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ro – 연재 시작합니다~ 함께 HyperWorks 기능을 확인해보아요!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HyperMesh, HyperView, HyperGraph 플랫폼이 통합된 HyperWorks에 대해 소개해보도록하겠습니다!

우선 유한 요소 해석을 위한 전처리 프로그램으로 HyperMesh를 많이 사용하고 계시죠?
HyperMesh는 Mesing 및 Setup과 관련하여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많은 기능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작업할 수 있는 방법도, 사용할 수 있는 패널도 어마어마하게 많이 있습니다. 이런 기능들을 이제는 모두 HyperWorks에서 구현해보실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해석 모델을 구성하는 그 과정에 맞춰서, 사용하실 수 있는 기능들을 하나씩 짚어가며 소개해드리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이번 연재에서는  모든 기능에 대해 설명보다는, 전체적인 흐름 위주로 파악해보실 수 있습니다.

블로그연재_그림1

위에 말씀드린 과정과 관련하여 아래의 링크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유한요소해석 모델링 순서도 (클릭)

또한 현재 연재되어있는 “야금야금 CAE: 꿀바른 HyperWorks”도 참고해보세요!
유한요소해석과 관련된 간단한 이론과 그 과정을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야금야금 CAE: 꿀바른 HyperWorks (클릭)

기존에 알고 계셨던 분들도 이번 연재를 함께 살펴보시면서 숨겨져 있던 HyperWorks 기능들을 알아가는, 새로운 Tip을 가져갈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이런 기능이 있었네? 좋네!’ ‘이 기능을 이렇게 쓸 수도 있구나!’ 이렇게요.

블로그연재_그림2

이렇게 전체적인 프로세스를 설명드렸으니 기존 HyperMesh 대비 어떠한 점이 달라졌는지 살펴볼까요?

 

우선 실행 전, HyperWorks 모듈 접근 방법입니다. HyperMesh 모듈 (사용자가 원하는 모듈)로 이동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2

1. 상단 오른쪽에 위치한 메뉴 바의 Pull-Down 버튼을 누르시면 모듈 목록이 보여지게 됩니다. 클릭하셔서 원하는 모듈로 변경해보세요!

2. Graphic Area의 오른쪽 상단 아이콘을 누르면 동일하게 Pull-Down 버튼이 보여지며 원하는 모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HyperMesh 패널 구성이 HyperWorks에서는 다음과 같이 좀 더 사용자 친화적인 환경으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HyperWorks를 실행하여 GUI를 살펴보겠습니다.

1

아주아주 쉽고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자면 HyperWorks GUI는 크게 다음과 같이 나눠볼 수 있습니다.

Ribbon Menu는 HyperWorks 기능들이 모여 있는 메뉴바

Browsers는 사용자가 불러온 모델의 정보를 볼수있는 창

Graphic Area는 내가 작업하고자하는 공간(하나의 Area에 HyperMesh,View,Graph 창을 띄울 수 있습니다.

View Controls는 말그대로 모델의 View를 컨트롤할 수 있는 툴바라고 보시면 됩니다!

 

Ribbon Menu에는 기존 패널에서 작동할 수 있었던 기능들이 사용자 친화적인 아이콘으로 변경되어 해당 아이콘들을 통해 원하는 작업을 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Geometry 메뉴 탭을 누르시면 다음과 같이 그와 관련된 Ribbon menu가 정렬이 됩니다.

3

 

 

또한 하나의 기능 선택(아이콘 선택)을 하시면 또 그와 관련된 Secondary ribbon 아이콘이 활성화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Ribbon menu의 여러 항목 중 활성화되어 있는 화살표를 클릭하시면 Ribbon 아이콘에 표시되어 있지 않은 또 다른 기능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 기능들은 상대적으로 사용 빈도가 적은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4

Mesh. Assembly 등등의 메뉴도 마찬가지 이겠지요?

기존 HyperMesh를 사용하신 분들 또는 HyperWorks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에게  감사의 말씀 드리며,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사용을 부탁 드립니다. (꾸벅)

앞으로 차근차근 HyperWorks 기준으로 연재가 될 예정입니다. 또 사이사이 참고하실 수 있을 만한 유용한 기능 또한 추가로 넣어볼 계획입니다.

HyperWorks를 통해 사용자 친화적인 환경에서의 작업을 경험해보세요!

그럼 다음 시간에 만나요~!

This entry was posted in 누구나 쉽게 시작하는 HyperWorks.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