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쉬어가기 편으로 중복된 element들을 확인하고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 배워보겠습니다.

Mesh를 생성하고 수정 작업을 진행하다 보면 의도치 않게 중복된 element가 생성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복된 elemenent 는 아래와 같이 동일한 node를 공유하면서 다른 ID 정보를 갖는 element를 의미합니다.

18화_이미지1

이러한 elemenet 들은 동일한 위치에 겹쳐져 있기 때문에 육안으로 바로 알아채기 어려울 것입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check elems 패널 (단축키 F10)에 있는 기능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복된 element가 있는지, 있다면 어느 부분인지 표시가 되어 바로 확인 가능합니다.

18화_이미지2

duplicate 버튼을 클릭하여 표시된 element 는 save failed 버튼을 이용하여 저장할 수 있으며, element로 selection을 바꾸고 delete 단축키를 통해 element들을 제거하면 됩니다.
참고로 저장한 element 는 retrieve 기능을 이용하여 불러와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save failed로 저장된 element를 다시 불러오기 위해선 (=retrieve 기능) 하기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스크린샷(386)

저장된 element를 불러오기 위해서는 반드시 Entity Selector를 Element로 지정해주세요!
Entity Selector를 Element로 설정 후(단축키 E) > 마우스 우클릭 > Select > Retrieve Selection 클릭
그럼 다음과 같이 저장했던 element들이 하이라이트 됩니다.

화면 캡처 2023-01-27 1555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