되면 연결되어 있는 Mesh도 함께 수정되게 됩니다.
Quick edit 패널에 있는 geometry 수정하는 기능을 통해 Surface 나누거나 Washer 생성 작업을 해보실 수 있습니다.21화_이미지

위와 같이 Mesh를 수정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Topology revision 옵션이 remesh 상태로 설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따로 옵션을 변경해주지 않았다면, 초기 상태는 해당 옵션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해당 패널은 단축키 ‘o’ 버튼으로 접근 가능합니다.

21화_이미지2

또한 아래의 기능을 이용하면 하나의 edge에 연결되어 있는 element 개수 (Density) 수정이 가능합니다.21화_이미지3

adjust 는 element 개수를 수정하고자 하는 edge를 직접 클릭하면 됩니다.
클릭하는 마우스 버튼에 따라 element 개수가 증가하거나 감소합니다.21화_이미지4

set 은 기준이 되는 edge 의 element 개수로 원하는 edge 를 설정해줄 수 있습니다.21화_이미지5

Automesh
automesh 패널에선 surface 기반으로 mesh 생성도 가능하지만, 가지고 있는 element 를 선택하여 부분적으로 remesh 도 하실 수 있습니다.

entity selector 를 surf 에서 elem 으로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remesh는 선택한 element 기준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remesh 영역은 아래의 그림처럼 반듯하게 설정해주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21화_이미지6



<-- 이전 글 보기

다음 글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