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 목적]
- Tetra
3D Tetra Mesh를 생성하는 3 가지 방법을 제공합니다.
세 가지 Source를 통해 생성 하실 수 있습니다.
[메뉴 위치]
Mesh > Tetra
[사용 방법]
1. Create
Tetra Mesh는 Source에 따라 크게 3가지 방법으로 생성 할 수 있습니다.
Component : Component의 Enclosed 2D Element를 통해 Tetra Mesh 생성
Surface : Enclosed Surfaces를 선택하여 Tetra Mesh 생성
Solid : Solid를 통한 Tetra Mesh 생성
1-1. Create Option
1) Element size definition : 생성될 요소 크기 지정 방법 선택 (average, max)
1-1) Averge&Maximum size : 요소 크기 값 입력
2) Base surface mesh treatment : 요소 생성 시 사용되는 2D 요소를 고정시킬지, 변화가능하게 할건지 선택하는 옵션으로 Float으로 meshing 작업시 2D 요소가 수정될수 있습니다.
+Source를 Surface, Solid로 하는 경우에는 해당 옵션 대신에 retain existing surface mesh 라는 옵션이 있으며, 유사한 기능입니다. (2D mesh가 있을 경우 이를 이용하여 Tetra Mesh 생성)
3) Curvature based refinement : Geometry의 외부 곡면에 Mesh 처리 방법 선택
*체크 시 곡면 형상에 상대적으로 조밀한 Mesh 생성
4) Growth rate : 표면으로부터 Tetra Mesh 내부로 크기가 커지는 정도를 의미하는 길이 비
5) Layered tetra : 얇은 구조를 갖는 부분에 Tetra Mesh를 생성 하는 경우, 강제로 내부 mesh의 층 수를 결정하는 옵션
+ Number of layers : 층의 개수 값 입력 (아래 그림 Layered tetra 4 참조)
6) Fix invalid surface mesh : Tetra Mesh 생성 전에 잘못된 2D Mesh를 수정해주는 옵션
7) Quality Control Criteria : Tetra Mesh 생성 시 고려할 3D Element Quality 항목 선택
(Tetra collapse, Cell squish, Volume skew)
8) Mesh destination : mesh 생성 시 생성될 component 위치 설정
9) Restrict minimum size : tetra mesh 최소 크기 제한 옵션
(Element Quality는 블로그 링크에서 참고 해주세요. https://blog.altair.co.kr/37375)
2. Remesh
생성되어 있는 Tetra Mesh를 재 생성할 경우에 사용합니다.
1) Source부분은 수정하고자 하는 Tetramesh를 선택해 주시고, Baffles은 2D Mesh만 선택 가능합니다.
2) Baffles는 수정하려는 Tetramesh 공간 내에 빈공간 (다시 말해 공간 내에 공간이 있는경우)을 지정하여 Tetra remesh를 하는 경우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방 내부의 유체를 mesh 생성 할 때 방 내부의 구조물이 차지하는 부피를 뺄 경우를 상상하시면 됩니다.
3) Anchors는 remeshing 작업 중 변하지 않아야 할 node를 지정하실 수 있습니다.
2-1. Remesh Option
1) Element size definition : 요소 크기 결정 방법 선택 (Average, Maximum)
2) Quality control criteria : Tetra Mesh 생성 시 고려할 3D Element Quality 항목 선택
3) Fix mid-nodes for second order mesh
2nd order tetras의 경우, volume mesh 중 mid node를 고정합니다.
4) Surface mesh treatment : 해당 옵션 volume 겉면 surface mesh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면을 free boundary faces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4-1) Retain existing : 기존의 ree boundary faces을 유지합니다.
4-2) Remesh : free boundary faces을 다시 remesh합니다.
4-3) Swap : free boundary faces의 가장자리를 바꿉니다. (mesh node는 변경되지 않은 상태)로 유지됩니다.
5) Mesh destination : mesh 생성 시 생성될 component 위치 설정
6) Restrict minimum size : tetra mesh 최소 크기 제한 옵션